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인 전염병 이슈로 “개인면역력”에 대한 이슈가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건강기능식품이나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졌는데요.

건강기능식품과 건강보조식품의 차이점을 알고 계시나요? 이 두 식품에 어떤 차이점이 있고, 나에게 필요한 성분 및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확인해보세요.

📌건강기능식품과 건강보조식품의 정의

*건강기능식품

‘건강기능식품’은 일상 식사에서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나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원료나 성분(이하 기능성 원료)을 사용하여 제조한 식품으로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동물시험, 인체적용시험 등 과학적 근거를 평가하여 기능성 원료를 인정하고 있으며 이런 기능성 원료를 가지고 만든 제품이 건강기능식품입니다.

*건강보조식품

‘건강보조식품’은 질병예방이나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보조적으로 섭취하는 식품 중에서 영양소 이외의 특수성분의 생리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고려인삼, 로열젤리, 컴프리 등의 전통식품, 그 밖에 효소류, 레시틴, EPA(eicosapentaenoic acid) DHA(docosahexaenoic acid) 등의 제품이 포함된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홍삼도 건강보조식품에 해당합니다!!

(자료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건강기능식품과 건강보조식품의 차이점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건강보조식품들 중, 실제 효능이 입증된 제품에 대해서만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제품 포장에 ‘건강기능식품’이라는 표시 또는 도안이 없다면 식약처의 인정을 받지 못한 제품이오니 참고하시어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건강기능식품 중에서도 품질 관리가 잘 된 업체에 “GMP” 인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GMP 인증을 받은 건강기능식품이라면 안정성과 품질을 신뢰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건강IN, 국민건강보험공단)

📌지금 나에게 반드시 필요한 성분은?

현재 복용 중인 약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의 후에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표는 개인별 예시 케이스일 뿐, 이 외에도 필요한 경우에는 충분한 주의 사항을 확인하신 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자료출처 : 식약처)

영양성분 개인별 케이스
칼슘, 비타민D 우유를 마시지 않거나, 외출을 거의 하지 않는 경우
철분, 아연, 비타민 B1∙B2 채식주의자, 고기가 싫어서 먹지 않는 경우
비타민 E 식물성 유지, 견과류를 거의 먹지 않는 경우
비타민 C 흡연자, 과일이나 채소를 거의 먹지 않는 경우
철분 아스피린 또는 위궤양, 위산 과다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비타민 B2 연령 증가에 따라 위산 분비가 감소한 경우

📌건강기능식품 안전한 섭취방법

1) 섭취량을 꼭 지키세요.
일반식품과 달리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하루 섭취량과 섭취방법이 정해져 있습니다.
과다 복용 시 해당 건강의 기능이 더 좋아지는 것이 아니니 반드시 정량을 지켜서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2) 섭취 시 주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고 드세요.
각 건강기능식품마다 원재료가 다릅니다. 모든 사람에게 맞는 것이 아니기에 원료의 특성을 파악하고
특정질환자, 어린이, 어르신, 임산부, 수유부의 경우 주의 사항을 확인 및 담당 의사, 약사에게 확인 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혹, 바로 확인하기 어려울 경우 의약품 내부에 주의를 요구하는 근거의 설명서가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고 드시기 바랍니다.

3) 여러 제품을 같이 섭취하지 마세요.
건강기능식품에는 다양한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러 제품을 동시에 섭취할 경우 우리 몸에서 각 성분들이 서로의 흡수를 방해 또는 화학 반응을 일으켜 오히려 해로울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현재 본인의 몸 상태에 따라 섭취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4) 의약품을 복용 중인 경우, 담당 의사와 먼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세요.
현재 특정한 질환을 갖고 있어 치료받는 중이거나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건강기능식품 섭취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품이나 건강기능식품을 의약품과 함께 복용하였을 경우, 의약품의 효능이 저해되거나 영양소 결핍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된 사항은 없지만, 특정 질환을 앓고 계신 분은 건강기능식품 복용 전, 반드시 담당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자료출처 : 식품안전나라)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시니어톡톡에서는 어르신들의 더 나은 노후를 위해 요양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우리 부모님께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해드리고, 보호자님 께서는 어르신 걱정을 덜고 일상생활로 다시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 시니어톡톡 홈페이지 바로가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