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

자주 묻는 질문2021-09-27T18:52:50+09:00
신규 기관입니다. 시니어톡톡에 등록하고 싶은데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2023-12-11T09:49:17+09:00

시니어톡톡의 기관은 정부 공공데이터 기반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국민건강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 사이트에 등록된 기관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시설 허가를 받고 등록이 완료 되셨다면 그에 대한 정확한 증빙 서류를 시니어톡톡프로 가입과 함께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1. 필요 서류 : 장기요양기관 지정서 스캔본
2. 가입방법 : 시니어톡톡프로 홈페이지 ( https://pro.seniortalktalk.com/) 회원 가입을 통해 증명서류 제출

*단, 시니어톡톡 홈페이지에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을 경우, 바로 프로 가입이 어렵습니다.
*요양시설을 최근 설립한 신규 기관의 경우, 저희가 일정기간 두고 업데이트를 하기에 등록이 안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고객센터로 이메일로 연락주세요. support@thkc.co.kr

우리 기관의 정보가 틀립니다. 수정이 가능한가요?2023-12-11T09:48:17+09:00

시니어톡톡에서 보여드리는 시설의 데이터는 정부의 공공데이터 개방 정책에 따라 정부 웹사이트 및 각 기관 홈페이지,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정보를 수집 후 가공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보업데이트는 매년 연 2회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간에 변경되신 사항이 있다면 직접 변경은 어려우시며, 번거로우시더라도 고객센터(support@thkc.co.kr)로 관련 서류를 접수해주시면 확인 후 변경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관명이 변경되었는데 어떻게 수정하나요?2023-12-11T09:50:55+09:00

시니어톡톡의 정보는 정부의 공공데이터 개방 정책에 따라 정부웹사이트와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수집 후, 업데이트는 매년 2회 진행됨에 따라 중간에 기관명이 변경될 경우 바로 반영이 안될 수 있습니다.

변경된 기관명을 기관에서 직접 변경은 어려우시며, 번거로우시더라도
고객센터로 관련 서류를 접수해주시면 확인 후 변경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제출 서류 : 기업명이 변경된 사업자등록증 사본
2. 제출 방법 : e-메일 접수 (support@thkc.co.kr)

지도검색 서비스 어떻게 이용하면 좋을까요?2021-09-13T16:03:22+09:00

시니어톡톡의 요양시설찾기는 어르신과 가족들에게 꼭 필요한 항목들을
상세 필터 항목을 통해 하나하나 선택 보실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요양시설찾기방법]
1. 지도검색  ▶  원하시는 요양기관을 선택 하시고,
2. 원하시는 지역으로 지도를 이동해 주시면, 자동으로 그 지역의 해당하는 모든 시설을 보실 수 있습니다.
3. 여기에 추가로 어르신께 필요한 조건이 있으시면 필터를 클릭하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4. 필터 밖을 클릭하시거나 닫으시면 바로 조건에 맞는 시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용가능한 시설 찾기2021-09-13T15:35:27+09:00

시설찾기 필터에서 페이지에서 “이용가능”을 체크하세요.
바로 이용 가능한 시설을 보여줍니다.

더 상세하게 찾고 싶다면 시설선택, 지역검색을 입력해보세요!

원하는 지역 검색하기2021-09-13T15:32:11+09:00

원하시는 지역의 시설을 검색하실 수 있도록 시니어톡톡은 여러 가지 방법을 제공합니다.

[지도이동]

1) 지도를 원하시는 지역으로 이동하세요.

2) 지도의 크기에 따라 시설의 개수와 위치가 나타납니다.

[클릭으로 찾기]

1) 지도에서 지역이 보유한 시설 숫자를 누르면 해당 지역으로 지도가 이동합니다.

2) 시/도 ▶ 시/군/구 ▶ 읍/면/동 ▶ 개별시설의 순으로 클릭만으로 해당 지역의 시설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지역검색]

1) 검색창에 원하시는 지역을 입력하면, 지역 리스트가 나옵니다.

2) 지역을 선택하시면 그 지역에 해당하는 시설만 고정되어 나오게 됩니다. “X” 버튼을 누르시기 전까지는 지도를 움직여도 지역이 유지가 됩니다.

3) 다른 지역을 보기 위해서는 검색창에 “X” 버튼을 누르시기 바랍니다.

암, 치매, 재활 등 특화영역 검색하기2021-09-13T15:27:40+09:00

*특화영역 골라보기
1) 시니어톡톡을 통해 어르신의 치유와 돌봄의 필요에 맞는 시설을 찾으세요.
2) 특별한 조건을 걸지 않고 다 보시려면, 조건삭제를 누르시고 보시면 됩니다.

[요양병원]
요양병원 중에는 암특화, 재활특화, 치매특화, 혈액투석특화, 양한방협진, 자연치유를 위한 교외 위치 등 어르신의 치료에 맞는 여러 특화 영역이 있습니다.

[요양원 / 주야간보호]
요양원은 재활특화, 치매특화,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 있습니다.

[방문시설]
방문요양, 방문간호, 방문목욕 등 방문시설 중에는 치매전문 교육을 이수한 요양보호사가 치매특화된 인지 활동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종교활동, 복지프로그램 제공 시설 검색하기2021-09-13T14:21:11+09:00

*복지프로그램 골라보기
1) 시니어톡톡을 통해 어르신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시설을 찾으세요.
2) 특별한 조건을 걸지 않고 다 보시려면, ‘설정 초기화’를 누르시고 보시면 됩니다.

[인지기능 향상]
치매 예방 교실이나 노래 교실, 미술 활동, 음악 활동을 통해 인지력을 향상하고 유지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운동 보조]
신체적 재활과 기초기능 유지를 위해 체조, 재활 훈련, 산책 등을 제공합니다.

[복지프로그램]
요양병원에 계시는 어르신들을 위해서 미술 활동, 심리치료, 원예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사회성과 인지기능을 유지 시킬 수 있게 합니다.

[종교활동]
기독교, 불교, 천주교 등 다양한 종교활동을 제공하여, 어르신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합니다.

[자원봉사]
여러 계층의 자원봉사를 통해서 신체적, 심리적 이득은 물론, 사회와의 지속적인 연계성을 유지합니다.

[요양원] 요양비용 본인부담금 계산방법2021-09-13T14:18:31+09:00

[요양원 – 월 본인부담금 계산하기]
*요양원 비용 항목 : 급여요양비, 비급여 식재료비, 간식비, 상급침실료(비급여)가 주요 비용이 됩니다.
시니어톡톡에서는 원하시는 항목을 클릭하여 쉽게 시설별로 월 본인 부담금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1) 등급 선택 – 급여요양비
요양원의 본인 부담금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어르신의 요양등급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일 급여 요양비가 달라지며, 시설 간에는 차이가 없이 정부가 정해준 수가에 따라 비용이 결정됩니다. 일 요양비의 80%는 국가가 부담하며 20%만 본인이 부담하게 됩니다.

2) (비급여 항목) 식재료비
필수항목으로 포함된 식사 항목은 전액 본인 부담입니다. (비급여항목)

이는 식재료비와 간식 재료비로 나뉘게 됩니다. 다만 경관 유동식 등 별도의 식사가 필요하신 경우에는 시설과 협의 하시어 결정하시면 됩니다.

3) (비급여 항목) 상급침실 선택
일반실은 급여요양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 어르신이나 가족의 별도 선택에 따라 1~3인실이나 특실을 선택할 경우 전액 추가 본인 부담이 발생합니다. 이 부분은 시설에 따라 금액에 차이가 크게 나니 입소 전 방문 및 상담을 통해 결정하시면 좋습니다.

[주야간보호] 요양비용 본인부담금 계산방법2021-09-13T14:15:12+09:00

[주·야간 보호 시설 – 월 본인부담금 계산하기] 주·야간 보호의 비용에는 이용 시간과 사용일수에 개인별로 다른 급여요양비(등급별 상이)가 책정됩니다. 비급여 항목으로는 식재료비와 간식비가 있습니다.
시니어톡톡에서는 원하시는 항목을 클릭하여 쉽게 시설별로 월 본인 부담금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1) 등급 선택
주·야간 보호의 급여요양비는 노인장기요양등급에 따라 그 금액이 달라집니다.
어르신의 요양등급을 선택해 주세요. 등급에 따른 비용은 모든 시설이 같으며, 일 요양비의 85%는 국가가 부담하며 15%만 본인이 부담하게 됩니다.
(*감경대상에 따라 본인부담금의 비중은 달라집니다.)

2) 사용일 선택
원하시는 일자를 선택해 주세요. 주말은 주중 금액에 30%를 가산하여 책정됩니다.
또한, 야간사용(6시 이후)을 원하시는 경우 주중에는 20% 추가 가산금이 붙습니다.

3) 사용 시간선택
하루에 돌봄을 받으실 총 시간을 선택해 주세요. 개인별 이용 시간은 서비스 이용 전 시설과 협의 후 정하실 수 있으며,
개인 일정에 따라 변경도 가능하오니 참고해주세요.

4) (비급여 항목) 식재료비
필수항목으로 포함된 식사 항목은 전액 본인 부담입니다. (비급여항목)
이는 식재료비와 간식 재료비로 나뉘게 됩니다. 다만 경관 유동식 등 별도의 식사가 필요하신 경우에는 시설과 협의 하시어 결정하시면 됩니다.

[방문시설] 요양비용 본인부담금 계산방법2021-09-13T14:12:57+09:00

[방문시설 – 월 본인부담금 계산하기] 방문 재가요양의 경우 방문요양과 방문목욕, 방문간호를 함께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문 재가요양의 경우 재가급여요양비의 85%는 국가가 부담하고 15%만 본인이 부담하시게 됩니다.

1) 사용일 선택
방문요양을 원하시는 일자를 선택해 주세요. 주말은 주중 금액에 30%를 가산하며,
야간 이용을 하시면 주중에는 추가 20%의 가산금이 붙습니다.

2) 방문요양 – 사용 시간 선택
방문요양을 통해서 하루에 돌봄을 받으실 시간을 선택해 주세요.

3) 방문목욕
방문목욕을 원하시는 경우 선택하세요. 방문목욕은 기본적으로 주 1회 가능합니다.

4) 방문간호 – 사용시간 선택
주 1회를 기준으로 사용시간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요양병원] 요양비용 본인부담금 계산방법2021-09-13T14:10:30+09:00

[요양병원 – 월 본인부담금 계산하기]
요양병원의 비용에는 급여입원료 (의료비)와 급여 식대. 그리고 비급여인 간병비와 상급 병상 사용료가 있습니다.
시니어톡톡에서는 원하시는 항목을 클릭하여 쉽게 시설별로 월 본인 부담금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1) 급여 입원료
어르신의 상태에 따라 의료비가 달라집니다. 또한, 병원의 인력 수준 (질이 아닌 인원수 기준)에 따라 비용이 차이가 나게 되며, 시니어톡톡에서 미리 계산하였습니다.
일 의료비의 80%는 국가가 부담하며 20%만 본인이 부담하게 됩니다. 식대는 50%를 본인이 부담하셔야 합니다.

2) (비급여 항목) 상급침실 선택
일반실은 급여요양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 어르신이나 가족의 별도 선택에 따라 1~3인실이나 특실을 선택할 경우 전액 추가 본인 부담이 발생합니다. 이 부분은 시설에 따라 금액에 차이가 크게 나니 입소 전 방문 및 상담을 통해 결정하시면 좋습니다.

3) (비급여 항목) 간병비 선택
간병비는 비급여 항목임에도 요양병원에서 거의 필수적으로 필요한 부분으로 요양병원 비용의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병원에 따라 차이가 크게 나며, 비용은 웹사이트 비급여 메뉴에 표시되지 않은 경우가 많으니 반드시 입원 전 병원에 문의하셔서 요양 재정계획을 세우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요양병원] 요양병원에 표기되어 있는 “금색 인증마크”는 무엇을 의미하나요?2022-04-26T10:37:14+09:00

시설찾기 → 요양병원에서는 “금색 인증마크”를 보실 수 있는데요. 이는 요양병원 등급과 함께 정부에서 인증한 “의료기관인증”입니다.

의료기관 내에서 환자의 안전과 의료서비스의 질을 정부에서 인증하는 제도인데요. 요양병원에 대한 의무인증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환자의 안전에 관한 기본가치체계, 진료의 질을 좌우하는 환자진료체계, 병원 운영관리에 대한 지원체계에 대해 평가하여 일정 수준 이상인 병원에만 금색 인증마크를 부여합니다.

*시니어톡톡 시설찾기에서 내가 원하는 지역의 요양병원에서 금색 아이콘을 지금 확인해보세요!

[요양원] 시설 크기가 중요한가요?2021-09-13T12:25:34+09:00

요양원을 검색하고 최종적으로 결정하실 때, 요양원 크기가 가장 중요한 요인은 아닙니다. 하지만, 정보가 다소 미흡할 때는 규모가 큰 요양원이 부대시설 등이 잘 갖추어져 있을 가능성이 높지요.
요양원은 입소정원이 100명 이상이면 “대형 요양원”으로 볼 수 있는데요. 반면에 정원이 적을 경우, 시설장이나 간호요원들이 좀 더 긴밀하게 어르신을 살피고 돌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 점을 고려하셔서 선택해보세요!

요양원은 아래와 같은 형태로 나뉩니다.

[유니트케어]
일부 중대형 요양원에서는 3~4개 침실을 소규모의 그룹으로 나누어 생활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여 밀착 관리하는 선진형 공간설계 방식인 유니트케어를 도입하는 곳도 있습니다.

 

[노인공동생활가정]
소형 요양원인 노인공동생활가정은 그 자체로 유니트케어라고 할 수 있으며, 최대 인원 9명까지 입소가 가능합니다.
정말 가정과 같은 환경에서 돌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부대시설 면에서는 일부 미흡한 면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시니어톡톡 시설형태
시니어톡톡 시설찾기 메뉴의 “시설형태” 필터로 원하시는 크기와 비용 구분 (고급형, 일반형, 실속형)에 따른 시설을 찾아보실 수 있어요.

[요양원] 요양비용에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어 있나요?2021-09-13T12:18:16+09:00

[기본 요양금액]
시설별로는 차이가 없으며, 어르신의 장기요양등급에 따라 지급 비용의 차이가 있습니다.
시설 별로는 동일한 수가가 책정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전체 금액의 20% 본인부담금이 있습니다.

[식재료비]
식재료비(식사와 간식 제공)는 전액 본인부담으로, 시설마다 금액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일부 요양원은 직접 식재료를 재배하고 기부를 통해 받은 식재료로 무료로 식사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미용비 / 프로그램비]
이미용은 자원봉사나 내부 요양보호사를 통해서 지원하는 경우도 있고, 실비로 주변 미용사분들을 통해서 제공합니다. 프로그램의 경우 대부분 무료로 진행하고 있으나, 외부 프로그램 등 일부의 경우 추가 재료비가 소요될 수가 있습니다.

[기타 소모품비]
기저귀, 경관유동식, 물티슈 등 소모품이나 특수한 식재료 등은 비용을 지불하거나, 개인이 따로 준비해야 할 수 있습니다.

*시니어톡톡 월 본인부담금
시니어톡톡 시설 세부 정보에 들어가시면 오른쪽에 해당 시설의 월 본인부담금을 상급침실 등 원하시는 서비스를 추가하여 바로 계산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해당 정보는 참고용이므로 정확한 금액은 각 시설에 최종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재가시설] 주야간보호, 방문요양 등 요양비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2021-09-13T12:06:37+09:00

재가시설의 요양금액은 시설별로 차이가 없습니다.
정부에서 정한 수가는 시설 별로 동일합니다.

[방문요양 / 방문 간호]
전문가가 방문하여 돌봄을 제공하는 시간과 총 방문 횟수의 따라 비용이 달라집니다.

[방문목욕]
방문 횟수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며, 방문목욕차량을 이용하는 경우 금액이 높아집니다.

[주야간보호]
어르신의 요양등급이 높을 수록, 이용 시간이 길어질수록 비용이 더 듭니다.
재가요양시설 중 유일하게 식사와 간식을 제공하며, 이에 대한 식재료비(비급여 항목)는 전액 본인부담으로, 시설마다 금액에 차이가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시니어톡톡 월 본인부담금
시니어톡톡 시설 세부 정보에 들어가시면 오른쪽에 해당 시설의 월 본인부담금을 서비스 날짜와 시간에 따라 바로 계산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해당 정보는 참고용이므로 정확한 금액은 각 시설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요양병원] 요양비용에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어 있나요?2021-09-13T11:27:43+09:00

[기본 의료비용]
요양병원은 시설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의료인력, 간호인력, 치료인력의 보유 비율에 따라서 금액의 차이가 나게 됩니다. 병원 내부에 더 많은 의료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비용이 더 듭니다.
또한, 어르신의 질병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상태의 중증도가 높아 질수록 금액이 올라갑니다.
5개의 상태 구분이 있으며, 의사가 입원 후 판단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전체 금액의 20%의 본인부담금이 발생합니다.

[식사비]
식사비의 경우 정부가 정한 기준에 따라 책정됩니다. 병원식의 50%는 본인 부담금이 있습니다.

[간병비]
요양병원의 경우 돌봄이 주목적이 아닙니다. 이에 24시간 돌봄을 제공해 줄 별도의 간병인을 고용해야 합니다. 각 병원에 따라 개인간병 또는 공동 간병을 제공하고 있으며, 각 환자분이 100% 부담해야 하는 비급여 항목입니다.
상급 병실을 따로 이용하지 않을 경우, 요양병원 이용 시 가장 많은 비용부담이 발생하는 항목입니다.

[상병실료]
요양병원의 기본 침실료는 의료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더 편한 생활을 원하시는 경우 1~5인실의 상급 병실 사용이 가능하며, 대부분 전액 본인 부담의 비급여로 추가 금액을 받습니다.

[특수 치료비, 약재비]
도수치료 등 특수 치료나 영양제, 수액 등 치료에 부가적인 약품비는 별도로 발생하며, 병원 웹사이트에서 비급여 항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타 소모품비]
기저귀나 경관 유동식, 물티슈 등 소모품이나 특수한 식재료 등은 비용을 지불하거나, 개인이 준비해야 할 수 있습니다.

※시니어톡톡 월 본인부담금
시니어톡톡 시설 세부 정보에 들어가시면 오른쪽에 해당 시설의 월 본인부담금을 상급병실 등 원하시는 서비스를 추가하여 바로 계산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해당 정보는 참고용 이므로 정확한 금액은 각 시설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요양시설 내부에서 종교활동을 할 수 있나요?2021-09-13T10:50:03+09:00

네, 요양 시설에 따라 다양한 종교활동을 제공합니다.
종교단체에서 설립한 요양 시설의 경우, 해당 종교 활동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이 설립한 경우, 설립자의 종교에 따라 해당 종교활동을 자원봉사를 통해서 지원하기도 합니다.

주로 기독교, 불교, 가톨릭 행사를 제공하며, 시설에 따라서 모든 종교활동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방법은 직접 인근의 종교시설을 이용하는 경우와 요양 시설 내 행사를 진행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으니 시설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시니어톡톡에서 복지프로그램 찾기
시니어톡톡 시설찾기 메뉴의 “복지 프로그램 필터”로 원하시는 종교 행사뿐 아니라 운동, 인지 프로그램 제공 여부도 함께 제공하니 원하는 시설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요양원] 선택 시, 중요하게 봐야 되는 정보는?2022-04-25T17:16:22+09:00

전국의 요양원 수는 5,928여 개 (2021년 5월 기준)입니다.

이 중 어르신에게 적합한 시설을 바로 찾기란 쉽지 않으실 겁니다.
우선 지역을 정하시되, 가족과 가까운 곳으로 우선순위를 두되 원하는 시설이 없을 때는 조금 더 범위를 넓혀서 어르신 상태에 적합한 시설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급이 높은 요양원]

A등급 요양원일수록 시설과 돌봄 면에서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단, 서울의 A등급 요양원 중 현재 바로 입소가 가능한 곳은 10곳 남짓 될 정도로 찾기 쉽지 않으며, 그중 대형 요양원은 5곳 정도입니다. B, C등급 요양원도 운영하는 방식에 따라 A등급 못지않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기 정보들을 함께 비교해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1. 어르신의 상태와 취향

어르신 재활이나 치매로 인한 돌봄이 집중적으로 필요하시면, 해당 영역 특화 요양원을 찾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요양원에서도 재활 프로그램을 일부 제공하고, 치매의 경우 대부분 요양원이 관련 인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도심보다 교외를 좋아하시는 부모님이시라면, 서울 근교의 1~2시간 이내의 자연환경이 좋은 요양원을 고려해보심은 어떠실까요?  교외의 경우 입소 여유 침실이 있는 곳이 많으니 최종 선택에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시니어톡톡으로 방문 대상 시설 정하기
모든 시설을 다 방문할 수 없으므로 위의 조건을 시니어톡톡에서 지역검색 ▶ 등급  ▶  이용 가능 여부  ▶  시설 형태(크기, 비용)  ▶  특화영역 ▶  종교활동 등 필요한 복지프로그램을 기준으로 일부 조건을 추가하거나 제외해 가면서 5개 전후의 시설로 방문 대상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3. 요양원 방문 체크리스트
이처럼 적절한 등급에 이용 가능한 시설을 5개 내외로 기준을 정하셨다면,
직접 방문하셔서 아래와 같은 부분을 살펴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침실 환경: 채광, 환기, 냄새, 온도, 습도 등 환경을 확인해보세요.
-기타 시설: 복도나 화장실의 안전 바, 바닥 미끄럼 방지 시설 등 안전에 관련된 시설과 관리 상태를 확인해보세요.
-요양보호사: 시니어톡톡 내에 보호사 1인당 요양자 수가 있으니 확인해 보시고, 방문 시에는 요양보호사의 표정과 어르신을 대하는 모습을 주의 깊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관리자 면담: 대부분 사명감을 가지고 시설을 운영하시니, 얼마나 세심한 곳까지 배려하고 관심을 가지는지 면담 시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양병원] 선택 시, 중요하게 봐야되는 정보는?2021-09-10T16:41:02+09:00

전국의 요양병원 수는 1,469여개 (2021년 5월 기준)입니다.
이 중 어르신에게 적합한 시설을 찾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어르신의 질병 상태와 가족이 지불할 수 있는 요양비용의 범위입니다.

[등급이 높은 요양병원]
1등급 요양병원일수록 시설과 치료 면에서 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어르신의 상태]
암, 전문 재활이나 혈액투석이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의료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병원을 찾는 것이 빠른 치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월 본인 부담 비용]
병원의 경우 간병비와 그 외 부가적인 치료비용이 차이가 크기 때문에 비급여 비용을 잘 살펴보시고 가족의 재정 상태에 따라 최종 상의하시어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시니어톡톡으로 방문 대상 시설 정하기
위의 조건을 만족하는 병원을 찾기 위해서 시니어톡톡에서
지역검색 ▶ 등급 ▶ 특화영역 ▶ 시설 세부의 월 본인부담금 계산금액
을 기준으로 일부 조건을 추가하거나 제외해 가면서 5개 전후의 시설로 방문 대상을 선정하시기 바랍니다.

★요양병원 방문 체크리스트
어르신이 이용 가능한 시설을 5개 전후로 기준을 정하셨다면, 직접 요양병원에 방문하셔서 아래와 같은 부분을 살펴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병실 환경: 채광, 환기, 냄새, 온도, 습도 등 환경을 확인해보세요.
-의료시설: 암, 재활, 혈액투석 등 특화영역의 의료시설이 충분히 마련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기타 시설: 복도나 화장실의 안전 바, 바닥 미끄럼 방지 시설 등 안전에 관련된 시설과 관리 상태를 확인해보세요.

[주야간보호] 선택 시, 중요하게 봐야되는 정보는?2021-09-10T16:30:04+09:00

주·야간 보호시설은 아래와 같은 정보를 기준으로 선택하시면 더욱더 좋습니다.

[어르신 거주지 주변 시설]

주·야간 보호시설의 경우, 아침저녁으로 어르신이 시설로 이동을 해야 하므로 너무 먼 곳은 송영 시에 부담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차량 이동 시간이 30분 이내인 시설이 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등급이 높은 시설]

A등급 시설일수록, 시설과 프로그램 면에서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등급이 높지 않아도 어르신에게 맞는 특화된 시설이 있을 수 있으니 보다 다양한 시설을 검색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요양프로그램]

대부분 주·야간 보호시설에서 유사한 프로그램을 대부분 제공하나, 얼마나 체계적으로 짜여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긴 시간 동안 머무르셔야 하므로, 단순하게 TV를 켜놓고 보게만 한다면 돌봄의 의미가 없게 됩니다. 인지프로그램, 재활프로그램 등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의 내용을 상담할 때 확인해보세요.

※시니어톡톡으로 방문 대상 시설 정하기
위의 조건을 만족하는 병원을 찾기 위해서 시니어톡톡에서
지역검색등급 ▶  시설 세부의 요양 프로그램
을 기준으로 일부 조건을 추가하거나 제외해 가면서 5개 전후의 시설로 방문 대상을 정하시기 바랍니다.

[주·야간 보호시설 방문 체크리스트]

-프로그램 시설: 해당 프로그램 진행 시 안전 관련 준비, 다양한 프로그램/재활용 기구가 구비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휴식 시설: 의자나 잠시 누울 수 있는 휴게 시설이 갖춰져 있는지 확인하세요.
-요양보호사: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요양보호사와 어르신의 표정과 분위기를 지켜보면서 확인해보세요.
-시설장 면담: 어르신에게 하나라도 더 제공하고자 하는 열의를 보이는지 확인해보세요.

[방문요양] 선택 시, 중요하게 봐야되는 정보는?2021-09-10T16:30:25+09:00

방문 요양은 말 그대로 어르신 댁에 요양보호사가 하루 일정 시간 찾아와 돌봐드리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방문요양사를 직접 면접 보는 경우보다, 해당 재가센터에서 지역별로 가까운 요양보호사를 추천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러므로, 최초에 요양보호사님을 정하실 때 어르신의 상태와 성향에 대해서 충분히 센터에 전달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급/크기/거리]

A등급 시설이나 대형 시설의 경우 여러 어르신의 요양을 진행한 이력이 있을 수 있어 참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큰 프랜차이즈 시설은 별도의 요양보호사 교육 프로그램 등을 주기적으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보호사가 바로 어르신의 댁으로 방문해서 돌봄을 진행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렇기에, 담당 시설의 위치보다는 매칭 될 요양보호사님이 현재 어디에 거주하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즉, 대상 시설의 범위를 조금 넓혀서 어르신께 맞는 시설로 찾으셔서 요양보호사님을 추천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매전문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 분 중 일부는 치매 전문교육을 수료한 치매 전문 요양보호사로 치매이신 어르신께 인지 활동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시니어톡톡으로 방문 대상 시설 정하기
위의 조건을 만족하는 병원을 찾기 위해서 시니어톡톡에서 등급 ▶ 시설 형태 (크기) ▶ 복지프로그램을 기준으로 일부 조건을 확대하거나 제외해 가면서 5개 전후의 시설로 방문 대상을 추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면담 체크리스트]

-사회복지사 면담: 현재 어르신 상태에 맞는 돌봄서비스 요청, 요양보호사님을 매칭할 때 필요사항에 대해 분명하게 전달하시기 바랍니다.

-요양보호사 확인: 돌봄이 진행되고 나서, 어르신께 돌봄이 어떠셨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단, 요양수급자 본인 이외의 가사 활동은 법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를 다른 가족들에게도 숙지시켜, 요양보호사님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어렵지 않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요양보호사 커뮤니케이션]

요양보호사는 가족을 대신해서 어르신을 돌보아 주는 전문가분들로, 그만큼 정당하게 대우하시고 커뮤니케이션하시면 더 좋은 돌봄으로 결과가 돌아올 것입니다.

요양시설에서 이야기하는 “등급”은 무엇을 의미하나요?2021-09-10T16:08:33+09:00

각 요양 시설별 등급의 의미가 다른데요.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요양병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주기적으로 병원의 수준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요양병원별 전문인력 수준과 노인환자의 일상생활 및 욕창 관리 수준 등 요양병원이 제공하는 의료서비스의 평가 결과가 등급으로 나타납니다.
1등급이 가장 우수한 등급이며 5등급까지 있습니다.

*신설 기관이면 아직 평가가 진행되지 않아 “등급없음”으로 표기될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원 : 요양원, 주야간보호]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A~E등급까지 나누어 기관별 정기 평가를 진행합니다. 또한, 신설기관과 재평가신청기관을 위해 수시 평가를 진행합니다.
요양서비스의 질, 환경, 안전 등을 지표, 관찰, 면담 등을 통해 다각도로 평가합니다.
A등급이 가장 우수한 등급이며 E등급이 최하위 등급입니다. 쉽게 말해, A등급이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장기 요양원으로 보시면 됩니다.

[시니어톡톡 등급별 시설 찾기는?]

시니어톡톡 시설찾기 메뉴의 “등급 필터”로 원하시는 등급의 시설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요양시설 종류마다 치매, 재활과 같은 특화된 요양분야가 있을까요?2021-09-10T15:18:16+09:00

어르신마다 질환 및 노화 상태가 다르실 수밖에 없죠. 이에 발맞춰 치료 및 돌봄과 함께 특화된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제공하는 요양 시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요양병원]

재활특화, 혈액투석특화, 암특화, 치매특화 요양병원이 있습니다.
중풍, 뇌졸중 등의 질환 후 후유증에 대한 암특화, 재활특화, 치매특화, 혈액투석에 대해 전문적인 치료를 제공하는 병원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병원은 자연치유를 위해 공기가 맑고 깨끗한 교외에 위치한 시설도 있습니다. 더불어 대부분의 요양병원이 양·한방 협진으로 치료를 제공하고 있으니 어르신 상태에 맞는 요양병원을 선택해보실 수 있습니다.

[요양원, 주야간보호 시설]
장기요양시설에서는 치매전담시설을 두어 치매특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최근 재활특화 프로그램이나 기기를 도입하여 어르신들의 재활을 돕고 있습니다. 어르신 상태에 맞게 맞춤형 특화 서비스를 지속 제공하려고 노력중 입니다.

*시니어톡톡에서 우리 동네 특화 시설찾기는?
▶ “특화영역”을 선택해보세요.
시니어톡톡은 요양병원, 요양원, 주야간보호, 방문요양 등 해당 특화영역을 세분화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암이나 치매, 재활 등 특화 영역을 등급별, 규모(크기)별, 비용별, 복지프로그램 제공 영역을 선택하여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시설찾기 바로가기

내가 원하는 지역, 내 주변의 요양기관은 어떻게 찾을 수 있나요?2021-09-10T14:55:01+09:00

시니어톡톡은 우리 집 주변, 부모님댁 근처, 할머니, 할아버지댁 근처를 지도를 이용해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전국 37,000 여개의 요양시설 정보를 이제 시니어톡톡에서 확인해보세요! 어르신에게 맞는 시설 찾기 ▶바로가기

그 외에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기관 찾기가 가능합니다.

[요양병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병원·약국 찾기 ▶바로가기

[요양원, 주야간보호, 방문시설]

노인장기요양보험 > 제도소개 > 급여종류 및 내용 > 장기요양기관 검색 ▶바로가기

요양시설 종류가 궁금해요.2021-09-10T16:35:32+09:00

요양 시설은 크게 입소 시설 (시설급여 이용), 재가시설 (재가급여 이용)이 있습니다.
▶ 시니어톡톡에서 시설 찾기 (https://www.seniortalktalk.com/caresearch) 를 통해 원하시는 지역의 시설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입소 시설은 요양병원과 요양원으로 나뉩니다.
이 시설들의 공통점은 어르신을 24시간 계속 돌봄을 받으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요양병원]

국민건강보험을 통해 80%의 병원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요양병원은 요양원과는 다르게 상당 금액의 간병비가 별도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사의 소견이 있으면 누구나 입원할 수 있으며, 주로 장기적인 노인성 질병이나 후유증 치료를 목적으로 합니다.

[요양원]

노인장기요양보험을 통해 80%의 요양급여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입소를 위해서는 장기요양등급 신청을 통해 1등급이나 2등급 또는 시설급여등급이 필요합니다.
주로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을 돌봐드리는 게 주요 서비스이며, 수술하신 후에 일상생활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을 위한 재활특화, 치매특화 요양원도 있습니다.

재가시설의 경우 어르신이 가정에서 일정시간을 돌봄을 받으실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주야간보호 시설]

주야간보호는 어르신이 시설에 가셔서 하루 최대 8시간~10시간까지 돌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종의 어르신 유치원, 노치원이라고도 불리죠. 어르신 댁에서 시설로 이동할 때는 송영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송영은 직접 차로 모시러 가서 하루 일과를 마치고 집 앞까지 다시 모셔야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또한, 시설에서 병원 방문도 도와드리고 있으니, 상담 시 꼭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문요양 시설]

방문요양은 하루 3시간 요양보호사님이 가정으로 방문하는 서비스로, 일상생활을 혼자 하시기 어려운 어르신을 대상으로 전문 교육을 받은 요양보호사님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방문요양 서비스 항목으로는 청소나 세수, 식사 준비를 도와드리고 병원 동행도 지원합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의료처치가 필요하신 경우에는 방문 간호도 가능하고, 목욕설비를 갖춘 차량이 오는 방문 목욕도 가능하세요. 혼자 계시면 적적하실 어르신들의 말벗이 되어 친구처럼, 자녀처럼 지내며 정서적 안정도 도와드리고 있어 안심하고 돌봄을 맡기실 수 있습니다.

[방문목욕 시설]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목욕 인력이 댁으로 방문하여 어르신의 목욕을 도와 드립니다. 시설에 따라서는 전문 방문목욕 차량이 있어서 차량 내에서 목욕이 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방문간호 시설]

의사의 방문간호지시서가 있는 경우 간호사나 간호조무사, 치위생사가 어르신 댁으로 방문하여 간호, 진료의 보조, 요양의 관한 상담 또는 구강위생 등의 의료적인 처치를 제공합니다.

시니어톡톡에서 제공하는 요양 관련 정보의 출처는 어디인가요?2021-09-10T15:19:48+09:00

시니어톡톡의 기본적인 데이터는 정부의 공공데이터 개방 정책에 따라 정부 웹사이트 및 각 기관 홈페이지,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정보를 수집 후 가공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기요양기관 정보]
국민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기반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요양병원 정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의 “병원, 약국 찾기” 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각 1,500여개의 요양병원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비급여 정보, 특화영역 정보를 수집한 데이터입니다.

*각 원본 데이터의 소유권은 각 시설에 있습니다.

[제공 사이트]
공공데이터포털 (https://www.data.go.kr/)
노인장기요양보험 (https://www.longtermcare.or.kr/npbs/indexr.jsp)
건강보험심사평가원 (https://www.hira.or.kr/main.do)

Go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