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국가 중 노인 자살률 1위, 대한민국.

우울증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질병입니다. 전 세계적인 전염병으로 우울증세를 호소하시는 늘어나는 요즘. 특히 어르신께서 우울 증세를 보이진 않는지 유심히 살펴보셔야 될 겁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조사에 따르면, 60~70대 우울증 환자는 2020년 기준으로 3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혹시, 어르신의 우울증세를 간과해서 치료를 받지 않고 계시다면 반드시 병원에 모시고 가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노인 우울증은 어떤 증상을 띄고 있으며, 그 예방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시니어톡톡이 알려드리겠습니다.

📌노인 우울증, 원인은?

사회 심리학적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회 심리학적 요인 : 노년기에 겪게 되는 각종 “상실”로 들 수 있습니다.
질병과 장애로 인한 건강의 상실 / 퇴직 이후 재정적 대비 부족으로 인한 경제적 상실 / 배우자나 친지와의 사별, 가족과의 분리 등으로 인한 대한 관계의 상실이 있습니다.

흔히 노인의 삼고(三苦)라고 하는 병고(病苦), 빈고(貧苦), 고독(孤獨)이 노인 우울증의 사회심리적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생물학적 요인 : 신경 생화학적 요인과 신경해부학적 요인으로 들 수 있습니다.
신경 생화학적 요인으로는 세로토닌과 같이 감정 조절에 작용하는 신경전달 물질의 저하가 있습니다.
신경해부학적 요인으로는 감정을 조절하는 뇌 회로 부위의 모세혈관 이상을 들 수 있습니다. 우리 뇌의 뇌피질(특히 전두엽)과 피질하 영역 사이에는 감정을 조절하는 뇌 회로가 존재하는데 이 회로 부위에 혈액과 영양소를 공급하는 모세혈관이 막히면 우울증에 걸리기 쉬운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상에서 기술한 사회심리적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함으로써 노인 우울증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로는 갑상선 질환이나 부신 질환과 같은 신체 질환이 우울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하며 뇌종양의 증상이 우울증과 유사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노인 우울증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국가건강정보포털)

📌노인 우울증 증상 (노인 우울증 자가진단)

아래 항목 중, 5가지 이상의 증상이 2주 이상 지속 될 경우 주요 우울증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해당되실 경우, 무심코 넘기지 마시고, 상담부터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1) 사고력 또는 집중력 감소
2) 초조, 불안
3) 신체 통증
4) 흥미 또는 즐거움 상실
5) 식욕 저하, 체중 감소
6) 수면 장애
7) 피로
8) 무가치감 또는 죄책감
9) 자살 사고 (생각)

(*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노인 우울증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국가건강정보포털)

📌노인우울증 예방 방법

나이가 들수록 죽음에 직면하고 있다는 생각으로 정신적 스트레스가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현재의 변화된 상황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가족을 비롯한 친구, 이웃과의 만남을 많이 가지고 되도록 자신을 살펴줄 수 있는 많은 분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미활동, 봉사활동, 종교활동 등 사회활동에도 적극 참여해보세요.
💜나 스스로 할 수 있는 예방 방법은 건강한 생활습관을 위해 매일 규칙적인 운동부터 시작해보세요.
어르신들에게 가장 쉽고 좋은 운동은 걷기입니다. 매일 30분 이상, 걷기 운동을 통해 마음도 정화하고, 관절 건강도 챙겨보세요.

📌노인우울증 치료 방법

고령의 경우 기존 질환으로 인한 복용약이 많아, 우울증약에 대해 약효가 제대로 발휘되지 않거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증상에 따라 개인별 맞춤 처방이 필요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정신건강의학과를 찾아보시고, 가족들도 관심을 갖고 어르신 증상을 잘 살펴봐 드리는 게 필요합니다.

​환자의 이야기를 충분히 들어주고, 공감해 주세요.
하지만 섣부른 위로는 조심하셔야 됩니다.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누구나 세월의 흐름에 따라 나이 들게 됩니다. 부모님 또는 조부모님, 가족 중 어르신분께 우울증세가 있으신지 지금 체크해보세요. 우리의 관심이 누군가에게는 큰 위로로 다가와 인생을 바꿀 수 있습니다. 혼자 계시는 게 늘 걱정되신다면, 요양전문기관에서 전문가의 케어를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시니어톡톡에서는 전국의 요양원, 요양병원, 주야간보호시설, 방문시설까지 검색해보실 수 있습니다. 기관 등급별, 지역별 시설을 확인하고 상담부터 받고 결정해보세요.

어떤 요양 방법이 맞을 지, 아직 고민중이신가요? 그럼,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AI상담사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