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한때 위암은 우리나라 암 발병률 1위를 기록하며 한국인이 가장 취약한 암으로 손꼽혔습니다. 전 국민 대상 국가암검진사업을 시작해 위내시경 검사로 위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위암 관련 의술이 발전하면서 2019년 기준 위암은 갑상선암, 폐암에 이어 암 발병률 3위로 자리바꿈했습니다.

그러나 안심할 순 없습니다. 인구 10만 명당 발병률을 보면 한국인의 위암 발병률은 여전히 세계 1위이며, 이는 미국의 10배에 달하는 수준입니다. 위암에 대한 꾸준한 관심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출처 : 국민건강보험)

위암의 요인과 증상,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위암은???

*자료 출처 : 국민건강보험 건강뉴스

위암은 위에 생기는 악성 종양으로 위선암, 림프종, 간질성 종양, 육종, 신경내분비암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위선암이 전체 위암의 90% 이상을 차지합니다. 위선암은 위 점막에서 발생해 시간이 지나면 점막하층, 근육층, 장막하층, 장막층으로 번지며 병이 더 악화되면 간, 폐, 뼈 등 여러 부위로 전이될 수도 있습니다.

📌위암 위험요인

*자료 출처 : 국민암정보센터 내가알고싶은암

위암은 여러 위험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 : 헬리코박터에 감염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위암에 걸릴 확률이 2~3배 높습니다.

✔️위암 관련 질병들 : 만성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 이형성, 위절제술

✔️짜고 자극적인 식생활 :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한 사람은 적게 섭취한 사람보다 위암 발병 위험도가 4.5배 더 높습니다. 질산염화합물(가공된 햄, 소시지류 등의 가공 보관 식품), 탄 음식, 염장 식품들도 위암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흡연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위암 발생의 위험도가 1.5~2.5배 가량 높습니다.

✔️음주 : 장기간에 걸친 음주는 위암의 위험을 1.5~2배 가량 증가시킵니다.

✔️가족력 :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위험도가 약 2배로 증가합니다.

✔️기타 : 남자가 여자보다 2배 정도 많이 발생합니다. 50대 이후에 잘 발생합니다.

📌위암 증상

*자료 출처 : 국민암정보센터 내가알고싶은암

위암은 초기엔 특별한 증상이 없으며 약간의 불편함을 느껴도 다른 일반적 위장 질환과 구분하기가 어려워서 암이 어느 정도 진행된 뒤에야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행 단계별로 흔히 나타나는 위암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기위암

·무증상 : 약 80%

·속 쓰림 : 약 10%

☑️진행성위암

·체중 감소 : 약 60%

·복통 : 약 50%

·오심, 구토 : 약 30%

·식욕감퇴 : 약 30%

·연하 곤란 : 약 25%

·위장관 출혈 : 약 20%

📌위암 예방법

*자료 출처 : 국민암정보센터 내가알고싶은암

짠 음식, 부패한 음식, 질산염이 많이 포함된 음식, 불에 탄 음식은 어릴 때부터 삼가기

신선한 백합과 채소(파, 마늘, 양파 등)와 과일(항산화 영양소)을 포함한 균형 잡힌 식사하기

금연하기

위암 환자의 직계 가족이나 만성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 이형성 등 위암 발생의 위험요인이 있는 사람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감염되었다면 이를 치료하기

📌위암 조기검진

*자료 출처 : 국민건강보험 건강뉴스

조기 위암은 증상이 없으므로 검진을 통해 빨리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 발견과 조기치료 인식이 확산되고 의료기술이 발전하면서 최근 위암의 5년 생존율은 77%에 이르렀으며, 조기 위암의 경우 5년 생존율이 90%를 넘어섰습니다.

이는 위암을 빨리 발견해 치료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의미하며, 이를 위해 40세 이상의 성인에게 2년에 한 번씩 권고하는 정기적인 건강검진이 꼭 필요함 일깨워줍니다. 필요시 내시경적 치료를 받는 등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위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APP 다운받기

👉 아이폰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