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주의해야 할 질병! 뇌출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뇌출혈??

*자료 출처 : 삼성서울병원 질환백과

뇌출혈

뇌출혈(뇌내출혈)이란 뇌조직 안의 혈관이 터져서 직접적인 뇌 손상이 생긴 것으로, 크게 자발성으로 생긴 경우와 외상에 의해 생긴 경우로 분류됩니다.

이 중 자발성 뇌출혈(뇌내출혈)출혈성 뇌졸중이라 지칭합니다.

💡뇌졸중=뇌경색+뇌출혈

📌뇌출혈 증상

*자료 출처 : 삼성서울병원 질환백과

뇌경색∙뇌출혈 모두 뇌 손상이 생기는 뇌졸중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 즉 한쪽 팔다리 마비, 감각이상, 언어장애, 시야장애, 의식변화와 같은 증상들이 동일합니다. 따라서 뇌 CT나 MRI 등의 영상검사 없이는 뇌경색∙뇌출혈 구분이 어려우며, 병변의 크기가 작은 경우 특히 구분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뇌출혈의 경우 뇌 안에 공간을 차지하며 머리 안의 압력을 상승시켜 심한 두통 및 구토 증상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경련 발작 잘 일으킵니다. 또한 수 시간 내에 급격히 악화되거나 혼수상태와 같이 의식저하가 심해지는 경우는 뇌경색보다는 뇌출혈을 먼저 의심할 수 있겠습니다.

📌경과&합병증

*자료 출처 : 삼성서울병원 질환백과

출혈량이 많고 의식 상태가 나쁠수록 예후가 불량하며 뇌실내출혈을 동반한 경우 예후가 더 나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체적인 사망률은 약 40-50% 정도로 출혈량이 60cc 이상이면 사망률이 90%에 이릅니다.

생존자의 경우에도 지속적인 혼수, 반신마비, 언어장애와 같은 후유증이 심한 경우가 많아 20-30% 정도에서만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한 정도로 회복이 됩니다.

장기간의 침상 안정으로 심부정맥혈전증, 욕창, 폐렴, 요로 감염 등과 같은 내과적 합병증도 흔하게 발생합니다.

📌예방&생활습관

*자료 출처 : 삼성서울병원 질환백과

뇌출혈 예방

뇌출혈 예방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혈압 조절이며 금연, 절주,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 체중조절 등이 도움이 됩니다.

갑작스러운 저온 환경에 노출되는 것도 뇌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키며 단기간의 과로, 심한 스트레스, 무거운 물건 들기, 분노, 심한 변비 등과 같이 혈압이 갑자기 상승할 수 있는 상황들도 뇌출혈과 관련이 있습니다.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APP 다운받기

👉 아이폰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