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코로나19 외에도 건강한 삶을 지키기 위해 접종해야 할 백신이 많습니다.

연령대에 따라서 맞아야 할 백신 종류가 다르고, 필수 예방접종이 정해져 있기도 합니다.

이번엔 백신 접종을 통해 예방이 가능한 질환 ‘폐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렴은??

*자료 출처 : 서울대학교병원 N의학정보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미생물로 인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폐의 염증입니다.

기침, 염증 물질의 배출에 의한 가래, 숨 쉬는 기능의 장애에 의한 호흡곤란 등 폐의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가 생기는 폐 증상과, 구역, 구토,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 및 두통,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신 질환의 반응에 의해 보통 이 납니다.

폐의 염증이 광범위하게 발생하여 폐의 1차 기능인 산소 교환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면 호흡부전으로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폐렴이 진행하여 패혈증이나 쇼크가 발생할 수 있고, 폐의 부분적인 합병증으로는 기류나 기흉, 폐농양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폐렴 진단

*자료 출처 : 서울대학교병원 N의학정보

✔️발열 및 기침, 가래 등의 호흡기 증상

✔️가슴 방사선 촬영 : 폐의 변화를 확인하여 진단

✔️원인균 배양 : 가래 받아서 원인 미생물 확인

✔️혈액배양검사, 소변항원검사 : 원인균 진단

📌폐렴 치료

*자료 출처 : 서울대학교병원 N의학정보

📍 원인균에 따른 치료를 하며, 항생제를 이용하여 치료합니다.

📍 중증의 경우에는 적절한 항생제를 쓰더라도 계속 병이 진행되어 사망하기도 합니다.

📍 일반적으로 지역사회에서 발생한 폐렴의 경우, 세균성 폐렴으로 가정하고 경험적인 항생제 치료 하고, 원인 미생물이 밝혀지면 그에 적합한 항생제를 선택하여 치료합니다.

📍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성 폐렴 증상 발생 초기에는 항바이러스제의 효과가 있으나 시일이 경과한 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의 효과가 뚜렷하지 않습니다.

📍 합병증이 없거나 내성(약물의 반복 복용에 의해 약효가 저하하는 현상) 균에 의한 폐렴이 아니라면 보통 2주간 치료합니다.

📍 스스로 호흡이 불가능할 정도로 중증인 경우에는 중환자실에서 인공호흡기에 의지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폐렴 예방 백신

*자료 출처 : 국민건강보험 건강iN매거진

우리나라는 폐렴으로 인한 사망자가 2009년 10만 명당 12.7명이었다가 2019년에는 10만 명당 45.1명에 이를만큼 늘어났습니다. 폐렴은 기관지 하부와 폐포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특히 폐렴구균에 의한 ‘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증’의 경우 65세 넘은 노인에게 치명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은 예방접종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65세 이상 노인에게 PPSV23 백신 접종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1957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가 그 대상입니다.

폐렴구균 백신의 경우 폐렴을 완전히 방어해 주지는 못하지만 심각한 폐렴 구균 감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백신 접종의 대상이 되는 경우에는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 65세 이상이 되시면 나라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늘어납니다.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보시고 많은 혜택 누리세요!

👉만 65세 이상 어르신, 복지 혜택, 요금 혜택에 대해 알아보아요!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APP 다운받기

👉 아이폰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