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 입니다.

면역이 중요한 요즘, 추운 날씨와 더운 날시의 반복으로 인한 온도차로 감기에 걸리신 분들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독감으로 이어지지 않게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코로나바이러스와 감기의 차이점을 몰라 지나치시는 경우가 있을텐데요. 감기와 코로나의 차이와 증상에 대해 이야기 드리고, 감기 빨리 낫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와 목감기의 차이

[일반 감기증상]
콧물, 재채기, 코막힘, 경미한 미열 (38℃ 이하) 의 증상이라면 흔히 우리가 아는 감기일 확률이 높습니다. 대부분의 감기는 잠복기가 없이 콧물과 코막힘, 인후통 증상을 나타냅디니다. 또한 감기는 통상적으로 7일 이내에 증상이 대다수 호전됩니다. 하지만 감기로 의심했던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19) 혹은 독감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주요 증상]
코로나는 감염자의 침, 비말 등으로 인한 전파를 통해 감염됩니다. 증상은 발열, 피로감, 식욕감소, 기침, 호흡곤란, 어지러움, 인후통, 두통, 근육통, 구토, 설사, 흉통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무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니, 의심 증상을 갖고 있는 사람이나 확진자와 접촉하셨을 경우 반드시 코로나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라며, 조금이라도 몸이 이상하다면 코로나를 의심해보시길 바랍니다.

📌코로나와 감기 증상 발현 순서

감기와 코로나19 증상은 종류와 강도가 매우 흡사하여 무엇에 감겸되었는지 구분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은 증상 발현 순서가 될 수 있을텐데요. 아래를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기 발현 순서 : 목에 이물감, 건조함 → 인후통 → 기침 → 열 발생
*코로나 발현 순서 : 발열 → 기침 → 인후통, 구토, 설사 등

추가적으로 결정적인 차이점은 코로나 확진자의 경우 “미각과 후각 상실”이 나타납니다. 100% 모든 확진자가 미각, 후각 상실이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50% 이상이 겪은 이상 증상 중에 하나로 체크하셔야 하는 증상입니다.

📌감기 빨리 낫는 방법

1) 따듯한 온도, 습도 유지
집안의 온도를 따뜻하게 올려서 몸을 따뜻하게 유지시켜주세요. 집안 습도는 50% 내외로 유지시켜 감기로 인한 다른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따뜻한 물이나 차 마시기
따뜻한 물이나 차를 지속적으로 마시면서 몸을 따뜻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보다 많은 양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따뜻한 소금물로 가글하기
따뜻한 물 한 컵에 소금 1티스푼을 넣어 녹여주세요. 고개를 뒤로 젖히고 소금물로 가글해주세요. (한컵을 나누어서 가글하고 뱉는다.)
최소 1분 이상 하고, 입을 헹궈주세요. 이렇게 가글하게 되면 다음날 아침에 상처받은 목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4) 영양이 풍부한 음식 섭취
감기 증상으로 인해 식욕이 떨어져도 영양가 있는 음식 섭취를 하셔야지만 감기에 빠르게 나을 수 있습니다. 그 중에 하루 2.5~10mg의 꿀은 감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꿀은 면역 및 염증에 관여하는 폴리네놀,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미네랄이 들어있는 슈퍼푸드인데요. 하루 한 티스푼과 함께 따뜻한 물을 드시게 된다면 더 빠르게 감기가 호전되실 수 있습니다.

​5) 휴식을 취해주세요
감기에 걸리는 이유는 결국 면역력 저하 입니다. 우리 몸을 다시 면역력이 있는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중요한 일정을 제외하고서는 집에서 하루 8시간 이상의 수면에 들 수 있도록 해주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감기와 코로나 모두 조심해야 하는 질병인데요. 우리 모두 개인건강과 방역에 힘써야 하는 시점인 것은 분명합니다.
조금이라도 의심증상이 나타나시면 서둘러 코로나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우리 모두를 지키는 길입니다.
특히, 어르신들을 보시는 보호자분들이라면 나 스스로의 예방을 통해 우리 부모님의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