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찾는 요양정보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어르신들께서 갑자기 붓기가 심해지신다면?
다리를 만져봤을 때, 움푹 패어서 다시 원복 되지 않는 현상이 반복된다면?
일시적으로 붓는 거겠지라고 방치하셨다가 더 큰 병으로 키울 수 있습니다.

​노인 부종의 원인과 질환, 예방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부종이란? 노인 부종의 원인은?

*참고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부종(edema)은 혈관 밖에 체액 또는 수분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되어 붓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몸을 이루고 있는 세포들 사이의 간질조직(interstitium)에 체액이 늘어나면서 부종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부종은 우리 몸의 어디에나 생길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호소하는 부종의 형태는 양 하지의 부종입니다.
중력 때문에 부종은 일반적으로 땅에서 가까운 몸의 부위에 심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걷거나, 서있거나, 오랜 시간 의자에 앉아 있을 때 저녁 무렵에 보통 아래쪽 다리에 부종이 심해집니다.
오랜 시간 누워지내는 환자는 아래쪽 등(천골 부위)에 부종이 생깁니다.
이 외에도 얼굴, 손, 복강 내(복수), 폐(폐부종) 및 흉막(흉막 삼출) 등에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노인에게 양 하지 부종은 흔한 증상이지만 제대로 원인을 찾지 않고 단순히 부기를 빼기 위해 이뇨제만 복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부종의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부종을 일으킨 원인 질환을 찾고 그에 대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부종의 원인 질환은?

*참고 자료 출처 :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

노인에서 가장 흔한 하지 부종은 만성정맥부전(chronic venous insufficiency)으로 인한 것이며, 그다음이 심부전입니다.
이 외에도 전신질환으로는 신장질환, 간질환, 그리고 갑상선 질환이 있으며, 약제에 의한 부종 또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종은 위치에 따라 질환의 원인이 다릅니다.

​1) 다리에만 국한된 형태
만성정맥부전, 심부정맥혈전증,림프부종이 원인

​2) 말초부종 및 전신부종
신장질환, 간질환, 갑상선 질환, 약제에 의한 부종, 골반 내 종양 혹은 종양치료, 단백-소실성 장병증이 원인

​3) 하지부종
나이가 들수록 정맥의 탄력이 감소해 확장하게 되고, 정맥 내의 판막도 약해져 결과적으로 충분한 혈류를 심장으로 돌려보내지 못해 다리에 수분이 축적돼 붓게 됩니다.

📌부종, 치료와 예방 방법은?

*참고 자료 출처 :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 네이버 지식백과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원인 질환에 따른 근본적인 치료가 중요합니다. 전신적인 부종의 경우 증상 치료로 이뇨제 사용과 염분 섭취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어르신들에게 발생하는 부종의 원인 다양하고, 복합적인 질병의 원인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종이 발생한 경우에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관리를 시작해 주세요!

​[예방 방법] ✅ 누워있을 때는 다리를 심장보다 약간 높게 들어 유지하기
✅ 만성정맥부전 혹은 림프부종의 경우 의사와 상담 후 압박스타킹 착용
✅ 음식 짜게 먹지 않기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 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 전국 요양병원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앱으로 만나보세요!!

🔗 안드로이드 APP 다운받기

🔗 아이폰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