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입춘이 지나도 아직 추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날이 추울 때 특히 걱정되는 게 어르신의 건강 문제인데요.
이런 날에 혼자서 지내신다면 가족들의 마음은 더 편하지 않으실 텐데요. 혼자 계시는 것보다 요양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부모님의 더 나은 오늘을 선물해 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요양 시설에서는 요양 전문가의 도움과 또래 분들과의 소통을 통해 현재보다 더 건강해지실 수도 있습니다.
가족들은 기관에 잘 계시는지 수시로 체크를 하며, 자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신다면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일상생활이 가능하실 겁니다.

​그렇다면, 요양원에 입소하기 위해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요양원에 입소하기 위해서는? 요양원 입소 대상 자격

✅노인장기요양보험 1등급 또는 2등급 시설급여 판정을 받으신 65세 이상 어르신 (*장기요양 3~5등급은 특별 사유 제출 필요)
✅노인성 질환 (치매, 만성질환, 중풍 등)으로 거동이 불편하신 분
✅기타 사유 (요양보험 등급이 없어도, 노인성 질환이 아니더라도)로 가정 내에서 돌봄이 어려운 어르신

​위에 해당되는 어르신분이라면 요양원과의 상담을 통해 입소가 가능합니다.

📌요양원 입소 절차

국민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인정서 제출
🔻
방문조사 후 등급판정위원회로 부터 장기요양등급 판정
🔻
희망하는 요양원 입소 신청 (판정 전에 미리 요양원 리스트를 확인해 보는 것이 시간 단축)
🔻
구비 서류 제출 및 준비물 지참하여 요양원 입소

📌요양원 입소 준비 서류

1. 장기요양인정서
2. 표준장기요양계획서
3. 의사소견서 및 현재 복용 중인 약 처방전 (복약지도문)
4. 주민등록등본
5. 가족관계증명서 (어르신 기준)
6. 신분증, 도장 (어르신, 보호자 각각)
7. 건강진단서 → 전염성 여부 확인 (코로나, 결핵, 전염성피부질환, B형간염 등)에 대한 이상 없다는 의사소견서
8. 코로나 검사 확인서
▶ (2022.02.08기준) 코로나 검사 진행 필수, 요양원 입소 전날 (1일 전) 코로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음성 인정이 문자로 대체 가능 여부는 해당 요양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자 대체 불가할 경우 음성확인서 발급 필요)

📌요양원 입소 준비물

옷 3벌 (상의, 하의) 양말, 속옷, 실내화, 위생도구 및 소지품 (화장품, 전기면도기 등), 개인여가물품, 휴대폰, 그 외의 필요한 용품 등
*입소 시설마다 준비 물품이 다릅니다. 상담 시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또한, 필요물품을 시설 내에서 구매할 수 있는지 물어보시고 규격에 맞는 물품을 준비해 드리는 것도 좋습니다.

📌요양원 등급은 무엇인가요?

요양원 등급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정해놓은 평가 지표에 따라 산정됩니다. 이 평가는 요양급여 종류에 따라 3년에 한 번씩 정기평가를 진행하는데요. 평가 지표로 보게 되면 높은 등급의 요양원은 이미 정원이 다 차서 들어가기 어려운 경우도 많은데요. 그럴 경우, 평가 지표보다 실제로 시설이 정상적으로 잘 운영되고 있는지 최대한 파악 후 입소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요양보호사가 몇 명의 어르신을 케어하는지 CCTV 여부나 보호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방식으로 하게 되는지 파악해서 결정하시는 것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A부터 E등급으로 나뉘어서 요양원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1등급은 A등급입니다. 또한 특성화에 따라 치매전문, 재활전문, 고급형, 대형 등이 있습니다.

📌요양원 비용은 얼마 드나요?

*자료출처 : 시니어톡톡 고객센터

[기본 요양 금액]

시설별로는 차이가 없으며, 어르신의 장기요양등급에 따라 지급 비용의 차이가 있습니다. 시설 별로는 동일한 수가가 책정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전체 금액의 20% 본인 부담금이 있습니다.

​[식재료비]

식재료비(식사와 간식 제공)는 전액 본인 부담으로, 시설마다 금액에는 차이가 있습니다.일부 요양원은 직접 식재료를 재배하고 기부를 통해 받은 식재료로 무료로 식사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상급 침실료]

요양원의 기본 침실은 4인실이 기준으로 전체 요양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다 편한 생활을 원하시는 어르신의 경우 1~3인실의 상급 침실 사용이 가능합니다. 상급 침실료는 급여로 지급되지 않으며, 전액 본인 부담으로 추가 금액을 받습니다.

​[이미용비 / 프로그램비]

이미용은 자원봉사나 내부 요양보호사를 통해서 지원하는 경우도 있고, 실비로 주변 미용사분들을 통해서 제공합니다. 프로그램의 경우 대부분 무료로 진행하고 있으나, 외부 프로그램 등 일부의 경우 추가 재료비가 소요될 수가 있습니다.

[기타 소모품비]

기저귀, 경관유동식, 물티슈 등 소모품이나 특수한 식재료 등은 비용을 지불하거나, 개인이 따로 준비해야 할 수 있습니다.

​*시니어톡톡에서 월 본인부담금을 확인하세요!

시니어톡톡 시설 세부 정보에 들어가시면 오른쪽에 해당 시설의 월 본인부담금을 상급침실 등 원하시는 서비스를 추가하여 바로 계산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해당 정보는 산출된 참고용 금액이므로 정확한 금액은 각 시설에 최종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요양원 비용은 얼마 드나요?

수 많은 요양원 중 어르신에게 적합한 시설을 바로 찾기란 쉽지 않으실 겁니다.
우선 지역을 정하시되, 가족과 가까운 곳으로 우선순위를 두되 원하는 시설이 없을 때는 조금 더 범위를 넓혀서 어르신 상태에 적합한 시설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급이 높은 요양원] A등급 요양원일수록 시설과 돌봄 면에서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단, 서울의 A등급 요양원 중 현재 바로 입소가 가능한 곳은 10곳 남짓 될 정도로 찾기 쉽지 않으며, 그중 대형요양원은 5곳 정도입니다.
B, C등급 요양원도 운영하는 방식에 따라 A등급 못지 않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기 정보들을 함께 비교해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1. 어르신의 상태와 취향
어르신 재활이나 치매로 인한 돌봄이 집중적으로 필요하시면, 해당 영역 특화 요양원을 찾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요양원에서도 재활 프로그램을 일부 제공하고, 치매의 경우 대부분 요양원이 관련 인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도심보다 교외를 좋아하시는 부모님이시라면, 서울 근교의 1~2시간 이내의 자연환경이 좋은 요양원 중 등급이 높습니다.
교외의 경우 입소 여유 침실이 있는 곳이 많으니 최종 선택에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시니어톡톡으로 방문 대상 시설 정하기
모든 시설을 다 방문할 수 없으므로 위의 조건을 시니어톡톡에서
지역검색 ▶ 등급 ▶ 이용 가능 여부 ▶ 시설 형태(크기, 비용) ▶ 특화영역 ▶ 종교활동 등 필요한 복지프로그램
을 기준으로 일부 조건을 추가하거나 제외해 가면서 5개 전후의 시설로 방문 대상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3. 요양원 방문 체크리스트
이처럼 적절한 등급에 이용 가능한 시설을 5개 내외로 기준을 정하셨다면,
직접 방문하셔서 아래와 같은 부분을 살펴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침실 환경: 채광, 환기, 냄새, 온도, 습도 등 환경을 확인해 보세요.
✔️기타 시설: 복도나 화장실의 안전 바, 바닥 미끄럼 방지 시설 등 안전에 관련된 시설과 관리 상태를 확인해 보세요.
✔️요양보호사: 시니어톡톡 내에 보호사 1인당 요양자 수가 있으니 확인해 보시고, 방문 시에는 요양보호사의 표정과 어르신을 대하는 모습을 주의 깊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관리자 면담: 대부분 사명감과 철학을 가지고 시설을 운영하시니, 얼마나 세심한 곳까지 배려하고 관심을 가지는지 면담 시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전국 요양원 정보는 시니어톡톡에서 검색 가능하세요!

우리 부모님께 맞는 요양원을 찾아보세요 :)

*링크 바로가기 : 아래 파란 글자를 클릭해서 확인해보세요!

🏥 전국 요양원 비교하기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