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찾는 요양정보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언론을 통해서 수년 전부터 “100세 시대(백세시대)”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의학 발달과 식습관, 생활방식의 변화에 따라 기대 수명 (한국인 평균 83.6세) 이 길어진 것은 사실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오래 사는 것보다는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하게 행복하게 오래 사는 것입니다~!

​어르신뿐 아니라 노후를 준비하는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건강하고 활력 있게 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걷기 운동의 중요성, 자주 움직이세요.

*참고 자료 : 기사_건강한 100세 시대, 기대수명 늘리는 방법5, 전성기 매거진

“누우면 죽고 걸으면 산다”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 신체는 나이가 들수록 적당량의 운동과 움직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오래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기대수명은 줄어든다고 합니다.
반면, 신체 활동을 거의 하지 않는 중·노년기에도 활동량을 늘리면 건강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3번 30분씩 활발하게 걷기 운동을 하면, 생리적인 나이가 약 10년 젊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2020년 <자마 뉴롤로리> 에 실린 연구 결과에서는 10년 동안 사람들을 추천해 보니 하루 8천보를 걸으면 10년 후 사망률을 50% 줄일 수 있고, 하루 1만 2천보를 걸으면 10년 후 사망률을 65%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은퇴한 노인 22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활발한 신체 활동을 한 사람들은 유산소 능력이 12%, 체력과 유연성은 10%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주기적인 운동이 아니더라도, 일상 속 걷기 운동을 꼭 해보세요!

📌할 수 있다면, 오래 일하라!

*참고 자료 : 기사_건강한 100세 시대, 기대수명 늘리는 방법5

미국 오리건 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65세 이상이 되어서도 계속 일하는 것이 장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일은 피하는 것이 좋지만, 내 신체를 위한 적당량의 일에 은퇴를 늦추면 장수 효과를 누리는 것으로 밝혀진 것입니다.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일 이외에도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지금부터라도 찾아보는 게 어떠실까요?? 작은 일이라도, 내 일상과 인생을 위한 것이라면 시작해 보세요!

📌소식하는 것이, 장수의 비결

*참고 자료 : 네이버지식백과, 기사_건강한 100세 시대, 기대수명 늘리는 방법5

노년에 접어들수록 활동량이 줄어들기에 음식 섭취량을 줄이며 소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쥐 실험에서 보통 섭취하는 칼로리보다 약 30%를 줄여 식사한 결과, 평균보다 2배 더 오래 사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것이 인간에게도 장수 효과가 있을지에 대해서는 논쟁이 있지만, 나이 들수록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는 소식이 장수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더 많습니다. 한 예시로 하루 한 끼씩 식사하시면서 89세 장수를 하신 함석헌 선생은 40여 년간 한 끼 식사를 하셨습니다. 풍족한 음식만이 장수하는 비결이 아니며, 정신이 장수의 길이라는 것을 깨우쳐 주셨던 실례입니다.

📌웃으면 수명이 늘어나요!

*참고 자료 : 기사_건강한 100세 시대, 기대수명 늘리는 방법5

“웃으면 복이 와요~!”에서 복은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우리에게 행복을 주는 엔도르핀과 세로토닌이 분비되는 것이 수명 연장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밝혀졌습니다. 미국 웨인주립대학교 연구팀이 1950년 전에 선수 생활을 시작한 야구선수 230명의 얼굴 카드에서 미소의 강도를 분석한 결과, 가장 크게 웃는 선수의 경우 평균 수명이 79.9세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 살짝 미소를 지었던 선수의 경우 평균 수명이 75세였고, 웃지 않았던 선수들은 72.9세였습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웃으면 엔도르핀과 세로토닌이 분비돼 염증과 통증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라고 발표했습니다.

​실제로 억지웃음도 뇌는 진짜 웃음과 똑같이 인지해 90%는 실제 진짜 웃음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자, 오늘부터 미소 짓기부터 15초 이상 함박웃음까지 시작해 보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 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 전국 요양병원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앱으로 만나보세요!!

🔗 안드로이드 APP 다운받기

🔗 아이폰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