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을 겪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매일 밤 괴로움에 시달리실텐데요. 불면증 증상, 불면증 검사, 극복하기 위한 생활습관, 불면증에 좋은 차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불면증 증상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세브란스병원 건강칼럼)

① 지나치게 일찍 잠에서 깰 때
② 자다가 자꾸 깨거나 깬 이후 더 이상 잠이 들지 않을 때
③ 야간 수면 시간이 부족할 때
④ 잠은 잤지만 개운하지 않고 피로감이 느껴질 때
⑤ 부족한 수면으로 가정이나 학교, 직장에서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겪을 때
: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 피곤함, 무력감, 의욕 저하, 감정 조절의 어려움, 낮 시간의 졸림, 잦은 실수나 사고, 행동 문제(과다행동, 충동성, 공격성 등)

​보통 잠이 오지 않는 것만 문제라고 생각하지만 지나치게 일찍 잠에서 깨는 것, 자다가 자꾸 깨거나 깬 이후 더 이상 잠이 들지 않는 것, 야간 수면 시간이 부족한 것, 잠은 잤지만 개운하지 않고 피로감이 느껴지는 것 등이 모두 불면증의 증상입니다.

부족한 수면으로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 피곤함, 무력감, 의욕 저하, 감정 조절의 어려움, 낮 시간의 졸림, 잦은 실수나 사고, 행동 문제(과다행동, 충동성, 공격성 등)가 나타나면서 가정이나 학교, 직장에서 문제를 겪는 것도 불면증의 증상입니다.
잠을 잘 수 있는 적절한 환경이 조성돼 있는데도 이러한 증상들이 일주일에 3번 이상 나타나면 불면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불면증 검사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세브란스병원 건강칼럼)

그렇다면 불면증 여부는 어떻게 객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을까요? 불면증 검사는 먼저 수면 습관과 생활 습관을 알아보기 위한 면담을 거치고 다른 원인 질환이 있는지 감별하기 위해 필요한 검사에 들어갑니다.​ 위궤양, 천식, 협심증과 같은 신체질환이나 불안장애, 우울증 등 정신과적 질환, 새로운 약물 복용 혹은 중지에 따라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어서 정확히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무호흡, 렘수면 행동장애, 주기성 사지운동장애, 하지불안증후군 등 다른 수면장애로 의심될 때 감별을 위해 실시합니다.

​다른 원인 질환이 발견되면 이에 대한 치료를 시행하면서 불면증 치료도 함께 진행합니다. 수면환경요법, 수면인지행동치료, 이완요법, 광치료 등 다양한 치료법이 있는데 이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수면인지행동치료입니다. 수면일기를 작성해 보도록 하고 이에 맞춰 수면습관을 바꾸는 치료가 시행됩니다. 경우에 따라 일시적으로 약물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불면증 극복하기 위한 생활습관

*자료 출처 : 리서치페이퍼

1) 낮잠 피하기
: 10분 정도의 낮잠은 건강 상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 이상의 낮잠은 수면리듬이 깨져 밤에 잠을 자는데 방해 될 수 있습니다.

​2) 잠들기 3시간 전 음식 섭취 피하기

​3) 커피, 술 등 섭취 피하기

​4) 바이오 리듬 일정하게 유지하기

​5) 취침 전 핸드폰, 전자기기 등 사용 줄이기

: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는 멜라토닌 분비를 억제시켜 수면을 방해하고 불면증을 악화시킵니다.
스마트폰은 먼 곳에 두고, 알람이 필요하다면 자명종을 이용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불면증에 좋은 차

1) 대추차
대추씨에는 신경 안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몸이 긴장이 되거나 불안한 상태일 때 따뜻한 대추차를 마시면 긴장이 해소될 수 있습니다.

​2) 캐모마일티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루이보스티
우리 몸에서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은 칼슘, 마그네슘을 통해 생성되는데요. 루이보스티는 칼슘, 미네랄, 철 등이 풍부해 멜라토닌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숙면을 위해서 루이보스티 한잔 마셔보세요~

​4) 녹차
수면을 촉진하는 “테아닌”이 포함되어 있어, 불면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 외에도 바나나, 상추, 우유, 체리가 불면증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잘못한 수면습관이 고착되어 불면증을 자가 치료하기 어려우시다면,  정신의학과에 상담을 통해 나에게 맞는 수면 방법이나 처방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APP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APP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