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찾는 요양정보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노년의 나이가 될수록 치아 건강에 신경이 많이 쓰이실 텐데요. 치아는 나이를 불문하고 건강하게 관리하지 못하면 일생생활도 어려울 정도로 괴로울 수 있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신체 부위입니다.

특히, 노인분들은 치아가 약해지면서 음식물을 씹게 어려워지면서 소화 기능도 함께 저하되고는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관리하고 미리 예방할 수 있을지? 이미 진행되었다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안내드릴게요~!

📌노인 치아 문제, 어르신들은 어떤 증상을 겪을 수 있을까요?

*참고 자료 출처 : 함박웃음치과, 매경헬스

​☑️ 잇몸질환 증상 나타나면 이미 심각한 상태!
잇몸질환 (치주질환)은 ’10대 만성 퇴행성 질환’ 중 하나로 연령과도 관계가 깊습니다. 40세 이상의 장년층이나 노년층의 경우에는 80~90%에 잇몸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노화로 인한 질환으로, 예방을 위해서는 양치질과 식생활 습관 개선과 함께 정기적인 검진 및 치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잇몸질환은 초기에는 통증이 느껴지지 않고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증상이 나타날 때는 이미 진행이 많이 된 상태입니다. 여기서 문제는 잇몸 질환으로 한번 파괴된 잇몸뼈는 다시 재생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으로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 고혈압, 당뇨, 골다공증, 심혈관질환 등 전신 질환자들은 특히 더 주의하세요!
전신질환자 (고혈압, 당뇨, 골다공증, 심혈관질환 등) 을 갖고 계신 어르신은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더욱 주의가 요구됩니다. 임플란트 수술 전과 후에 복용해서는 안 되는 약과 꼭 복용해야 하는 약이 있으니 전문의료진에게 충분히 상담을 통해 진료를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히, 골다공증 환자의 경우 발치 또는 임플란트 수술 후에 치유되는 과정에서 골 대사가 원활하지 않아 골 괴사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확한 치료를 위해 전문의와 상담하신 후 수술하시길 바랍니다.


☑️ 노인성 치아우식증?
치아우식증이란? 입속 세균에 의해 당류 등이 분해되며 생기는 산이 치아를 파괴시켜 생기는 질환입니다.
노인성 치아우식증의 원인으로는 침분비 감소로 인한 구강 건조, 악물복용, 섬세하지 못한 칫솔질, 당뇨 등의 동반되는 질환 등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잇몸 경계 또는 치아 사이에 주로 발생하며, 초기에는 별다른 통증이 없어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극 없이 가만히 있어도 찌릿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이미 상당 부분 진행된 상태일 수 있으니 반드시 병원으로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어르신 치아 건강관리 및 예방 방법

*참고 자료 출처 : 힐팁

🦷1년에 2번 정기적인 검진을 해주세요.
🦷노화로 벌어진 치아는 치간 칫솔로 관리하기
🦷칫솔질은 강하게 하지 마시고, 짧게 진동하듯 정성스럽게 살살해주세요.
🦷반드시 식사‧간식 후 30분 이내에 치아 닦기 (되도록 3분 이내에 닦아주세요~!)
🦷충치‧잇몸병 예방하고 틀니 편안하게 사용하기 위해 물 자주 마셔서 입안 촉촉하게 유지해 주세요.
🦷평소 입안이 건조하면 차‧커피보다 생수를 마셔주세요.
🦷충치를 예방하는 자일리톨이 함유된 제품이나 무설탕 제품 추천합니다.
🦷치아나 보철물에 금 가는 것을 막기 위해, 너무 단단한 음식 섭취 피해주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 전국 요양병원 시설찾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APP 다운받기

🔗 아이폰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