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환자의 통증을 완화하고 손상 부위의 기능적 향상을 통하여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목표로 하는 재활특화 요양병원이 있습니다.

재활치료실을 이용하는 환자들을 위해 물리치료사와 작업치료사가 근골격계, 신경계의 검사 및 다양한 치료를 시행하고 앞선 재활치료 시스템을 갖춰 환자 중심의 치료를 시행합니다.

이제 재활특화 요양병원의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재활특화 요양병원 – 운동재활치료

뇌졸중, 파킨슨병, 척수손상 등 중추신경계 손상 및 근골격계 질환으로 인한 후유증으로 자세 긴장도 이상 및 기능 장애를 가진 환자에게 정확한 평가 후 환자 각각의 수준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고, 관절가동범위 및 근력 증가, 독립적인 보행, 정적 및 동적 균형감각, 자세 조절, 체중 부하, 심폐지구력 강화 등의 맞춤 치료를 통해 기능의 최적화에 목표를 두고 최대한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복합운동치료

기구를 이용하여 관절가동범위의 증진, 관절의 유연성 및 근력을 증가시킵니다.

☑️신경발달치료

중추신경계 손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장애를 중추신경치료 접근법을 이용하여 치료사와 환자 간의 1 대 1 치료를 통해 환자의 수준에 맞는 단기 목표와 장기 목표를 세우고, 치료와 평가를 통해 재수정 하면서 환자의 효율적인 움직임을 도모하고 나아가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위한 운동을 실시합니다.

☑️CPM 관절운동치료

관절 수술 후의 재활치료에 적용하여 동적, 지속적인 관절운동을 위해 CPM 기구를 이용해 관절 운동 범위를 유지 및 회복시키는 치료입니다.

☑️매트치료 및 이동치료

일상생활 능률 향상을 위해 근력과 기능적 관절 가동범위 및 균형능력 등을 향상시켜 돌아눕기, 일어나 앉기, 균형 잡기와 같은 일상생활 동작 등을 배웁니다. 서거나 걷기 전까지 침대, 매트 및 휠체어에서 이뤄질 수 있는 모든 활동을 배웁니다.

☑️보행운동

보행장애가 있는 모든 환자를 대상으로 서기, 계단 오르기, 평행봉 등을 이용해 다양한 훈련을 시행하며, 기능적인 보행을 위한 비정상적이고 불필요한 보행패턴을 교정합니다. 다양한 환경에서의 보행훈련을 통한 보행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능적 전기 자극 치료

중추신경계 손상으로 마비와 약화된 근육에 기능적 전기자극을 제공하여 근육의 퇴화(기능적 상실) 방지, 근육 조절 능력 강화와 근육 움직임 재교육을 통해 본래의 기능을 유지시키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도수치료

치료사의 손으로 수행되는 치료로, 불필요한 동작과 신체 정렬을 개선하여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정상적인 움직임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치료입니다.

📌재활특화 요양병원 – 작업재활치료

뇌졸중, 외상성 뇌 손상, 노인성 질환(치매, 퇴행성 질환), 정신과 질환(우울증, 신경증) 환자 등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발달과정에서 어떠한 이유로 기능이 저하된 사람에게 의미 있는 치료적 활동(작업)을 통해 최대한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고 능동적으로 사회생활에 참여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입니다.

특수작업치료

여러 가지 치료 장비나 소도구 등을 활용하여 관절가동범위 운동, 근력 강화, 미세 동작 훈련, 감각자극 등의 기능 회복을 위하여 반복된 교육과 치료를 시행합니다.

일상생활 동작치료(ADL)

기본적인 동작들을 반복적, 지속적으로 훈련하여 환자 스스로 독립적인 생활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치료입니다. 침상 활동, 식사하기, 옷 입고 벗기, 화장실 이용, 지역사회활동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활동을 훈련합니다.

연하 치료

연하장애는 음식물을 입에 넣고 씹고 삼키는 일련의 과정에 관여하는 신체구조에 결함이 있거나, 신경학적 장애, 퇴행성 질환, 호흡기 질환 등으로 정상적인 식사를 하지 못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정확한 평가를 실시한 후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삼킴 기능 향상, 안면 근육 훈련, 호흡과 발성훈련)를 위해 전기 자극치료도 함께 시행합니다.

연하 치료를 통해 먹는 기능을 향상시킨다는 것은 기능적인 장애를 치료한다는 개념을 넘어 넓은 의미에서 삶을 치유한다는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인지치료

지각, 인지영역 등 뇌 손상을 입은 환자를 대상으로 집중력, 기억력, 판단력, 계산능력 등의 향상을 도모하여 손상된 영역에 대해 보완할 수 있는 치료를 실시합니다. 보다 나은 효과를 위해 인지치료 프로그램을 통하여 맞춤치료를 제공합니다.

시간, 장소, 사람들을 알아보지 못하는 증상이 있거나 계산력과 기억력이 떨어진 상태, 주의 집중이 어려운 상태, 상황에 맞지 않는 언어와 행동을 취하는 증상이 있다면 인지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언어치료

뇌졸중, 척수손상, 외상성 뇌 손상, 파킨슨병, 성인 뇌성마비 등 언어장애를 가진 환자를 대상으로 이뤄집니다. 언어능력, 잔존 능력 등을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체계적인 언어치료 프로그램을 맞춤 적용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세 프로그램은 각 시설별로 상이하므로, 입소 상담 시 정확한 확인 후 입소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재활특화 요양병원 찾는 방법

✔️ 포털사이트에 “시니어톡톡”을 검색해 보세요.

✔️ 좌측 상단에 있는 “요양시설찾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요양시설찾기로 들어가시면 요양병원, 요양원, 주야간보호, 방문시설(방문요양, 방문목욕)에 대한 전국 리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 필터 부분을 클릭해 시설에 “요양병원”과 아래 “재활특화”를 체크해 주세요. “설정 골라보기”까지 누르면 끝~!

※지역 미 설정 시, 서울 내 시설이 보이므로 지역과 등급 등을 선택하여 원하는 시설을 찾아보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APP 다운받기

👉 아이폰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