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소리 없이 찾아오는 무서운 암, “췌장암”
1,999년 이후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환자 10명 중 9명은 사망에 이르는 치명적인 암입니다.

​그럼 췌장암의 초기 증상과 원인,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췌장암이란?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국가암정보센터 암 정보

췌장암이란 췌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괴 (덩이)입니다. 췌장암의 90% 이상은 췌관의 샘세포에 암이 생긴 선암입니다.

췌장의 종양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것은 양성인 낭성종양(囊性腫瘍, 낭종)으로 장액성과 점액성 낭성종양, 췌관내 유두상 점액종양, 고형 가(假)유두상 종양, 림프 상피성 낭종 및 낭종성 기형종 같은 간엽성(間葉性) 종양이 이에 속하고, 악성 종양으로는 외분비 종양인 췌관 선암종과 선방세포 암종 외에 신경내분비 종양도 있습니다. 낭성 종양 가운데도 악성이 있으며, 당초엔 양성이던 것이 악성으로 바뀌기도 합니다.

📌췌장암 원인, 위험 요인

*자료 출처 : 서울아산병원

췌장암은 50세 이상의 고령 남성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70세 이상이 되면 1년 사이에 약 1,000명당 1명의 비율로 췌장암이 발생합니다. 췌장암의 위험 인자로는 흡연(30%), 고열량 식이(20%), 만성 췌장염(4%), 유전적 요소(10%) 등이 있습니다. 나머지 췌장암의 원인은 아직 분명하게 확인할 수 없습니다.

📌췌장암 초기 증상

췌장암의 경우, 초기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조기 발견율이 약 10% 이하로 매우 낮습니다. 만약 아래 증상이 필요 이상으로 오랫동안 반복되어 나타날 경우 관련 병원으로 내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복부 팽만감
복부에 가스와 팽만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췌장이 주로 하는 일이 소화와 관련된 일이기 때문에 췌장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소화 장애가 발생되게 됩니다. 또한 복부에 여분의 체액을 축적하게 만들 수 있는데 이로 인해 복수가 차올라 배가 부풀어 오를 수 있습니다.


2) 소화 문제
소화 불량, 식욕부진, 메스꺼움 증상은 췌장암 초기 증상으로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종양이 정상적인 소화과정을 차단 또는 느리게 할 때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피부, 눈이 노랗게 변하는 경우 (황달)
췌장에 암이 생겨서 담낭, 담관을 압박하게 될 경우 담즙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게 되고 이로 인해 빌루루빈 (담즙 색소의 하나인 빌리루빈(bilirubin)) 피부 또는 눈이 노랗게 변하게 됩니다. 황달이 발생하게 되면 소변이 검게 변하고, 피부가 가렵고, 변이 옅거나 점토색일 수 있습니다.

​4) 당뇨병 악화 (급작스럽게) 또는 갑작스러운 당뇨 발병
당뇨병이 갑자기 발병하는 것은 췌장암 초기 증상 일 수 있으며, 특히 체질량 지수가 낮거나 지속적인 체중 감소를 경험, 가족력이 없는 사람일수록 더욱 의심해 봐야 합니다. 또한, 이전에 당뇨가 잘 조절되고 있던 환자의 경우 급작스럽게 혈당 수치가 높거나 낮아진다면 췌장암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췌장은 인슐린을 만들어내는 장기기관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혈당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감소되거나 상실되기 때문에 췌장의 문제는 종종 혈당 수치의 상승이나 당뇨병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5) 설사 및 변비
대변이 변하고 있다면 췌장암을 의심하셔야 합니다. 많은 췌장암 환자들이 설사나 변비, 때로는 두 가지를 반복하는 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묽은 변이나 기름기가 있는 변, 역한 냄새가 나는 변으로 구성된 설사 등은 장에 있는 췌장 효소의 양이 충분하지 않아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변비도 매우 흔한 문제입니다. 소화 시스템이 너무 느리게 작동하면 대변에 있는 수분이 과도하게 몸으로 재흡수되어 변이 건조해지면서 단단해져 변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방 방법

*자료 출처 : 신문사 힐팁

아직까지 명확한 예방법은 없는 췌장암 인지라, 위험요인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과일 · 채소를 많이 먹는 건강한 식습관 실천하기
📌꾸준한 운동으로 적정 체중 유지하기
📌흡연 피하기 (췌장암 위험 1.7배 이상 키움)
📌육류 중심의 고지방 식사 개선하기
📌음주 피하기
📌췌장암의 발병 위험도를 높이는 당뇨병, 췌장염 잘 관리하기
📌화학물질 노출 직업군의 경우, 보호장구 잘 착용하기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오늘 말씀드린 초기 증상이라던지 전조 증상이 꼭 췌장암이라는 건 아니지만, 증상이 지속된다면 넘기지 마시고 확인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식습관과 적절한 운동을 통해 췌장 관리해 보시는 건 어떠세요?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