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찾는 요양정보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주야간보호센터, 데이케어센터라고도 부르죠. 우리 부모님 모셔야 할 텐데, 어떤 기준을 갖고 찾아야 할지부터 막막하실 텐데요.

​요양에 대해 조금은 더 알고 있는 시니어톡톡 매니저가 알려드리는 기준을 가지고 생각해 보시면 어떠실까요?
어르신들마다 원하시는 요구는 다르지만, 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만큼은 한결같아야 하니까요.

​오늘 하루를 잘 보내시고 오실 수 있는, 믿을 수 있고 더 나아지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으로 선택해 보세요!

📌1. 전문 인력이 충분히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장기요양법령에 따라 어르신 명수에 따른 근무 인원은 정해져 있습니다.
단순히 명수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시설의 특성에 따라 물리치료사까지 있는지도 보심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어르신들은 관절이 취약하시기에 간호사, 간호조무사님의 케어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조리사 등 전문인력이 충분하신 지 체크하셔야 합니다.
또한, 비상시 대처가 가능한 전문인력이나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지도 상담 시 확인해 보심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주말 같은 경우 모든 인력이 출근하지 않기에 상시 연락 가능한 연락망이 갖춰져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2. 어르신 댁과 시설과의 거리, 송영 서비스가 잘 되어 있는가?

보호자님에게도 중요한 부분이 바로 “송영”입니다.
가정 내에 상주하고 있는 가족이 없을 경우, 센터에서 송영서비스를 통해 댁으로 모시러 가고 모셔다드립니다. 이런 이유로 가능한 어르신 댁에서 멀지 않은 곳에 시설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어르신들의 생활에 맞춘 시설 인테리어가 되어 있는가?

어르신들의 이동 동선을 고려한 인테리어, 생활 습관을 고려한 인테리어 등을 추가로 보시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미끄럼방지, 안전손잡이에 자재를 좋은 걸 썼는지도 확인해 보세요.
아무래도 조금 더 대형, 중형 주야간보호센터에 잘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4. 프로그램 구성이 잘 되어 있는가?

재활치료프로그램, 인지활동프로그램 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살펴보세요.
특히, 재활의 경우 재활운동을 도와주는 기구들이 충분한지? 또는 운동 프로그램이 주기적으로 있는지? 물리치료 가능한 기구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지활동프로그램의 경우 경우, 외부강사가 오는 비중을 살펴보세요. 전문가로서 내부 프로그램보다 보다 체계적으로 진행됩니다.​​
소근육 자극운동과 다양한 치매 예방 프로그램 여부도 확인해보세요. 어르신들의 인지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균형 잡힌 식단과 간식을 제공하는가?

어르신들은 잘 드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집이 아닌 주야간보호센터에서 주로 식사를 하시는 만큼 균형잡힌 식단과 간식은 중요한 부분입니다.
식단 구성과 함께 담당하는 조리사와 조리실은 청결하게 잘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식재료 자체도 어떤 걸 쓰는지도 파악해 보시면 좋을 실 거 같습니다.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앱으로 만나보세요!!

🔗 안드로이드 APP 다운받기

🔗 아이폰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