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최근 직원이 없는 무인매장이 늘어났습니다. 가게에 적혀 있는 계산 방법에 따라 여러 번 결제를 시도하지만 결국 계산하지 못한 채 가게를 나온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키오스크를 이용하는 것은 어르신을 포함한 기계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한없이 어렵고 불편하기만 합니다. 

비대면 서비스와 어르신을 위한 디지털 교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려운 비대면 서비스

*자료 출처 : 노인장기요양보험 웹진 2022년 7월호

코로나19 장기화와 기술의 발달로 비대면 서비스를 선호하게 되면서 많은 것들이 달라졌습니다. 셀프 계산대에서 직접 계산하면서 마트에서도 줄을 길게 설 필요가 없어졌고, 키오스크 기계로 음식 주문부터 결제까지 한 번에 진행하는 음식점도 많아졌습니다.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은 무인점포를 이용하고 싶어도 이용 방법을 모르거나 직원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없어 아쉬운 발걸음을 옮길 때가 많습니다. 조금만 늦게 키오스크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가 허탈한 마음이 들기도 하고, 뒤에 다른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을 때는 부담감이 생겨 마음이 급해지기도 합니다.

📌어르신 2명 중 1명은 키오스크 사용 경험 없어

*자료 출처 : 노인장기요양보험 웹진 2022년 7월호 (서울디지털재단이 서울시민 5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디지털 역량 실태조사 결과)

키오스크 이용해 본 경험

55세 이상 어르신 중에서 키오스크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다고 답한 비중은 45.8%로 나타났습니다.

어르신 5명 중 1명디지털 기기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어려움을 느낄 때 해결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키오스크 이용하지 않는 이유

키오스크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로 ‘사용방법을 모르거나 어려워서’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습니다. 어르신들이 디지털 기기 사용에 익숙해져 무인점포를 이용할 때도 무리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과 배려가 필요합니다.

📌어르신 디지털 교육

*자료 출처 : 노인장기요양보험 웹진 2022년 7월호, 서울특별시 스마트서울 포털

어르신들의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지자체에서도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디지털배움터

어르신들에게 키오스크 이용법 등의 디지털 관련 교육을 진행합니다. 전국 지자체에서 100개소의 교육장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교육은 무료입니다.

👉디지털배움터 찾기👈

✔️어디나 지원단

서울시에서는 또래 어르신이 일대일로 키오스크 사용법을 알려주는 ‘어디나 지원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디나 지원단’은 IT 전문역량을 보유한 어르신 강사단입니다. 어르신 IT 강사의 어르신 눈높이에서 스마트폰 기초 등 디지털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한 이동형 키오스크를 비롯한 스마트 패드 등 디지털 교육 환경이 완비된 찾아가는 디지털 교육버스를 운행해 경로당 등으로 찾아가 디지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어디나(어르신 디지털 나들이) 지원단’

문의전화 ☎️02-570-4653 / 신청전화 ☎️02-570-4690

👉어디나 지원단 더 알아보기👈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 어르신들을 위해 다양한 제도를 마련하고 작은 배려를 실천한다면, 어르신들도 무인점포에 들어가 사고 싶은 물건을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날이 올 것입니다.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APP 다운받기

👉 아이폰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