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 중에 잘 알고 계시는 “걷기” 운동이지요.
그렇다면, 지금 걷기 운동을 제대로 하고 계신가요?? 어떤 운동효과와 습관을 갖어야 더 의학적으로 효과가 높은 지 아래 내용에서 확인해보세요!

📌걷기 운동 효과

(자료 출처 : 웹매거진 더테라피스트 일부 발췌) 

1) 치매 예방
-치매 치료제의 개발을 활발하지만, 완치를 할 수 있는 약은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치매는 예방이 더 중요한 질병인데요. 뇌세포는 한번 손상되면 재생이 잘 되지 않는 특성이 있기에 ‘뇌 건강’에 좋은 운동을 평소에 꾸준히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매 관련 다수 연구 결과, ​하루 30분 이상 걷기 운동을 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치매 발병 확률이 40% 이상 낮다고 합니다.​ 오늘부터 가까운 동네 공원에 가서 30분 정도 걷는 습관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2) 다이어트 도움
-걷기 운동은 혈액순환을 돕고 체내 지방을 연소하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30분씩 3.6km를 걷게 되면 소모되는 칼로리는 150kcal (몸무게 60kg기준, 개인별 체중/키에 따라 칼로리는 상이) 입니다. 어느정도 체지방을 더 태우실라면 걷기와 뛰기를 인터벌로 반복하며 진행해보세요!

​3) 당뇨 예방
-과식이나 운동 부족으로 발생하는 당뇨는 걷기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근육과 지방 세포들의 인슐린 작용이 활발해지면 당뇨병 개선 및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 당뇨병을 이미 앓고 계시다면 병원 치료 및 약 복용과 함께 식이요법도 신경 쓰셔야 더 효과가 있습니다.

​4) 심뇌혈관 건강
-매일 30분 걷기 운동을 하면 심장질환과 뇌졸중 위험을 30% 가량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몸에 좋은 HDL콜레스테롤을 증가 시켜주고, 몸에 나쁜 LDL콜레스테롤을 감소 시켜줍니다. 또한, 대장암, 유방암, 자궁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5) 활력증대
-꾸준한 걷기운동은 일상 생활의 활력을 가져옵니다. 혈액순환이 향상되어 몸 속 세포 내 산소 공급이 증가되면서 근육과 관절의 긴장도 완화에 따라 활력이 증가됩니다. 스트레스, 불안 감소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마음이 복잡한 일이 있거나 일상이 지루하다고 느껴지시면 걸으면서 활력을 찾아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6) 골다공증 예방
-해가 떠있는 시간에 야외에서 걷기 운동을 하면 뼈 건강의 필수적인 비타민D 생성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는 비타민D 부족 질병을 예방하며, 걷기로 인한 골밀도 증가로 골다공증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단, 지나치게 장시간 걷기를 하게 되면 관절에 무리가 올 수 있으니 본인의 몸 상태에 따라 걷기 운동 시간을 조정하세요!

📌올바른 걷기 습관

1) 등을 곧게 편 자세로 서서 아랫배에 힘을 주고 걷기.
-등을 곧게 펴고, 어깨에 힘을 빼고, 배를 넣어서 홀쭉하게 만든다는 느낌으로 집어넣은 뒤 그 상태를 유지하며 걸어보세요.
의식적으로 배를 집어넣고 걷게 되면 근육이 수축하는 상황이 반복되면서 전신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고 근육 주변에 있던 체지방이 분해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 평소에 길을 걸을 때도 습관적으로 시도해보세요!

​2) 사뿐사뿐 걷기.
-몸에 힘을 빼고 터덜터덜 걷지 마시고, 흔들림 없이 사뿐사뿐 걸어보세요.
릎에 힘이 가게 걷거나 또는 다리 관절이 비틀리게 걷게 되면 그 충격이 무릎은 물론 고관절과 허리에 전달되어 근골격계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3) 팔을 앞 뒤로 흔들면서 걷기.
-걸을 때, 팔을 앞뒤로 흔들며 걸어보세요.
상체의 자세는 곧게 유지하고, 팔은 L자형 또는 V자형을 취한 뒤 앞뒤로 흔들어 걸어주면 신체활동량이 증가하고 신진대사도 활성화돼 열량을 더 소모하게 됩니다.
또한, 팔을 앞뒤로 흔들며 걸으면 균형감을 높여 낙상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팔 흔들기는 지나치게 크게 흔들 필요 없이 자연스럽게 앞뒤로 움직이는 정도가 좋습니다.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시니어톡톡은 건강한 노년을 꿈꾸는 어르신들과 보호자분들을 위한 전국의 요양정보를 한 곳으로 모아 두었습니다.
지금 우리동네에 나에게 맞는, 또는 우리 부모님에게 맞는 요양기관을 찾아보세요!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APP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APP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