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 입니다!
어제 겨울 첫 한파 추위가 오면서, 두꺼운 옷을 꺼내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겨울철 보양 음식하면 떠오르는 “굴”, 12월까지가 제철인데요.
굴의 효능과 세척방법과 보관방법까지 알려드립니다.

📌굴의 효능

*자료 출처 : 서울농수산식품 공사 블로그 일부 참고

1. 뇌 기능 활성화
굴은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타우린은 뇌 세포의 안과 밖의 삼투압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심혈관질환을 유발하는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굴 100g당 1,130mg의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뇌 건강을 위해서도 섭취해주시면 좋은 식품입니다.

​2. 성인병 예방
굴에는 DNA 함유량이 높아 항암 작용,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또한, EPA (DHA, DPA와 함께 음식물을 통해 섭취해야만 하는 불포화 지방산 = 오메가 3 지방산) 성분은 혈액 중 중성지방 저하,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피로회복 및 간 건강
타우린은 피로회복에도 좋은데요. 천연자양강강제라고 불릴 말큼 피로회복, 간 기능 개선, 혈관계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피부 미용 효과
굴의 또 다른 효능은 “피부 미용”입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굴을 먹으면 피부의 살갗을 가늘게 하고 얼굴색을 아름답게 만들어준다는 내용이 실려있는데요.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탄력있고 깨끗한 피부를 만드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굴에 함유된 아연 성분은 피부 조직 재생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강화해 균에 감염되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5. 빈혈 개선
철분과 칼슘이 풍부해 적혈구의 생성을 돕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촉진해 빈혈 개선 및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굴 세척 방법

예를 들어, 생굴 200g일 때, 무를 갈아서 2스푼 (밥 숟가락 기준) 정도 넣어서 굴을 씻어주세요. 이때 무즙은 굴의 비린내를 제거해주고, 이물질을 흡착시켜 더 깨끗하게 먹을 수 있게 해줍니다.

📌굴 보관 방법

제철굴 많이 사놓고 오래 드시고 싶으시죠? 신선한 생굴은 구입 후 3일 이내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일 이내에 드실 경우,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실 깊숙한 곳에 보관하시면 싱싱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굴이 많이 남으셨다면, 냉동실에 얼려놓고 요리에 활용해보세요.
생굴냉동보관 방법은 요리에 쓰이는 용도에 따라 소분 보관해서 얼려주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겨울철 건강, 굴로 함께 지켜보세요!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