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이 다가오면서 그동안 날이 더워서 먹기 꺼려졌던 해산물이나 어패류를 마음 놓고 드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겨울철에 오히려 식중독이 걸릴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로 “노로바이러스”라는 식중독균 때문인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최근 5년간 (2015년~2019년) 평균 52건 (1,115명)의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이 발생했는데 특히 11월에서 이듬해 3월까지 34건 (623명)으로 전체 발생 비율의 65%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방심할 수 없는 노로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가 생기는 원인 (감염경로), 증상, 예방방법, 전염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란?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노로 바이러스 감염증은 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입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나이와 관계없이 감염될 수 있으며, 전 세계에 걸쳐 산발적으로 감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영하 20도의 낮은 온도에서도 생존하는 노로바이러스는 높은 온도에서도 쉽게 죽지 않는 바이러스 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얼음 속 노로바이러스는 17일이 지나도 45%는 살아남는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높은 생존율로 겨울철에 더 많은 감염을 일으킵니다. 또한 60도에서 30분간 가열해도 생존이 가능하고 수독물의 염소 농도에도 불활성화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경로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굴, 조개, 생선과 같은 수산물, 어패류를 익히지 않고 먹을 경우
✅집단 배식에서 조리자의 손이 오염되고 그 음식을 섭취할 경우
✅ 침 같은 분비물이 묻은 손으로 음식을 먹을 경우
✅설사 증세를 보이는 유아의 기저귀를 만졌을 경우

📌노로바이러스 증상 및 전염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평균 12-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에 갑자기 오심, 구토, 설사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증상은 24-60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나 대개 48시간 이상 지속되지는 않아 빠르게 회복됩니다. 소아에서는 구토가 흔하고 성인에서는 설사가 흔하게 나타납니다. 두통, 발열, 오한 및 근육통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열이 절반의 환자에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물처럼 묽은 설사가 하루에 4~8회 정도 발생하게 됩니다. 노로 바이러스 장염은 소장에 염증을 일으키지 않는 형태의 감염이기 때문에 피가 섞이거나 점액성의 설사는 아닙니다. 어린아이의 경우에는 탈수가 금방 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전염성의 경우 아주 강한 편입니다. 감염자와 직, 간접적인 접촉을 통해서도 걸릴 수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에 전염성이 가장 높고 회복된 후에 3일~14일간 전염성이 유지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노로 바이러스 장염은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회복됩니다. 노로 바이러스에 특수한 항바이러스제는 없습니다. 노로 바이러스 장염에서 경험적 항생제 치료를 하지 않는다는데요. 수분을 공급하여 탈수를 교정해주는 보존적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스포츠 음료나 이온 음료로 부족해진 수분을 채울 수 있고, 설탕이 많이 함유된 탄산음료와 과일 주스는 피해야 합니다. 경도에서 중증도의 탈수는 경구 수액 공급으로 탈수와 전해질 교정이 가능하나, 심한 탈수는 정맥주사를 통한 수액 공급이 필요합니다.

또한 구토나 설사가 심한 경우 추가적인 약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과도한 구토로 경구 수액공급이 어려울 때에는 항구토제를 사용한 후 경구 수액공급을 다시 시도하기도 합니다. 65세 이상의 노인에서 설사를 자주 심하게 하여 중증도 및 심한 탈수가 발생하면 로페라마이드를 1~2일간 투여합니다.
노로 바이러스의 장염은 대부분 일시적으로 저절로 회복되어 경과가 좋기 때문에 대부분 외래에서 치료를 시행하지만, 합병의 위험이 높은 경우(노인, 임산부, 당뇨, 면역억제상태, 심한 복통,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증상)에는 입원치료도 고려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방법

*자료 출처 :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포스트

1. 손은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자주 씻기
2. 어패류는 수돗물로 세척하고 중심온도 85℃에서 1분 이상 가열하기
3. 물은 끓여 마시기
4. 채소·과일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섭취
5. 조리도구는 열탕소독하거나 염소소독하기
6. 주변 환경 청결히 하기
7. 화장실에서 용변 후 변기 뚜껑 꼭 닫고 물 내리기
8. 노로바이러스 감염자와 접촉을 금하고 음식 섭취 시 개인 식기 사용하기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겨울철 건강 지키기를 위해서 위생과 주의해야하는 음식에 대해 꼭 확인해보세요!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APP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APP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