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치매 어르신이 증가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치매노인 수가 1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에 전문화된 장기요양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이 도입되었습니다. (출처 : 국민건강보험)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이 무엇인지, 이곳에서 제공하는 인지활동형 프로그램은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이란

*자료 출처 : 노인장기요양보험 급여이용 안내(2022년 3월 발행)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은 치매 어르신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시설 환경 제공하고 치매전문교육을 받은 인력을 배치하여 인지 기능 유지 및 문제행동 개선 등 치매 수급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기요양기관을 말합니다.

👉종류 : 노인요양시설(요양원) 내 치매전담실(가형 및 나형), 치매전담형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주야간보호 내 치매전담실

📌이용 대상자

*자료 출처 : 노인장기요양보험 급여이용 안내(2022년 3월 발행), 국민건강보험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 운영매뉴얼(2022.3)

의사소견서에 ‘치매’상병이 기재되어 있거나, 최근 2년 이내 치매진료내역이 있는 2등급(의사소견서 제출자)부터 인지지원등급 수급자입니다. (단, 인지지원등급 수급자는 주야간보호시설 내 치매전담실만 이용 가능)

2등급자 중 심신상태나 거동 상태 등이 현저하게 불편한 자(노인장기요양보험법 시행령 제6조 제1호에 해당하는 자) 제외

※원래는 대상자가 아니었으나 이후 치매 진단을 받은 수급자가 치매전담형 기관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치매 진단서 또는 30일 이내 발급된 장기요양 의사소견서를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운영센터)에 제출해야 함

※노인요양시설(요양원) 내 치매전담실, 치매전담형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입소 중 1등급 또는 2등급으로 변경된 경우, 등급이 변경된 날부터 90일까지 입소 중인 시설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변경된 등급의 일반실 수가 적용)

📌치매전담형 기관은 일반형 기관에 비해 강화된 기준 적용

*자료 출처 : 노인장기요양보험 급여이용 안내(2022년 3월 발행), 국민건강보험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 운영 매뉴얼(2022.3)

시설 : 1인당 침실 면적을 확대하고, 가정적 분위기의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노인요양시설 내 치매전담실과 치매전담형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에는 공동거실을 설치합니다.

인력 : 치매전문교육을 이수한 시설장, 프로그램관리자, 요양보호사가 개인별 맞춤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입소자당 요양보호사 배치 기준을 강화하였습니다.

맞춤형 프로그램 : 치매가 있는 수급자의 신체·인지 기능 유지·개선을 위하여 수급자의 기능 상태·특성 등을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매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프로그램 : 현실인식훈련(개인정보, 지남력 훈련 등)

집단프로그램 : 운동요법, 음악활동, 인지자극훈련 등 전문적이고 다양한 활동(프로그램관리자, 외부강사, 관련 자격 소지자가 제공)

수급자 가족을 대상으로 교육∙상담 또는 지지∙참여 프로그램 제공

📌인지활동형 프로그램

*자료 출처 : 노인장기요양보험 급여이용 안내(2022년 3월 발행), 서울요양원 가정방문급여

✔️이용 대상자 : 치매가 있는 1등급부터 5등급, 인지지원등급 수급자

5등급 수급자의 경우, 인지활동형 방문요양과 주∙야간보호급여를 동일한 날 이용 불가

인지지원등급 수급자의 경우, 『치매관리법』 제17조에 따라 설치된 치매안심센터에서 인지기능향상을 위한 쉼터 프로그램 등을 제공받는 기간 동안 주야간보호센터 이용 불가

✔️서비스 가능 급여종류 : 주야간보호, 인지활동형 방문요양

인지활동형 프로그램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한 장기요양요원이 회상 훈련, 기억력 향상 활동 등 인지 기능 관련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인지활동형 방문요양치매전문교육을 이수한 요양보호사가 수급자의 가정 등을 방문하여 인지활동형 프로그램을 이용해 인지 기능이 저하된 치매 수급자의 인지자극활동 및 남아있는 신체∙인지 기능의 유지∙향상을 위한 훈련을 제공합니다.

※기존 방문요양 가사지원 서비스와는 달리, 남아있는 기능 유지·향상을 위해 수급자와 함께 옷 개기, 요리하기, 빨래, 식사 준비, 개인위생 활동 등 일상생활을 수행

참고) 등급별 이용 가능한 장기요양급여 종류 뭐가 있을까요?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APP 다운받기

👉 아이폰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