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찾는 요양정보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옛말에 ‘몸이 천냥이면 눈은 구백냥’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 몸에서 눈의 역할은 정말 중요한데요.
하지만, 전자기기와 잦은 미디어에 노출로 과거보다 눈에 피로도가 높아지면서 노안의 시기가 앞당겨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노안이란 무엇이고 증상과 예방을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노안이란? 노안의 원인은?

*참고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가 딱딱해지고 탄력이 떨어지게 되면 이로 인해 조절력이 감소되어 근거리 작업이 장애를 받게 되는데 이를 노안이라고 합니다. 쉽게 풀이하면 나이가 들수록 가까이 있는 물체에 초점을 맞추는 능력이 저하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안구의 조절력은 감소하게 되는데 이는 모양체(수정체의 양 끝에서 수정체의 굴절력을 조절하는 근육)나 수정체의 탄력성 저하와 수정체의 비대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나이가 젊을 때에는 모양체나 수정체가 탄력이 뛰어나 아주 가까운 거리에 있는 물체를 볼 때 모양체가 수축하고 수정체가 두꺼워져 굴절력이 증가되어 또렷이 볼 수가 있지만,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수정체가 탄력성이 떨어지고 비대해져 가까운 것을 볼 때 수정체의 굴절력이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가까운 곳에 있는 상이 흐리게 보이게 됩니다.

📌노안 증상

*참고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

보통 40대 초중반부터 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거리에서의 시력장애와 더불어 시야가 흐려지는 증상
✅초점 조절 능력이 떨어져 가까운 거리의 사물을 보기 힘듦
✅책을 읽을 때나 정교한 작업을 하는 경우 눈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두통이 생기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두운 실내에서 눈이 더 침침함

📌노안 예방방법

*참고 자료 출처 :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

노안이 오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예방방법을 통해 늦출 수는 있습니다.

1️⃣ 야외활동을 할 때는 자외선 차단 코팅 안경 또는 선글라스를 착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매일 밤 자기 전, 따뜻한 수건으로 눈 찜질을 통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3️⃣ 젊었을 때부터, 컴퓨터 작업이 많은 직업일 경우에는 업무 중간중간에 멀리 보거나 눈을 감고 있는 등 휴식시간을 꼭 가져주세요.
4️⃣ 항산화제 같은 건강보조식품을 섭취해 주세요.
5️⃣ 잠자기 전 스마트폰은 멀리해주세요.
6️⃣ 눈에 좋은 식품을 섭취해 주세요. 대표적으로는 루테인, 오메가3와 같은 영양제가 있으며, 식품으로는 생선, 당근, 소고기 등이 있습니다.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 방문간호 시설찾기

🏥 전국 요양병원 시설찾기

👵 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앱으로 만나보세요!!

🔗 안드로이드 APP 다운받기

🔗 아이폰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