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만 65세 이상 (2021년 기준, 1956년생 부터 해당)이 되면 국가에서 받을 수 있는 복지혜택이 참 많은데요. 이 중 가장 많이 이용하시는 ‘지하철 무료 요금’ 혜택 이외에도 다양한 혜택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시니어톡톡이 조사한 “어르신 복지혜택”에 대해 확인해보시고 부모님께도 혜택 정보를 알려주세요.😀

📌 교통 요금 감면 – 지하철 무료 이용 혜택

수도권 지하철을 포함하여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지하철도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혜택을 받으시려면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을 준비하시면 지하철을 무료로 타실 수 있어요. 하지만, 매번 신분증을 보여주시고 우대권을 발급받으시려면 번거로우실 겁니다.

​[어르신 시니어패스 (우대 교통카드) 발급방법]
1) 자주 가시는 주거래 은행에 가셔서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우대용 교통카드” 발급 받아보세요.
2) 주민센터에 가셔서 선불 충전 카드를 받아보세요.

📌 교통 요금 감면 – 기차 요금 할인

KTX, SRT, 새마을호, 무궁화호 열차 모두 “30%”의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할인은 평일만 되고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할인이 적용되지 않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교통 요금 감면 – 비행기, 여객선 할인

항공 요금, 비행기 요금의 경우에도 감면이 됩니다. 이 중 “대한항공”만 10% 감면이 됩니다.
국내선과 국제선 모두 감면이 되지만, 성수기에는 할인이 안 될 수 있으니 꼭 알아보시고 탑승해보세요.

국내 연안 여객선도 20% 감면 혜택이 있으니 예약하실 때, 탑승하실 때는 신분증을 지참 하시고 가세요.

📌 통신비 할인

소득 하위 70%이신 65세 노년층은 선택약정요금할인제도를 이용하여 25%의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 청구 요금의 50% 감면, 월 최대 12,100원에서 최대 30,000원까지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요금 감면 신청은 통신사 대리점 또는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필수) 아래 항목에 해당되는지 확인하고 신청하세요!
✔️대상자 : 기초연금수급자,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국가유공자
✔️3대 통신사 가입자 (SKT, KT, LG U+) *알뜰폰은 제외
✔️신청방법 : 각 통신사 고객센터 (114), 대리점, 주민센터

📌 문화 혜택

어르신들은 신분증만 제시하시면 문화 생활 혜택을 누려보실 수 있습니다.

✔️무료 입장 하실 수 있는 곳 : 고궁, 국·공립 박물관, 국·공립 미술관, 국·공립 공원, 능원
✔️50% 할인 혜택: 국·공립 국악원 , 국가 및 지자체가 운영하는 공연장

📌 의료 서비스 혜택

만 65세 이상 국민건강보험 가입자 및 피부양자라면 누구라도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 본인부담금 30% 적용 (1인당 평생 2개 까지 적용)

[본인부담금 – 추가 감면 대상] *1종 수급자 (5%)
*2종 수급자 (15%)

✔️틀니 : 만 65세 이상, 본인부담금 30% (부분 무치악 또는 완전 무치악) – 1악당 7년에 1회 적용

[본인부담금 – 추가 감면 대상] *만성질환자 (20%)
*희귀난치성 질환자 (10%)
※ 임플란트와 부분틀니 중복급여 적용 가능 – 7년에 1회 적용 가능
※ 부분 틀니 지대치 : 별도 본인 부담 (비급여)
※ 틀니 제작 도중 병원을 옮기거나 7년 이내에 환자 부주의로 새로 틀니 제작 시 비급여 적용
※ 틀니 장착 후 무상 수리 : 3개월 이내 6회 (진찰료만 본인부담)

​✔️문의처
보건복지상담센터 📞129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1000
건강보험심사평가원 📞1644-2000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어르신의 건강만 허락된다면, 다양한 시설을 이용하고 누리며 노년을 보내시면 얼마나 좋으실까요??

하지만, 어르신의 건강이 우려되신다면 노인장기요양보험을 고려해보세요. 👉 장기요양 신청방법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