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건강염려증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주위에서 들어보긴 했지만 정확히 어떤 질병인지,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잘 모르실 수 있어요.

건강염려증의 개념과 원인, 진단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염려증이란

*자료 출처 :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건강염려증(질병 불안장애)은 자신이 심각한 질병에 걸렸다는 믿음이나 걸릴 수 있다는 공포에 사로잡혀 자신의 건강을 비정상적으로 염려하고 병에 집착하는 질병으로, 신체형 장애에 속합니다.

환자는 자신의 정상적인 신체 증상도 병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로 인해 정상적인 사회적, 직업적 활동에 지장이 생깁니다.

건강염려증 환자는 검사 결과가 정상이며 질병이 없다는 의사의 설명을 믿지 못하는 경향이 강하여, 여러 병원을 찾아다니면서 재검사를 요구합니다(닥터 쇼핑). 의사가 신체검사상 이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신체 이상에 대한 염려와 집착을 포기하지 못합니다.

다만 건강염려증은 환자가 자신에게 질병이 있다고 믿고 있는 것이지 증상을 꾸미는 것은 아닙니다. 간혹 병원을 믿지 못하고 나름대로 치료하겠다고 하며 건강식품을 섭취하거나 민간요법에 심취하기도 합니다.

📌건강염려증 원인

*자료 출처 :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iN매거진

건강염려증의 원인을 설명하는 몇 가지 가설이 있습니다.

📍 건강염려증 환자는 신체적 불편에 대한 역치나 인내심(tolerance)이 낮아서 신체에서 오는 감각을 강하게 느낀다고 합니다. 따라서 보통 사람이 뱃속이 약간 거북하다고 느끼는 것을 환자는 통증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건강염려증 환자는 불안 수준이 쉽게 높아지고 오래 지속되어 증상이 느껴지면 쉽게 불안해합니다. 이에 환자는 증상에 더 집착하고 증상을 더욱 자주 호소하는 악순환에 빠지기도 합니다.

📍 사회 학습 이론에 의하면 감당할 수 없는 문제에 당면한 환자는 환자 역할을 함으로써 책임과 의무를 피한다고 합니다.

📍 건강염려증을 우울증이나 불안장애와 같은 다른 정신 질환의 변종으로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 정신 역동적으로는 공격성이나 적대감이 신체로 변환된 것으로 설명합니다. 상실이나 배신으로 인한 분노, 죄책감이나 자존심 저하에 대한 방어 증상으로 건강염려 증상이 생길 수 있다고 봅니다.

📍 과거에 큰 병을 앓은 경험이 있거나 가족 및 주변 사람 중 병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있는 경우, 실업 등과 같은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염려증 진단 기준

*자료 출처 :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① 환자는 신체적 증상이나 감각을 잘못 해석하여 자신의 몸에 심각한 병이 있다는 잘못된 믿음에 집착합니다.

② 내과적 또는 신경과적 검사상으로는 이상이 없지만, 몸에 이상이 있다는 잘못된 믿음이 6개월 이상 지속되어 일상생활, 직장 생활 등에 지장을 줍니다.

📌건강염려증 자가진단테스트

*자료 출처 : 서울성모병원 포스트

✅인터넷 기사, TV에 나오는 질병이 모두 내가 앓고 있는 질병인 것 같다.

몸에서 느껴지는 감각에 예민한 편이다.

자신의 건강 상태가 안 좋다고 생각해 계속 메모를 한다.

병원 진찰을 통해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지만다른 병원을 또 방문해 검진받는다.

건강이 염려되는 불안감과 스트레스가 6개월 이상 지속되고 있다.

과도한 염려가 일상생활이나 업무에 지장을 주기도 한다.

*위 증상이 있으시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건강염려증 치료

*자료 출처 :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iN매거진

🔎건강염려증 환자들은 대부분 스스로 신체적 질환이 있다고 믿기 때문에 정신 치료를 거부합니다. 그러나 정신 치료를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고 만성 경과에 대응하는 대처 요령을 터득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우울이나 불안 증세가 동반된 경우는 약물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리 계획된 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하여 의사가 환자를 무시하거나 포기하지 않는다는 확신을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침습적인 검사나 치료는 반드시 명백한 질환이 있는 경우에만 시행해야 합니다.

🔎건강에 대해 지나치게 염려하는 대신 운동이나 취미 생활로 관심을 돌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 넘쳐나는 정보로 인해 건강에 대한 끝없는 불안에 시달릴 수 있으므로, 되도록 질병에 대한 인터넷 검색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APP 다운받기

👉 아이폰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