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요양원 입소를 준비하고 계시거나 적합한 요양원을 찾고 계신 분들~!

치매전담 요양원이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치매전담 요양원의 개념과 치매전담 요양원을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매전담형 요양원

*자료 출처 : 노인장기요양보험 급여이용 안내(2022년 3월 발행)

노인요양시설(요양원) 내 치매전담실(가형 및 나형)이 있는 요양원이 치매전담 요양원입니다. 치매 어르신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시설 환경을 제공하고 치매전문교육을 받은 인력을 배치하여 인지 기능 유지 및 문제행동 개선 등 치매 수급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용 대상자

*자료 출처 : 노인장기요양보험 급여이용 안내(2022년 3월 발행)

의사 소견서에 ‘치매’상병이 기재되어 있거나 최근 2년 이내 치매 진료내역이 있는 2~5등급 수급자, 인지지원등급 수급자입니다.

※단, 인지지원등급 수급자는 주야간보호시설 내 치매전담실만 이용 가능

2등급자 중 심신 상태나 거동상태 등이 현저하게 불편한 자(노인장기요양보험법 시행령 제6조 제1호에 해당하는 자) 제외

👉요양원 급여비용이 알고 싶다면? 알기 쉬운 장기요양 시설급여비용 및 본인부담금

📌노인요양시설(요양원) 내 치매전담실 기준

*자료 출처 : 국민건강보험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 운영매뉴얼

구조

치매전담실 입구에 출입문을 두어 공간을 구분하고, 화재 등 비상시 열 수 있어야 합니다.

규모

치매전담실 1실당 정원은 16명 이하로 합니다.

※치매전담실 설치 개수는 제한 없으며, 시설 전체를 치매전담실로 운영하는 것도 가능

※치매전담실을 포함하여 전체 입소정원 1명당 23.6m² 이상의 공간 확보 필요

침실 면적

침실에는 치매 노인이 과거 기억을 회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개인 물품 등을 위한 수납공간을 충분히 확보해야 합니다.

-가형 : 1인실 9.9m² 이상, 2인실 16.5m² 이상, 3인실 23.1m² 이상, 4인실 29.7m² 이상

-나형 : 1인실 9.9m² 이상, 다인실 입소자 1명당 6.6m² 이상

공동 거실

입소자들이 공동으로 활동할 수 있는 거실을 갖추되, 정원 1명당 1.65m² 이상의 공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거실 면적은 화장실 등 부대시설 면적을 포함하지 않은 순수 활동 공간만 해당)

기타

입소자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 간이 욕실(세면대 포함)을 갖춰야 합니다. (단, 개별 침실에 설치된 경우는 제외)

📌치매전담 요양원 찾는 방법

✔️ 포털사이트에 “시니어톡톡”을 검색해 보세요.

✔️ 좌측 상단에 있는 “요양시설찾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요양시설찾기로 들어가시면 요양병원, 요양원, 주야간보호, 방문시설(방문요양, 방문목욕)에 대한 전국 리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 필터 부분을 클릭해 시설에 “요양원”과 아래 “치매전담”을 체크해 주세요. “설정 골라보기”까지 누르면 끝~!

※지역과 등급 등에 따라 원하는 시설을 찾아보세요.

※”등급없음”(대부분 신설기관)의 경우 특화영역 표기가 안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2022.07.05 VER)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APP 다운받기

👉 아이폰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