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의 낙상 사고, 밖보다 집에서 더 많이 발생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노인의 낙상사고는 지면이 미그러운 집 밖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위험이 높지만, 평소 어르신이 생활하던 집 안에서도 흔히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참고해야 될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어르신 낙상이 위험한 이유
*자료출처 :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
노인층에서 낙상 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이유는 노화로 인한 신체능력 저하 때문입니다. 근력이 약해지고, 균형을 잃은 신체를 바로잡는 반사작용이 느려지면서 작은 물리적 반응에도 잘 넘어지게 되는 것이죠. 또 탈수, 자율신경계 이상, 정맥혈 순환부전, 약물복용에 의한 저혈압, 식후 저혈압 등에 의해 낙상 사고를 당할 수 있습니다.
낙상은 어르신 사망 원인의 약 5%를 차지할 정도로 치명적입니다. 단순 타박상이 아닌 심각한 신체 손상을 동반해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것이죠. 가장 많이 일어나는 손상은 머리입니다. 넘어지면서 머리 부분이 땅이나 물체에 심하게 부딪혀 뇌손상이 발생하는 것이죠. 그 다음으로 많이 발생하는 것이 엉덩이골절입니다. 65세 이상 노인에게서 엉덩이뼈 골절의 90% 이상은 낙상에 의한 것인데요. 골절 후 보행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일상생활이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인공관절 치환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죠.
이 밖에도 겨울철 빙판길에 넘어져 손목 부위가 골절되거나, 허리뼈 또는 가슴 부위에 손상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낙상으로 병원에 입원해 오랜 시간 침상에 누워있다보면 각종 소화장애 및 배뇨장애, 근력장애, 보행 장애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일단 낙상을 당하면, 이후 또 넘어질까 두려워 일상 활동을 스스로 제한하기도 하죠. 이럴 경우, 자신감과 자존감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낙상 위험 환경요인
*자료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국가건강정보포털)
낙상은 주거 시설(가정)에서 발생이 61.5%로 가장 많으며, 다음은 도로 (20.0%), 상업 시설 (18.5%) 등 순으로 많이 발생합니다. 주거시설에서 발생하는 낙상 중 대부분은 가정에서 발생하는데, 가정 내 화장실의 타일과 마루 또는 방 등의 장판 바닥과 같은 미끄러운 바닥이 가장 많은 유발 환경 요인이 됩니다. 계단은 노인 낙상 위험이 매우 높으니 가급적 이용하지 마시고,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위험단 바닥 : 방바닥, 화장실 바닥, 주방 바닥 등
특히, 바닥과 계단 등의 위험한 환경 요인이 25~45%를 차지합니다. 특히 화장실, 방이나 거실 바닥 위의 물기, 주방에서의 기름 등의 미끄러운 물질은 즉시 닦아내어 물기 및 미끄러운 요인을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응급실로 내원한 낙상 환자의 19.2%는 바닥/지면 위의 물이나 얼음, 눈 등 미끄러운 물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 중 화장실에서 발생한 낙상의 74.3%가 “바닥 물기”와 관련이 높다고 하니, 화장실 바닥의 물기가 반드시 없도록 닦고 나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상감시정보 2009.6. 질병관리본부)
2) 침대 낙상
바닥, 계단에 이어 가정에서 많이 일어나는 낙상은 “침대 낙상”입니다. 주로 어두운 침실에서 화장실이 급해 일어날 때, 움직이면서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전립선이나 요실금이 등이 있는 노인분들이 급하게 가시다가 낙상 사고를 많이 당하시는데요. 보호자분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침대 옆에 가드를 두는 것으로 최대한 낙상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경사진 도로, 빙판
가정 외에 인도나 보도 등 도로에서 발생한 낙상의 경우 “경사진 도로”, “도로가의 물, 눈 또는 빙판”으로 덮여있는 경우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도로나 길을 이용하지 않고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일 다른 도로가 없다면 차량을 이용하여 이동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낙상 예방방법
*자료출처 :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
노인은 젊은 사람들보다 회복력이 떨어져, 단순 골절에도 오랜 치료 기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 기간이 길어지면 본인은 물론 가족들도 함께 힘들어지고, 경제적 손실 또한 커지죠. 때문에 낙상은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먼저 주변 환경을 안전하게 정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넘어질 수 있는 위험 요소들을 최대한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낙상 예방을 위한 환경 정비
✔️집안은 밝게, 화장실 가는 길은 밤 중에도 조명 켜놓기
✔️방바닥 전선, 전화선, 기타 물건 정리 정돈
✔️실내 바닥 미끄럽게 않게 유지, 카페트 귀퉁이는 고정해놓기
✔️목욕탕에는 매트, 욕조 바닥엔 고무 깔개 사용
✔️집 입구와 보도 주변에도 야간 조명 적절히 유지하기
✔️길바닥 평평하게 유지보수, 계단에서는 손잡이 꼭 잡기
✔️미끄럼방지 처리가 된 신발, 발에 꼭 맞는 신발 신기
주변 환경을 정비했다면, 낙상 예방을 위해 스스로의 건강을 챙기는 것 역시 필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근력을 강화하고, 어지러움이나 두통을 일으킬 수 있는 약물 복용에 대해선 의사와 상담을 꼭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과음을 삼가고 시력이 나빠졌다면 자신에게 맞는 안경을 반드시 착용 해야하죠. 또 보호패드를 착용하거나, 정상 보행을 돕는 보조기를 사용하는 것 역시 도움이 됩니다.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날이 추워질 수록 낙상사고에 대한 위험도가 높아지는데요. 밖에서 뿐만 아니라, 집 안에서도 낙상에 대한 위험도를 낮출 수 있도록 예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APP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APP 보러가기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