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어르신이 혼자 계시는 게 걱정되시는 가족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장기요양보험의 혜택이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요양등급을 받았는데 주야간보호센터로 가시게 할지, 방문요양을 이용할지 고민되시나요?
그리고 우리 동네에 어떤 주야간보호센터가 더 나은지? 방문요양은 어떻게 선택해야 되는지 궁금하시다면!

​두 기관의 차이점이 어떻게 되는지 시니어톡톡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야간보호센터란?

*자료 출처 : 시니어톡톡 고객센터

주야간보호센터 (또는 ‘데이케어센터’로 불린다)는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께서 시설에 방문하시어 하루 최대 8시간~10시간까지 돌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종의 어르신 유치원, 노치원이라고도 불리는데요. 하루 일과는 송영부터 시작됩니다. 직접 차로 모시러 가서 하루 일과를 마치고 집 앞까지 다시 모셔다드리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요양 전문가분들이 구성한 프로그램을 일과 시간에 진행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인지활동, 정서 활동, 신체 활동, 식사 제공, 투약, 외출동행 등을 지원합니다. 또한, 시설에서 어르신의 병원 외래 방문도 도와드리고 있어 자녀들의 보살핌 부담을 줄여드리고 있습니다.

📌주야간보호센터와 방문요양의 차이점은?

가장 큰 차이점은 “장소”, “시간”입니다.
주야간보호센터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보험에서 허가받은 시설로 “어르신께서 직접 가셔서 요양 돌봄 서비스”를 받게 됩니다.
하루 시간은 최소 3시간에서 최대 10시간까지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방문요양의 경우에는 어르신 댁으로 전문 교육을 받은 요양보호사님이 방문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시간은 하루 최대 3시간으로 그 이상을 진행 시에는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주야간보호센터와 방문요양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나요?

네, 동시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장기요양 수급자 (1~4등급)께서는 주야간보호센터를 이용하는 시간과 중복되지 않을 경우, 월 한도 금액 범위 내에는 방문요양 이용이 가능합니다. 5등급 수급자이신 분은 주야간보호센터 서비스를 이용을 한 동일한 날짜에는 ‘인지활동형 방문요양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단, 주야간보호서비스를 1일 8시간 이상 이용하실 경우 한함 ▶ 급여제공시간 전후로 해서 세면, 양치, 옷 벗고 입기 등의 도움은 1일 2회 범위 내에서 사용 가능하며 1회당 시간은 최대 2시간까지입니다.
*인지지원등급은 방문요양 이용은 불가합니다. (주야간보호센터 서비스만 이용 가능)

주야간보호 서비스와 방문요양 서비스를 함께 진행하실 때, 월 한도액 증액이 우려되실 텐데요.
주야간보호센터를 이용하시는 수급자 (1~5등급)께서는 월 15일 (하루 8시간) 이상 이용하실 경우 기존 장기요양급여 월 한도액에서 20%의 가산이 붙어 한도액이 증액됩니다.

✔️예를 들어, 4등급인 어르신께서 월 15일 이상, 하루 8시간 이상 이용하셨다면??
월 한도액 1,244,900원 (2022년 기준)에서 20% 증액된 1,493,880원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금액에서 주야간보호 서비스를 이용하시고, 남은 한도액 내에서 약 7~10일의 방문요양 서비스를 추가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하셔야 할 점은 월 한도액을 초과하게 되면 100% 본인부담금이 들게 됩니다. 이용하실 때 주야간보호센터나 방문요양 센터에 월 한도액이 초과되지는 않는지 체크하시면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주야간보호센터 서비스 항목

🏑신체활동
건강체조, 산책, 게이트볼, 기타 운동 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센터에 따라 내용은 상이합니다)

🎼 인지활동
​웃음치료, 음악, 미술, 종이접기, 노래교실, 요리교실, 원예치료, 시장놀이, 끝말 이어가기 등을 진행합니다. (*센터에 따라 내용은 상이합니다)
최근에는 인지활동을 위한 전문 기기들이 늘어나 보다 체계적인 활동이 가능합니다.

😌정서케어
요양전문가분들이 어르신들의 말벗이 되어 친구처럼, 자녀처럼 일상의 속 즐거움과 감동을 드립니다.

🍚식사 지원
균형 잡힌 영양을 갖춘 식사와 간식을 제공해 드립니다.
(단, 식사 재료비는 장기요양급여 항목에서는 제외됩니다. 식사비는 센터에 따라 상이 하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건강관리
매일 혈압, 혈당 등을 체크해 어르신들의 기초건강 상태를 관리합니다. (주야간보호 센터에는 간호조무사님이 상주하고 계십니다.)

👩‍🦯외출동행 (병원 동행)
센터 내에 계실 때 병원 외래가 필요하시다면? 요양보호사님이 스케줄에 맞춰 동행해 드립니다.
(단, 수급자님과 연관성이 없는 별개의 업무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치매인지재활
국가 공인 치매 교육을 받은 요양보호사님과 함께 인지 재활에 좋은 프로그램 훈련과 책으로 기억력 향상과 사고력 증진을 위한 활동을 합니다. (*치매인지재활 프로그램은 센터에 따라 상이 합니다.)

📌주야간보호센터 어떤 어르신께 필요할까요?

☑️ 거동이 불편하시어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 늘 집에 혼자 계서서 식사는 잘 챙겨 드실까 걱정이 되는 어르신
☑️ 자녀분들이 멀리 있어 자주 찾아뵙지 못하는 어르신
☑️ 말벗이 없어 우울증이 염려되는 어르신
☑️ 병원 외래가 잦으나 자녀분들이 늘 올 수 없어 걱정이 되는 어르신 (병원 동행 가능)
☑️ 치매가 오실까 걱정돼서 활동을 했으면 하는 어르신
☑️ 또래 친구들과 같이 활동이 필요한 어르신

​위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지금 주야간보호센터에 좋은 마음으로 가실 수 있도록 권유해 주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우리동네 주야간보호센터 어디가 좋을지 고민되신다면, 시니어톡톡 홈페이지에서 주·야간보호센터시설을 찾아보세요~!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