전국의 요양원 수는 5,928여 개 (2021년 5월 기준)입니다.

이 중 어르신에게 적합한 시설을 바로 찾기란 쉽지 않으실 겁니다.
우선 지역을 정하시되, 가족과 가까운 곳으로 우선순위를 두되 원하는 시설이 없을 때는 조금 더 범위를 넓혀서 어르신 상태에 적합한 시설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급이 높은 요양원]

A등급 요양원일수록 시설과 돌봄 면에서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단, 서울의 A등급 요양원 중 현재 바로 입소가 가능한 곳은 10곳 남짓 될 정도로 찾기 쉽지 않으며, 그중 대형 요양원은 5곳 정도입니다. B, C등급 요양원도 운영하는 방식에 따라 A등급 못지않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기 정보들을 함께 비교해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1. 어르신의 상태와 취향

어르신 재활이나 치매로 인한 돌봄이 집중적으로 필요하시면, 해당 영역 특화 요양원을 찾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요양원에서도 재활 프로그램을 일부 제공하고, 치매의 경우 대부분 요양원이 관련 인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도심보다 교외를 좋아하시는 부모님이시라면, 서울 근교의 1~2시간 이내의 자연환경이 좋은 요양원을 고려해보심은 어떠실까요?  교외의 경우 입소 여유 침실이 있는 곳이 많으니 최종 선택에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시니어톡톡으로 방문 대상 시설 정하기
모든 시설을 다 방문할 수 없으므로 위의 조건을 시니어톡톡에서 지역검색 ▶ 등급  ▶  이용 가능 여부  ▶  시설 형태(크기, 비용)  ▶  특화영역 ▶  종교활동 등 필요한 복지프로그램을 기준으로 일부 조건을 추가하거나 제외해 가면서 5개 전후의 시설로 방문 대상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3. 요양원 방문 체크리스트
이처럼 적절한 등급에 이용 가능한 시설을 5개 내외로 기준을 정하셨다면,
직접 방문하셔서 아래와 같은 부분을 살펴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침실 환경: 채광, 환기, 냄새, 온도, 습도 등 환경을 확인해보세요.
-기타 시설: 복도나 화장실의 안전 바, 바닥 미끄럼 방지 시설 등 안전에 관련된 시설과 관리 상태를 확인해보세요.
-요양보호사: 시니어톡톡 내에 보호사 1인당 요양자 수가 있으니 확인해 보시고, 방문 시에는 요양보호사의 표정과 어르신을 대하는 모습을 주의 깊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관리자 면담: 대부분 사명감을 가지고 시설을 운영하시니, 얼마나 세심한 곳까지 배려하고 관심을 가지는지 면담 시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