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노인의료복지시설에는 노인요양시설(요양원)과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이 있습니다.

요양원은 친숙하지만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을 못 들어보신 분도 있을 거 같아요.

요양원과 비슷하지만 다른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이란

*자료 출처 : 노인장기요양보험 급여이용 안내(2022년 3월 발행), 2022노인복지시설 현황(보건복지부)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에서는 치매∙중풍 등 노인성 질환 등으로 심신에 상당한 장애가 발생하여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여건에서 급식∙요양, 그 밖에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합니다.(치매 전담형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포함)

👉입소정원 : 5~9명

👉이용 대상자 : 장기요양 1~2등급 시설급여 수급자

👉참고) 시설급여비용 더 알아보기

요양원과 다른 점

요양원과 달리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은 가정집 같은 곳에서 돌봄이 필요한 노인들에게 돌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여러 명이 한 공간에서 생활하는 요양원과 달리,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은 최대 입소인원이 9명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요양원이나 요양병원 같은 낯선 분위기를 꺼리는 어르신이라면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입소를 고려해 보세요.

노인공동생활가정과 다른 점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이름에서 ‘요양’을 뺀 노인공동생활가정이 별개로 있습니다. 이름이 유사해서 헷갈리실 수도 있습니다.

구분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노인공동생활가정
종류 노인의료복지시설 노인주거복지시설
목적 치매중풍 노인성 질환 등으로 심신에 상당한 장애가 발생하여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여건과 급식요양, 밖에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 노인들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여건과 급식, 밖에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

📌치매전담형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자료 출처 : 국민건강보험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 운영 매뉴얼(2022.3.)

치매전담형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은 2~5등급의 치매 어르신 이용할 수 있는 노인 요양공동생활 가정입니다. 치매 어르신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시설 환경을 제공하고 치매전문교육을 받은 인력을 배치하여 인지 기능 유지 및 문제행동 개선 등 치매 수급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용 대상자 : 의사 소견서에 ‘치매’상병이 기재되어 있거나 최근 2년 이내 치매 진료내역이 있는 2~5등급 수급자

💛시설 기준💛

✔️층수 : 1층에 설치 (다만, 엘리베이터가 설치된 경우에는 2층 이상에도 설치 가능)

※공동주택에 설치되는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의 침실은 1층에 둬야 함

✔️공동 거실 : 입소자들이 공동으로 활동할 수 있는 거실을 갖추되, 정원 1명당 1.65m² 이상의 공간을 확보할 것

※부대시설 면적을 포함하지 않은 순수 활동 공간만 해당

✔️옥외공간 : 옥외공간 설치는 시설 자율 선택 사항 (다만, 시설 전속의 옥외공간이 없더라도 마을공원 등을 활용하여 외부 활동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

✔️침실 : 일반형 기관과 동일(1실당 정원은 4명 이하, 1인당 6.6m² 이상) 하며, 치매노인이 과거 기억을 회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개인 물품 등을 위한 수납공간을 충분히 확보해야 함

※시설 전체는 정원 1명당 20.5m² 이상 확보해야 하는 것도 일반형 기관과 동일

✔️인력 배치 : 요양보호사 2.5:1

✔️맞춤형 프로그램 : 치매가 있는 수급자의 신체·인지 기능 유지·개선을 위하여 수급자의 기능 상태·특성 등을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매일 제공

👉참고) 치매 수급자 맞춤형 시설 자세히 알아보기

👉참고) 노인복지시설 종류 더 알아보기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APP 다운받기

👉 아이폰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