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와 겨울철이 다가오면서 감기 걱정되시는 분들이 많아지실 텐데요.
시니어톡톡에서 감기에 효과적인 음식과 피해야 하는 음식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감기의 원인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여러 종류의 바이러스 ·세균에 의한 감염, 체온분포의 불균형, 알레르기원 등이 원인이 되며 주로 감기 바이러스의 감염이 일어나 주된 역할을 합니다. 단순 날씨가 추운 것만으로 감기의 원인이 되지는 않으며 추위는 체온의 불균형으로 인해 쉽게 감염될 수 있는 상황을 제공하게 된다. 감기 바이러스는 주로 콧속에 존재하기 때문에 입으로 인한 감염은 확률이 낮다. 겨울 추위가 시작되면 따뜻한 곳을 찾게 되는데 이런 환경은 감기 바이러스가 서식하기 좋은 조건을 제공하게 되며 더구나 많은 사람들이 한공간에 모여서 호흡을 하게 되면 감염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특히 코를 자주 만지는 행위는 감염에 노출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감기에 좋은 음식

1) 생강
생강은 감기에 좋은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죠. 특히,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열을 내리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비염, 축농증, 기침, 기관지염 등의 감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생강 성분 중 ‘진저롤’은 체내 면역력 강화와 감기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2) 도라지
도라지는 섬유질, 칼슘, 철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점액 분비를 도와 기침과 가래를 해소하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특히.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고 기관지 내부를 촉촉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도라지는 염증 치료 기능도 있어 해열, 진통, 목감기에 좋고 미세먼지로부터 폐를 보호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3) 모과​
감기 증상 중 기침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모과는 근육경련, 숙취해소, 소화 개선, 갈증 해소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모과씨 속에는 아미그달린 성분이 있어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매실
매실은 유기산이 풍부한 식품으로 목감기 뿐 아니라 열을 내려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피로 회복, 체질 개선, 소화작용, 혈관질환 예방까지 좋은 매실은 평소에도 섭취하셔도 좋은 식품입니다.

​5) 유자
유자에는 비타민 C가 레몬보다 3배 많아 목의 염증과 기침을 가라앉히는 등의 감기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유자의 구연산은 젖산을 분해해 피로를 해소하는 데 효과가 있고, 유자의 리모넨 성분은 목의 염증을 완화하며 기침이 동반된 목감기에 효과가 좋습니다.
유자 껍질 속 ‘헤스페리딘’ 성분은 항암, 항균, 간 해독에 도움이 되고 기침을 진정시켜 기침 증상이 있는 감기 환자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6) 무
무는 수분이 풍부해 기침을 계속해 부어오른 목 점막을 진정시켜 목감기와 기침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감기 증상이 있을 때 무를 곱게 갈아먹거나, 꿀에 재어 차로 마실 수 있다. 또한 무에 함유된 시니그린은 해열 효과와 가래를 묽게 만들어주고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 껍질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체내에 독성 성분을 없애거나 완화시키는 작용을 하고 면역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7) 배
배에는 항산화 물질인 ‘루테올린’이라는 성분과 수분이 풍부합니다. 루테올린에는 기침, 가래, 기관지염, 천식 등 각종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와 가래 및 기침을 없애고 목이 쉬었을 때나 배가 차고 아플 때 증상을 완화해 줍니다.
배즙을 만들어 마시면 감기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피해야 하는 음식

앞에서 설명 드린 것들을 챙겨주면 좋지만 이와 반대로 멀리해야 하는 것도 있습니다. 차가운 음료나 아이스크림은 먹고 싶더라도 자제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감기 증세가 있을 때는 몸에 차가운 것은 멀리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또 위장이 약해져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기름진 건 먹지 않아야 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또한, 당분이 많이 든 음료는 피해야 합니다. 비타민 C가 들어있는 주스 종류는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함유된 당분 성분은 감기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전문가들은 “과도하게 섭취한 당분은 백혈구가 감염을 퇴치하는 것을 방해한다”라고 하니, 당분이 든 음료와 함께 술도 마시지 않도록 해주세요. 특히 술은 몸에서 수분을 빼앗아가기 때문에, 감기로 인해 목이 붓고 감염됐다면 물 등으로 입안을 자주 헹구어 내는 게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기가 계속된다면?

감기가 낫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대부분의 감기는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합니다. 즉, 증상 완화를 위한 일반 의약품 외에 의사가 제공할 수 있는 약물이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감기가 3주 이상 지속되거나 10일 후에도 증상이 더 심해지면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한동안 계속되는 감기는 치료가 필요한 박테리아 감염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어르신의 경우 바이러스에 더 취약하시죠~ 감기에 걸리지 않으시게 독감주사도 맞을 수 있도록 보호자님이 안내해 주시길 바랍니다.
*만 65세 이상 어르신은 현재 (2021년. 10월 29일 기점 기준)”무료로 독감 예방 접종”이 가능합니다. 가까운 병원에 문의하세요.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APP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APP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