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찾는 요양정보,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고혈압을 현재 앓고 계시거나, 앓고 계시는 분들을 주변에서 많이 보셨을 텐데요. 고혈압은 하나의 질병으로 그치는 것이 아닌, 혈관 질환이기 때문에 다른 합병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 위험도가 높습니다. 고혈압 증상이 있지만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고 방치하게 되면 여러 위험하기에 미리 알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고혈압의 원인과 증상, 낮추는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이란? 고혈압 원인

*참고 자료 : 네이버지식백화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고혈압이란, 18세 이상의 성인이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2003년 미국 고혈압 치료권장안과 2004년 대한고혈압학회에 따르면 혈압은 아래와 같이 분류됩니다.

[고혈압 기준]

혈압 분류 수출기 혈압 (mmHg) and / or 이완기 혈압 (mmHg)
정상 120 미만 그리고 80 미만
고혈압 전단계 120~139 또는 80~90
1단계 고혈압 140~159 또는 90~99
2단계 고혈압 160 이상 또는 100 이상

고혈압의 발생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고혈압 환자의 약 95% 차지하는 1차성 고혈압은 “본태성 고혈압”이라고 하며,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고혈압을 의미합니다. 이는 고령, 가족력, 음주, 흡연, 짜게 먹는 식습관, 스트레스 등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2차성 고혈압은 기존에 앓고 있는 질환에서 발현되어 고혈압이 발생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체 5% 이하의 비율로 나타나며, 원인이 되는 기존 질환을 치료하면 혈압도 조절될 수 있습니다. 2차성 고혈압을 일으키는 질환으로는 신장질환, 신장 혈관 협착, 쿠싱 증후군, 임신성 고혈압, 대동맥 축착증, 갑상선 질환, 부신 종양 등으로 비정상적인 호르몬 분비 등이 있습니다.

📌고혈압 증상

고혈압의 증상은 초기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용한 살인자’라고도 불리는데요. 별다른 이상을 느끼기는 어렵지만 아래와 같은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고혈압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손과 발이 저리다
✔️머리가 무겁고 이전과 달리 두통이 자주 느껴진다.
✔️코피가 쉽게 난다
✔️현기증이 난다
✔️귀 울림 증상이 있다
✔️맥박이 간혹 빨라진다
✔️가슴이 두근거린다
✔️조금만 걸어도 숨이 차고는 한다
✔️목덜미가 뻣뻣하다
✔️혈뇨 증상이 나타난다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간과하지 마시고 병원에 찾아가 검사와 전문의의 소견을 들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 고혈압 관리 생활 습관과 음식

‘고혈압 전단계’와 같이 본격적으로 진행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체중조절, 식사조절, 금연, 금주만으로도 고혈압의 다음 단계 진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고혈압 진단을 받았을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통해 정상 수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게 좋은데요. 고혈압을 예방과 관리를 위해서는 생활 습관과 식습관 개선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 습관

어떤 질병이던 운동은 기본적으로 우리 신체를 위해 필요한데요. 하루 규칙적인 운동을 최소 30분 진행하고, 달리기와 같은 숨이 차는 운동을 일주일에 75분 하게 되면 고혈압을 낮추는데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리한 운동을 처음부터 하기보다 차츰 늘리는 게 더 중요하겠지요? 규칙적인 운동은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 시켜 심장에 혈액이 잘 흘러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줘 혈압을 낮추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꾸준한 운동은 체중 감량 효과도 있으니 1석 2조 입니다!

🔶금연, 금주하기

알코올과 담배의 니코틴, 타르는 혈압을 상승시키는 큰 원인으로 작용하는데요.
흡연을 하게 되면 혈압이 상승하며, 고혈압 환자의 경우 심근경색 발병률이 일반인 대비 2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음주 시에도 혈압이 상승하며 혈관벽 손상과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고혈압을 앓고 계시는 분은 금연, 금주는 하시는 것이 필요하고, 고혈압이 염려되시거나 예방하시기 위해서도 금연과 금주를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트륨 줄이기

음식을 짜게 먹게 되면 여러 가지 질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가장 대표적인 음식 중에 하나인 “국”, “찌개”에는 나트륨이 많이 들어가 있기에 되도록 건더기만 먹고 국물은 많이 먹기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저염식 식단을 드시면 보다 고혈압 예방에 더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하루 나트륨 먹는 양을 6g 미만으로 해주시고, 처음부터 어렵다면 하루 한 끼라도 저염식단으로 먹을 수 있도록 노력해 보시면 어떨까요?

🔶스트레스 관리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 고혈압도 스트레스에 큰 영향을 받는데요.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심박동이 빨라지게 되고 교감신경이 활발해져 혈류가 증가하게 되고, 혈관 수축과 함께 혈압이 올라갑니다. 그렇기에 스트레스를 관리하면서 빠르게 해소하는 것이 고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나만의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시고 실제로 실천해 보세요~ 취미활동, 여행 가기, 운동하기, 대화하기, 명상 등으로 스트레스 관리를 해보세요!

🔶칼륨이 풍부한 음식 섭취

칼륨은 우리 몸의 나트륨을 제거하고 혈관의 압력을 낮추는 기능을 해줍니다. 이는 고혈압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칼륨이 다량으로 함유된 식품으로는 토마토, 바나나, 버섯, 우유, 참치, 연어, 견과류, 감자, 아보카도 등이 있습니다. 주로 신선한 채소와 과일에 많이 들어가 있으니 샐러드류를 자주 섭취해서 먹는 것도 방법입니다~!

🔶충분한 숙면

하루 수면 시간이 5시간 미만에 경우, 충분한 잠을 자는 사람 대비 고혈압에 걸릴 확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적정 시간은 하루 7~8시간이 가장 좋으며, 잠들기 바로 직전까지 스마트폰 사용, 카페인, 알코올 섭취, 식사를 하는 등은 피해 수면의 질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고혈압이 아닌 정상인 분들은 고혈압이 되지 않도록 평소 습관에 유의를 해주시고, 고혈압 환자분들은 현재 질병이 더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해 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예방과 관리를 통해 또 다른 질병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내 몸은 내가 지켜주세요~!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