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찾는 요양정보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부모님의 노인성 질환, 겪지 않고 넘어가셨으면 건강하게 지내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은 누구나 갖고 있지요.
최근 부모님께서 혹시 요새 팔다리에 기운이 없고, 걷는 게 불편하다고 하지 않으셨나요??
나이가 들어서 생기는 단순히 관절 질환인지? 아니면 파킨슨병의 시작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파킨슨병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과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킨슨병? 원인은?

*참고자료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아산병원

*정의
파킨슨병은 뇌간의 중앙에 존재하는 뇌흑질의 도파민계 신경이 손상되면서 움직임에 장애가 나타나는 대표적인 신경 퇴생성 질환입니다.
도파민은 뇌의 기저핵에 작용하여 우리가 원하는 대로 몸을 정교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신경전달계 물질로, 파킨슨병은 도파민 생성이 줄어드는 질환을 말합니다.

​*원인
흑질 도파민 신경세포의 소실이 어떤 원인에 의하여 일어나는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일부 파킨슨 환자는 파킨슨병의 가족력(전체 환자의 5~10%만이 해당)이 있는 경우가 있고 이러한 가족들 중 일부에서는 유전자 이상이 발견되기도 하였으나, 대부분의 환자에서는 가족력 및 뚜렷한 유전자 이상 없이 파킨슨병이 발생하며, 환경적 영향이나 독성물질이 파킨슨병의 발병 원인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나, 대부분의 파킨슨병 환자에서는 아직 파킨슨병의 발병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파킨슨병 초기 증상은?

*참고자료출처 :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

초기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지 체크해보세요!

​✅ 팔 다리에 기운이 없고 둔하다
✅ 냄새를 잘 못 맡는다
✅ 걷는 게 불편하다.
✅ 변비가 갑자기 생겼다
✅ 렘 수면 행동 장애(자면서 소리를 지르거나 주먹질을 허공에 하는 등의 행동)가 생겼다
✅ 우울한 기분이 자꾸 든다

📌파킨슨병 주요 증상은??

*참고자료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아산병원

[운동 증상]

1) 떨림(진전)
몸이 떨리는 증상은 가장 눈에 잘 띄는 증상입니다. 떨림은 주로 편한 자세로 앉아 있거나 누워 있을 때 나타납니다. 손이나 다리를 움직이면 사라집니다. 이 때문에 파킨슨병 환자에게 나타나는 떨림을 ‘안정 시 떨림 (진전)’이라고 합니다.

​2) 경직
파킨슨병 초기에는 근육이 뻣뻣해지는 경직 증상이 나타납니다. 근육이나 관절의 문제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파킨슨병이 진행됨에 따라 근육이 조이거나 당기는 느낌, 근육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부위에 따라, 환자에 따라 허리 통증, 두통, 다리 통증, 다리 저림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서동
행동이 느려집니다. 단추를 끼우거나 글씨를 쓰는 작업과 같이 미세한 움직임이 점점 둔해집니다. 눈 깜박임, 얼굴 표정, 걸을 때 팔 움직임, 자세 변경 등의 동작 횟수와 크기가 감소합니다. 많은 경우에 환자 본인은 잘 알지 못합니다. 주위 사람에게 지적을 받아야 비로소 알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자세 불안정
몸의 자세를 유지하지 못하고 넘어집니다.​ 파킨슨병의 초기에는 드물지만, 병이 진행되면 많은 환자들에게 나타납니다.

​5) 구부정한 자세
목, 허리, 팔꿈치, 무릎 관절이 구부정하게 구부러진 자세가 됩니다.

​6) 보행 동결
걷기 시작할 때, 걷는 도중, 걷다가 돌 때 발이 땅에서 떨어지지 않아서 발걸음을 옮기지 못합니다.
많은 환자들이 무척 괴로워합니다. 파킨슨병이 많이 진행된 환자에게 관찰됩니다.

​[비운동 증상]

1) 신경 정신 증상
우울, 불안, 무감동, 충동 조절 장애, 환시, 정신증 등의 신경 정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0% 정도의 파킨슨병 환자가 우울증을 겪습니다. 이로 인해 약에 대한 순응도나 치료 의욕이 떨어져 삶의 질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2) 인지 기능 저하
전체 환자의 40% 정도에서 인지 기능 저하가 동반됩니다. 파킨슨병 환자가 겪는 치매 증상은 알츠하이머병에서 나타나는 치매와 양상이 다릅니다. 환시를 겪기도 하고, 인지 기능 증상의 기복이 심할 수 있습니다. 약에 대해 과민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인지 기능을 완치할 수 있는 치료는 없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약물 요법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자율신경계 이상
기립성 저혈압, 변비, 소변 장애, 성 기능 장애, 후각 이상, 장운동 이상 등의 자율신경계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수면 장애
많은 파킨슨병 환자가 불면증을 호소합니다. 이 외에도 기면, 주간 과다 졸림증, 하지 불안 증후군, 렘수면 행동 장애, 주기성 사지 운동 장애 등의 수면 장애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렘수면 행동 장애는 수면 중에 심한 잠꼬대를 하거나 헛손질과 헛발질을 하는 것입니다. 파킨슨병 운동 증상 발생 이전부터 관찰되기도 합니다.

​5) 배뇨 장애
소변을 자주 보는 빈뇨가 흔하게 나타납니다. 야간에 빈뇨가 나타나면 수면을 방해합니다.

​6) 기타
통증, 무감각, 피로, 후각 저하 등의 감각 이상이 동반됩니다.

📌파킨슨병 치료는 가능할까요?

*참고자료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 서울아산병원

아직 완치를 위한 치료 방법은 나타나지 않고, 최대한 서서히 늦추는 것을 치료 목표로 합니다.
가장 먼저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파킨슨병 치료의 목표는 일상생활을 무리 없이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따라서 파킨슨병 약물치료의 원칙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최소 용량의 약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항파킨슨 제제에는 레보도파, 도파민 효현제, 모노아민산화효소억제제, 아만타딘 등의 약제가 있습니다. 레보도파 제제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장기간 도파민 제제를 사용하면 몸이나 얼굴을 불수의적으로 흔드는 이상 운동증 등의 후기 운동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뇌심부 자극술이라는 수술적 치료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에 따라 운동 치료, 정신적 지지 치료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파킨슨병 환자는 진행성 장애와 상관없이 신체 활동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병의 진행속도가 더 빨라져 약물로만 치료가 어려울 경우에는 “뇌심부 자극술” 등의 수술 치료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 또한 파킨슨병을 완치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증상을 호전시키고 파킨슨 약의 효과가 더 잘 나타나도록 해줍니다.

📌파킨슨병 예방 방법은?

*참고자료출처 :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

✅ 본인의 몸 상태에 맞는 운동하기!
✅ 식습관 관리, 평소 영양분 골고루 섭취하기!
✅ 스트레스는 금물, 긍정적인 마음가짐 갖기!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 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간호 시설찾기

🏥 전국 요양병원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앱으로 만나보세요!!

🔗 안드로이드 APP 다운받기

🔗 아이폰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