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치명적인 고통으로 많이 알려진 대상포진, 중∙장년에 더욱 주의해야 할 질병입니다.

대상포진 예방백신도 있다고 하는데요,

대상포진의 원인과 증상, 치료,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이란?

*자료 출처 :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iN,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몸속에 잠복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대상포진은 초기에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여서 발견이 힘든데,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어릴 적 앓았던 수두가 치료된 뒤에도 바이러스가 사라지지 않고 척수 속에 한참 동안 숨어 지내다가 우리 몸의 면역기능이 떨어졌을 때 대상포진을 일으키게 됩니다.

보통은 수일 사이에 피부에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형태의 병변이 나타나고 해당 부위에 통증이 동반됩니다. 대상포진은 젊은 사람에서는 드물게 나타나고 대개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발병합니다.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HIV) 감염 환자 또는 장기이식이나 항암치료를 받아 면역기능이 떨어진 환자에서 많이 발생하며, 이 경우에는 젊은 나이에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병적인 증상은 피부에 국한되어 나타나지만, 면역력이 크게 떨어져 있는 환자에서는 전신에 퍼져서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발병 위치 : 피부, 신경계

📌대상포진 원인

*자료 출처 :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대상포진의 주된 원인은 (세포 매개성) 고령, 면역 저하제 사용, 이식, 에이즈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가 증식하여 신경을 따라 피부로 다시 나오면서 대상포진이 발생합니다. 암, 에이즈, 항암 치료, 방사선 치료, 이식 후 거부 반응을 막기 위해 면역 억제제를 복용하거나 장기간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는 경우에 면역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질병, 사고, 스트레스 등으로 몸의 면역력이 약해져 대상포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증상

*자료 출처 :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대상포진은 주로 몸통이나 엉덩이 부위에 생깁니다. 그러나 신경이 있는 부위이면 얼굴, 팔, 다리 등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주요 증상은 통증입니다. 통증은 몸의 한쪽 부분에 국한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프거나 따끔거리는 느낌의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1~3일 정도 이어진 후 붉은 발진이 나타나며, 열이나 두통이 발생합니다.

✔️수포는 2~3주 정도 지속됩니다. 수포가 사라진 후 농포, 가피가 형성되며, 점차 사라집니다.

✔️통증은 병변이 사라진 후에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포진 후 신경통입니다. 드물게 수포 없이 통증이 발생하거나 통증 없이 수포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포진 후 신경통의 통증이 일반적인 진통제에 반응하지 않을 정도로 매우 심한 경우, 신경 차단술 등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진단 및 검사

*자료 출처 :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대상포진은 피부 병변의 모양을 확인하여 진단합니다. 대상포진의 수포는 신경을 따라 무리를 지어 특징적(발진, 수포, 농포, 가피의 여러 단계가 산재한 양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다만 전형적인 피부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 대상포진이 있기 때문에 피부 병변을 긁어 현미경적 검사, 바이러스 배양 검사, 분자 유전자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치료

*자료 출처 :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항바이러스 치료제의 투여가 급성기 대상포진 치료의 표준이 되고 있습니다.

이는 바이러스의 복제 억제 및 확산 기간의 단축, 발진 치유 촉진, 급성 통증의 기간과 정도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항바이러스제의 치료가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하여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는 바이러스에 의한 신경 손상의 정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전신 또는 국소적인 스테로이드의 사용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통증에 대해서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마약성 진통제 등의 사용을 고려할 수 있고 항경련제와 항우울제의 사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로 충분한 효과를 얻지 못한 경우 신경 블록을 시행하는 것이 증상의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경 블록 치료 : 낮은 농도 국소마취제를 신경절이나 말초신경 주변에 주입하여 통증이 전달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치료 방법

📌대상포진 경과 및 합병증

*자료 출처 :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치료를 시작하면 빠르게 치유되지만, 피부의 병적인 증상을 잘 관리하지 않으면 2차 세균감염이 발생하여 곪을 수 있습니다.

✔️노인이나 면역억제 환자의 경우 피부의 이상 증상이 모두 좋아져도 포진성 통증이 남는 경우가 흔히 있으며 면역기능이 정상인 환자의 경우에도 7.9%에서 포진성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 주변에 대상포진이 생기는 경우에는 홍채염이나 각막염을 일으켜 실명할 수 있고, 바이러스가 뇌수막까지 침투하면 뇌수막염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증상이 좋아지더라도 바이러스는 잠복상태로 몸속에 계속 존재하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면 다시 대상포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백신

*자료 출처 :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iN

대상포진 예방백신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60세 이상의 성인 1회 접종을 추천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100% 예방 효과가 있진 않습니다. 하지만 대상포진이 발생했을 때 심각한 증상이나 후유증으로 이어지는 확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의 효능이 입증된 것은 50대 이상이며, 국가에서는 평생 한 번 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면역억제제 복용 환자, 활동성 결핵 환자, 임산부 금기

대상포진 백신과 독감 예방 백신 동시 접종 가능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스트레스, 과음, 흡연을 멀리하고 질 좋은 잠을 유지해서 대상포진 미리미리 예방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APP 다운받기

👉 아이폰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