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여러분들은 스트레스 관리 어떻게 하시나요? 혹시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으신가요??
개개인별로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나 해소 방법은 다를 텐데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좋은 습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트레스란? 스트레스 원인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스트레스의 원인은 내적 원인외적 원인 두 가지입니다. 내적 원인은 비관, 자기비하, 불면, 지나친 추측 등을 나타냅니다. 외적 원인으로는 소음, 무례, 가까운 사람의 죽음, 실업, 승진 탈락, 부당한 명령 등이 거론됩니다. 이처럼 우리 생활 속에서 스트레스는 발생하기 쉬운데요.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어떻게 잘 다스리고 생활하느냐가 정말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좋은 습관

*자료 출처 : 건강다이제스트, 건강을 위한 발걸음

1. 규칙적인 운동
운동은 스트레스와 불안에 대한 생리적 반응을 조절하는데요. 운동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등의 활동을 감소시킵니다.
*운동 방법 : 주 3~4회 이상,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2. 스트레스와의 적당한 거리를 두세요!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스트레스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받아도 결론 안 나는 일이거나 괜한 걱정을 빠르게 떨쳐버리는 게 좋아요!

​3. 시간 관리를 하세요.
장기 계획과 단기 계획을 구분해 세워서 시간 낭비를 줄이세요.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낭비되는 시간 없이 진행하면 스트레스도 줄어듭니다.

​4. 거절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해 생기는 스트레스 경험해 보셨죠? 싫을 때는 ‘아니요’, ‘하기 어렵다’ 라고 말해보세요. 그리고, 도움을 줄 경우 나도 다음에는 도움을 청해보시면 관계로 인한 스트레스는 줄어들 겁니다.

스트레스해소방법

5. 좋아하는 사람, 친구 등과 재미있는 일과 대화를 하세요.
어느 정도의 적당한 사회 활동은 불안감, 스트레스를 없앨 수 있습니다. 특히, 휴식에 도움이 될 만한 친구들과의 여행과 대화, 그림 그리기, 글쓰기, 음악 감상, 영화 보기 등의 취미를 즐기면 스트레스를 낮추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6. 나를 사랑하세요!
나의 감정에 귀를 기울이고, 나의 정서와 신체 상태가 어떤지 항상 살피면서 살아보세요.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노력하고 부정적, 비합리적인 생각을 의식적으로 바꿔보려고 노력해 보세요. 결국, 생각한 대로 마음먹은 대로 내 정신을 만들어가면 스트레스에 대한 부담도 줄어들 거예요.

​7. 가족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혼자 고민하고 있기보다, 가족의 도움이 필요하면 꼭 요청해 보세요. 하지만, 스트레스로 인해 정상적인 생활이 어렵다면 정신건강의학과나 심리 상담 센터를 방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지금 시니어톡톡에서 어르신과 보호자님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요양기관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

🏥전국 요양병원 비교하기

🏥 전국 요양원 비교하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