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주)리브온(이하 “회사”라 함)이 운영하는 시니어톡톡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함)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이용자 및 이용자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시니어톡톡 서비스라 함은 회사가 제공하는 “시니어톡톡” 브랜드를 사용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시니어톡톡 서비스를 이용하시거나 회원으로 가입하실 경우 여러분은 본 약관 및 관련 운영정책을 확인하거나 동의하게 되므로, 주의 깊게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제2조 (정의)
1.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비스톡톡”이라 함은 “회사”가 “노인장기요양보험”, 정부 “공공데이터포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요양시설 운영자가 등록한 “시설”을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 통신 설비를 이용하여 설정한 가상의 플랫폼을 말하며, 아울러 인터넷 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2) 이용자: 시니어톡톡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하며 회원을 포함합니다.
3) 서비스: 구현되는 단말기(PC, 모바일, 태블릿 PC등의 각종 유무선 장치를 포함)와 상관없이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시니어톡톡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4) 회원: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개인 사용자 회원”, “요양전문가 회원”, “요양시설 회원”과 “판매회원”을 의미합니다.
5) 개인사용자 회원: 회사의 요양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6) 요양시설 회원: “회사”가 정한 소정의 절차를 거쳐서 회원 가입을 한 요양시설 대표자 또는 관리자로서, 관련 법령에 따라 요양기관을 개설등록하고 시니어톡톡에 시설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회원”을 말합니다.
7) 요양전문가 회원: “요양시설 회원” 이 등록한 요양전문가로서 요양시설 회원이 보유한 요양 대상자 중 본인이 관리하는 대상자의 정보를 열람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회원”을 말합니다.
8) 판매회원: 회사에서 제공하는 구매서비스 및 판매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14세 이상의 개인이나 법인을 말합니다.
9) 콘텐츠공급자: 서비스에 게재될 수 있도록 회사에 각종 정보 및 콘텐츠 등 내용물 일체를 제공하는 주체로서 사람이나 기관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이용자 등이 있습니다.
10) 자료: 콘텐츠공급자가 제공한 각종 정보, 콘텐츠로써 서비스 상에 게시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화상, 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 링크, 다운로드, 광고 등을 포함하여 본 서비스에 게시물 형태로 포함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해 배포, 전송되거나, 본 서비스로부터 접근되는 정보를 의미합니다.
11) 아이디(ID):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회원 본인의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의미하며 회원이 설정한 이메일 주소 등이 포함됩니다.
12) 비밀번호: 회원의 동일성 확인과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문자나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13) 유료서비스: 시니어톡톡 서비스를 통해 유료로 이용 가능한 회사가 제공하는 각종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 및 제반 서비스를 말합니다. 정보 및 광고 게시 서비스 등이 포함됩니다.
2.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 본 조에서 정하지 아니한 것은 관계법령 및 일반관례에 따릅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 효력 및 변경)
1.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과 상호 및 대표자 성명, 소재지 주소(소비자의 불만을 처리할 수 있는 곳의 주소를 포함), 전화번호, 전자 우편 주소, 사업자 등록 번호, 개인 정보 관리 책임자 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공지합니다. 다만, 약관의 내용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사용할 경우 이용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2. 회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하여 공지합니다.
4.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은 공지된 시점부터 그 효력이 발생하며, 이용자는 약관이 변경된 후에도 본 서비스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변경 후의 약관에 대해 동의를 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5. 이용자는 개정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제8조 1항에 따라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 약관을 적용할 수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회사는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6.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및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 등의 해석)
1. 회사는 서비스운영을 위해 별도의 운영정책을 마련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회사는 서비스에 운영정책을 사전 공지 후 적용합니다. 운영정책의 내용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본 약관에 동의한 이용자 모두에게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
2. 본 약관에서 규정되지 않은 사항이나 해석에 대해서는 별도의 운영정책, 관련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또한 본 약관과 별도의 운영정책의 내용이 충돌할 경우 별도의 운영정책에 따릅니다.
제2장 이용계약 및 정보보호
제5조 (회원가입 및 회원 정보의 변경)
1. 회원가입 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이하 “가입신청자”라 함)가 약관의 내용에 동의를 한 다음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가입신청을 하고, 회사가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회원가입 계약의 성립시기는 회사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2.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가입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단, 회사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2)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3)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회사가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4) 가입신청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하거나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3. 제 1 항에 따른 신청에 있어 회사는 가입신청자에게 전문기관을 통한 실명확인 및 본인인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회원은 회원가입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주소 또는 기타 방법으로 회사에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변경사항을 회사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5. 회원가입은 반드시 본인의 진정한 정보를 통하여만 가입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정보에 대하여 확인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6. 회사는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을 위해 회원의 등급을 회사 내부의 정책에 따라 세분하여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제6조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1.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3. 회원이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7조 (이용자에 대한 통지)
1. 회사가 이용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이용자가 제공한 전자우편주소, (휴대)전화번호, 푸시알림(App Push), SMS, LMS, 우편, 서비스 로그인 시 알림창 등 합리적으로 가능한 수단으로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이용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 일 이상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공지함으로써 제1 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 본인의 유료서비스 이용 등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제1항의 통지를 합니다.
3. 회사는 이용자의 연락처 미기재, 변경 후 미수정 등으로 인하여 개별 통지가 어려운 경우에 한하여 전항의 공지를 함으로써 개별 통지를 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4. 이용자는 회사에 실제로 연락이 가능한 전자우편주소, (휴대)전화번호, 주소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해당 정보들을 최신으로 유지하여야 하며 회사의 통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제8조 (이용계약 해지)
1. 이용자는 언제든지 회사에게 이용계약의 해지 의사를 통지할 수 있고 회사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를 즉시 승낙합니다. 다만, 이용자는 해지의사를 통지하기 전에 모든 진행중인 절차를 완료, 철회 또는 취소해야만 합니다. 이 경우 철회 또는 취소로 인한 불이익은 이용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2. 유료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지는 이용자의 서비스 해지 신청 및 회사의 승낙에 의해 성립하게 되고, 환불할 금액이 있는 경우 환불도 이루어 지게 됩니다. 다만, 각 개별 유료서비스에서 본 약관과 다른 계약해지 방법 및 효과를 회사가 규정하고 있는 경우 해당 규정에 따릅니다.
3. 이용자의 의사표시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하며,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회사는 이용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4. 이용자의 의사로 이용계약을 해지한 후, 추후 재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재이용 의사가 회사에 통지되고, 이에 대한 회사의 승낙이 있는 경우에만 서비스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다시 이용계약을 체결함에 있어 시간적 제한 등이 따를 수 있습니다.
5. 이용자가 관련 법령, 회사의 약관 또는 정책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이용자의 위반행위 등을 조사할 수 있고, 해당 자료 등을 삭제 또는 임시 삭제하거나 서비스 이용을 잠시 또는 계속하여 중단하거나,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 이용자의 회원가입 신청 시 재가입일 경우 제한을 둘 수도 있습니다.
6. 이용계약이 해지되면 법령 및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라 이용자의 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관련 자료는 삭제됩니다. 단,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범위 내에서 이용자의 정보나 이용자가 제공한 자료는 서비스 내에 삭제되지 않고 남아 있게 됩니다.
제9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수집 등)
1.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하고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여 이를 게시하고 운영합니다. 회사가 이용자에 대해 관련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은 회사가 별도로 정한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릅니다.
제3장 서비스의 이용
제10조 (서비스 제공 및 변경 등)
1. 이용자는 회사가 제공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요양병원, 요양원, 실버타운 등을 포함한 입소시설, 방문요양, 주야간보호 등을 포함하는 재가요양시설 정보와 요양보호사와 간병인 방문 등에 관한 정보와 관련한 서비스
2) 노인 요양정보, 건강정보 등 노인 요양과 관련한 서비스
3) 요양시설과 개인이용자 간 정보 알림과 돌봄요청, 급여제공기록 작성 및 알림 서비스
4) 복지용구를 포함한 상품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제공 서비스
5) 기타 서비스
3. 회사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사의 정책 및 운영의 필요상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계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이용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5.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이용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서비스에 공지합니다. 다만, 서비스설비의 정기점검 등의 사유로 회사가 서비스를 특정범위로 분할하여 별도로 서비스 이용 가능 날짜와 시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6. 회사는 서비스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 버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에는 중요한 기능의 추가 또는 불필요한 기능의 제거 등이 포함됩니다.
7.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경우에는 그 사유를 제7조(이용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하거나, 이용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서비스에 공지합니다.
8. 회사는 이용자에게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된 각종 고지, 관리 메시지 및 기타 광고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를 서비스에 표시하거나 제7조(이용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직접 발송할 수 있습니다.
9.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통신요금은 이용자의 비용과 책임 하에 이동통신사에 납부해야 합니다. 데이터 통신요금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이용자께서 가입한 이동통신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제11조 (서비스 이용방법 및 주의점)
1. 이용자는 서비스를 기본적으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래와 같이 서비스를 잘못된 방법으로 이용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이용자에게 서비스 이용에 제한 또는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재가입에 제한을 둘 수 있으며 회사는 해당 이용자에게 민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1) 회사 서비스의 운영을 고의 및 과실로 방해하는 경우
2) 회사가 안내하는 방법 이외의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서비스에 접근하는 경우
3) 신청 또는 변경 시 회원 정보에 대한 허위 내용의 등록
4) 타인의 정보 도용
5) 허위 정보의 게시
6) 회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7)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8)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9)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시니어톡톡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10) 사기 및 악성 글 등록 등 건전한 거래 문화 활성에 방해되는 행동
11) 기타 중대한 사유로 인하여 회사가 서비스 제공을 지속하는 것이 부적당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12) 회사로부터 특별한 권리를 부여 받지 않고 애플리케이션을 변경하거나, 애플리케이션에 다른 프로그램을 추가⋅삽입하거나, 서버를 해킹⋅역설계하거나, 소스 코드나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를 유출⋅변경하거나, 별도의 서버를 구축하거나, 웹사이트의 일부분을 임의로 변경⋅도용하여 회사를 사칭하는 행위
13) 성별, 종교, 장애, 연령, 사회적 신분, 인종, 지역, 직업 등을 차별하거나 이에 대한 편견을 조장하는 내용을 작성
14) 동일한 내용을 동일 서비스 또는 여러 서비스에 반복적으로 등록하는 행위
15) 타인의 동의 없이 타인의 게시글 또는 공간에 광고ㆍ홍보 및 방문 유도를 목적으로 상업적 내용을 등록ㆍ전송하는 경우
16) 상업적 또는 홍보∙광고, 악의적인 목적으로 서비스의 시스템 취약점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가입ㆍ활동하는 경우
17) 계정 및 계정 내 콘텐츠를 타인에게 판매, 양도, 대여하거나, 타인에게 그 이용을 허락 또는 이를 시도하는 행위
18) 타인의 계정 및 계정 내 콘텐츠를 취득하기 위해 구매, 양수, 교환을 시도하거나, 이를 타인에게 알선하는 활동
19) 타인을 기망하여 타인의 계정 및 계정 내 콘텐츠를 탈취하는 행위
20)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으로 볼 수 없는 다량의 계정 생성 및 서비스 가입ㆍ탈퇴, 반복적 유사 활동
21) 서비스 명칭 또는 시니어톡톡 임직원이나 서비스와 관련한 운영진을 사칭하여 다른 고객을 속이거나 이득을 취하는 등 피해와 혼란을 주는 행위
22) 욕설, 비속어, 은어 등 통상적인 금기어 사용과 그 외 회사와 고객이 공유하는 상식과 사회 통념에 반하는 비정상적인 활동
23) 회사나 타인의 지적재산권 또는 초상권을 침해하는 행위,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손해를 가하는 행위
24) 그 밖에 관련 법령에 위반되거나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통념에 반하는 행위
제12조 (서비스의 이용, 변경 및 종료)
1. 회사는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제공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단,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클라우드 서비스 장애 등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제10조(서비스 제공 및 변경 등)에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2. 사업종목의 전환, 사업의 포기, 업체간의 통합, 신규서비스 개시 등의 이유로 서비스의 내용이 변경되거나 서비스가 종료될 수도 있습니다.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되는 경우에는 회사는 제10조(서비스 제공 및 변경 등)에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하거나, 이용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서비스에 공지합니다.
제13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광고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 제공을 위해 제7조(이용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활용하여 발송할 수 있으며, 이용자는 이에 동의합니다. 단,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언제든지 수신을 거부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용자의 수신 거부 시 광고성 정보를 발송하지 아니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홈페이지, 팝업에 대하여 회사가 지정하는 위치에 공지사항 및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3. 이용자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홈페이지 배너 광고에 대한 임의 삭제, 비방 기타 홈페이지 배너 광고 방해 행위 등을 할 수 없습니다.
4. 회사는 수신거절을 위한 방법을 이용자에게 제공합니다. 이용자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광고성 정보를 수신하지 않기 위해 안내된 “수신거부방법”에 따라 수신거부 의사를 표시 할 수 있습니다. 단 이미 발송된 광고성 정보에 대해선 적용하지 않습니다.
5. 회사는 광고성 정보 수신을 거부한 이용자에게 [정보통신이용촉진및정보보호에관한법률]을 준수하여 재수신동의 전까지 광고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6. 이용자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자료 또는 기타 정보를 변경, 수정,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습니다.
7. 회사는 서비스 개선 및 이용자 대상 서비스 소개 등을 위한 목적으로 이용자 개인에 대한 추가정보를 요구할 수 있으며, 동 요청에 대해 이용자는 승낙하여 추가정보를 제공하거나 거부할 수 있습니다.
8. 회사는 서비스의 원활하고 안정적인 운영 및 서비스 품질의 개선을 위하여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외한 이용자의 모바일 기기 정보(설정, 사양, 운영 체제, 버전 등)를 수집·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권리의 귀속 및 자료의 이용)
1. 콘텐츠공급자는 서비스에 직접 작성한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을 보유합니다.
2. 콘텐츠공급자는 서비스에 직접 작성한 콘텐츠를 등록하는 것과 동시에 별도의 동의나 서면합의 없이도 회사에 다음과 같은 내용의 해당 콘텐츠 이용권한을 부여합니다.
1) 콘텐츠 이용 목적 : 회사의 요양시설 정보 제공 서비스 운영, 회사의 요양시설 정보 관리 서비스 운영, 회사의 요양시설 상담 지원 서비스 운영, 회사 서비스의 온라인/오프라인 광고, 회사 서비스 기획, 운영, 고도화, 예측, 전략 수립 등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2) 콘텐츠 이용 권한 : 복제, 배포, 전시, 수정, 공연, 파생저작물 제작이 가능한, 취소불가능한, 비독점적인, 로열티가 없는, 완납된, 전 세계적인 라이선스 권한
3. 콘텐츠공급자는 본조 제2항의 콘텐츠 이용권한을 회사에 제공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음을 보증합니다.
4. 콘텐츠공급자가 작성한 콘텐츠가 관련 법령을 위반하거나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콘텐츠공급자는 그로 인한 모든 책임을 부담하여야 하고, 회사는 이에 대한 어떠한 민/형사상의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회사는 관련 법이 명시적으로 규정한 특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콘텐츠에 대한 검수 의무를 지지 않습니다.
5.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회사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자료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6. 서비스에서는 회사가 보유하지 않은 일부 자료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자료에 대해서는 자료를 제공한 주체인 콘텐츠공급자가 단독으로 모든 책임을 부담하게 됩니다.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더라도 다른 이용자의 자료에 대해서 어떠한 권리를 가지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7. 본 조는 회사가 서비스를 운영하는 동안 유효하며, 사용자가 서비스 사용을 중단하거나, 해지하거나, 회원 탈퇴 후에도 지속적으로 적용됩니다. 회사는 이 권리를 서비스의 운영, 개선, 홍보 그리고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범위 내에서 사용합니다.
제15조 (유료서비스의 이용)
1. 회사는 기본적으로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광고 등의 일부 서비스의 경우 유료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사의 유료서비스의 이용가능기기 및 이용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술사양은 권장사양정보에 따릅니다.
3. 회사는 유료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유료서비스의 교환ㆍ반품ㆍ보증과 그 대금 환불의 조건 및 절차에 관한 사항을 제공합니다.
4. 이용자는 회사가 제공하는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이용대금을 납부한 후 이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1) 회사가 제공하는 유료서비스에 대한 이용요금의 결제 방법은 계좌이체, 신용카드결제, 무통장입금 등이 있으며, 유료서비스마다 결제 방법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이용자는 회사가 정하고 인정하는 방식에 따라 결제를 이행하여야 합니다.
5. 정기적인 결제가 이루어지는 서비스의 경우 이용자 개인이 해당 서비스의 이용을 중단하고 정기 결제의 취소를 요청하지 않는 한 정기적인 결제는 계속 이루어집니다.
6. 회사는 결제의 이행을 위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요구할 수 있으며, 이용자는 회사가 요구하는 개인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하여야 합니다.
7. 이용자는 본 약관 및 회사가 유료서비스와 관련하여 고지하는 내용을 준수하여야 하며, 약관 및 고지 내용을 위반하거나 이행하지 아니하여 발생하는 모든 손실,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합니다. 이용자가 본 약관 및 정책을 위반하여 회사가 이용자에게 유료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사는 일체의 환불을 하지 않습니다.
8. 회사가 제공하는 유료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용대금의 납부, 환불 방법, 이의제기 등 구체적인 내용은 회사가 정하는 별도의 규정에 따릅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도용 및 결제사기로 인한 환불요청 또는 결제자의 개인정보 요구는 법률이 정한 경우 외에는 거절될 수 있습니다.
9. 이용자는 유료서비스 이용 전에 반드시 회사가 제공하는 유료서비스의 상세 내용과 이용 조건을 정확하게 확인한 후 구매를 하여야 합니다. 이용자가 이용 조건을 확인하지 않고 구매하여 발생한 모든 손실, 손해에 대한 책임을 부담합니다.
10. 이용자가 유료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금지합니다.
1) 회사가 제공하는 유료서비스 이용방법에 의하지 아니하고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유료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시스템에 접근하는 행위
2) 타인의 명의, 카드정보, 계좌정보 등을 도용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3) 회사가 정하지 않은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유료서비스를 취득하거나 사용하는 행위
제4장 시니어톡톡 판매서비스의 이용
제1절 통칙
제 16 조 (전자상거래 플랫폼 제공 서비스)
1. 회사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제공을 통해 시니어톡톡과 모바일시니어톡톡에서 판매회원이 다양한 형태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 회사는 판매회원이 등록한 상품을 판매촉진을 위해 국내외 포털, 가격비교 사이트, 회사의 계열사 또는 제휴사가 운영하는 사이트 및 제휴사와 제휴하는 국내외 사이트 중 회사가 동의한 사이트 등에 노출할 수 있으며, 할인행사 등을 실시할 경우에 등록된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노출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판매회원이 등록한 물품등록정보를 회사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정한 기준과 방법에 따라 시니어톡톡 사이트 및 모바일시니어톡톡에 게재합니다. 회사는 게재하는 물품등록정보의 위치, 크기, 배열 등을 결정하고 조정할 수 있으며, 이벤트 광고 등 회사의 서비스를 위하여 해당 서비스화면을 구성, 편집하거나 물품등록정보 외의 사항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가격비교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판매회원이 등록한 물품등록정보는 가격비교 방식의 서비스 및 회사가 운영하는 모든 사이트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사용방식은 회사가 정한 기준과 방법에 의합니다.
제 17 조 (판매회원의 판매활동)
1. 시니어톡톡과 모바일시니어톡톡에서의 상품 및 용역의 판매는 판매회원 등록이 완료됨과 동시에 가능하며, 이를 위해서 판매회원은 상품 및 용역에 관한 정보와 거래조건에 관한 내용을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 등 관련 법령 및 이 약관에서 정한 방법으로 판매회원거래관리시스템(회사가 판매회원에 대한 정보제공 등을 목적으로 마련한 온라인상의 판매회원 전용화면을 말하며, 이하 “판매회원 화면”이라 함)을 통하여 직접 등록, 관리하여야 합니다. 이때 판매하는 상품 및 용역의 종류와 범위, 판매가격, 거래조건은 판매서비스이용료, 배송비, 각종 부가서비스이용료 등을 고려하여 판매회원이 스스로 결정하고, 회사는 이에 부당하게 관여하지 아니 합니다. 다만, 회사는 상품대금 결제 방식, 상품배송 방식 등 구매자 피해방지에 관한 사항을 약관 등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1) 판매회원은 등록 상품에 특별한 거래조건이 있거나 추가되는 비용이 있는 경우 구매자가 이를 알 수 있도록 명확하게 기재하여야 합니다.
2) 판매회원은 상품 등록 시 ① 품목별 재화 등에 관한 정보, ② 거래조건에 관한 정보 등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상품 등의 정보제공에 관한 고시’(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12-49호, 이하 ‘상품정보제공고시’)에서 정한 정보를 입력하여야 하고, 상품 등록 후 상품정보제공고시가 변경되는 경우 그에 맞추어 관련 정보를 수정, 보완하여야 합니다. 판매회원이 상품정보제공고시에 따른 정보를 입력하지 않거나, 상품 등록 후 변경된 상품정보제공고시에 따라 정보를 수정, 보완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신용점수 차감, 상품 판매 제한, 판매회원 ID 중지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상품검색의 효율성, 판매회원관리시스템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하여, 판매회원에 대한 사전통지로써 판매자 1인당 물품 등록 건수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제한시기, 내용, 방법 등은 판매회원이 알 수 있도록 사전에 판매회원 화면을 통해 게시합니다. 판매회원이 회사의 물품등록건수 제한 조치를 위반한 경우 회사는 상품등록을 삭제하거나 취소할 수 있고, 신용점수 차감, 상품판매제한, 판매회원 ID 중지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4) 판매회원은 상품등록 후 1년간 구매이력이 없는 상품등록(이하 “휴면리스팅”)에 대해서는 이를 유지할 수 없고, 회사는 이러한 휴면리스팅에 대해서는 품절처리, 등록취소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2. 판매회원은 재고 수량 등 수시로 변동되는 사항에 대한 데이터를 적절히 관리하여야 하며, 판매회원 화면에 데이터를 허위로 기재할 수 없습니다.
3. 판매회원이 판매회원 화면을 통하지 않고 제3의 외부업체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품을 등록하는 경우 그 과정에서 유발되는 각종 기술적, 법적 문제에 대해 회사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아니하며 이로 인해 발생되는 모든 손해에 대해 판매회원이 전적으로 부담합니다.
4. 판매회원은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전소법”이라 함) 등 시니어톡톡과 모바일시니어톡톡에서의 상품 및 용역의 판매와 관련하여 법령이 요구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5. 판매회원은 회사의 서면에 의한 사전 승인 없이 시니어톡톡의 상호나 로고 등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6. 판매회원은 시니어톡톡과 모바일시니어톡톡을 통하지 않고 구매자에게 직접 상품을 판매하거나 이를 유도하여서는 아니 되며, 이를 위반할 경우 회사는 당해 판매회원을 탈퇴시킬 수 있습니다.
7. 판매회원은 판매된 상품 및 용역에 대한 보증 서비스를 자신의 책임과 비용으로 실시하여야 합니다.
8. 판매회원은 자신의 판매회원 정보란에 회사가 정하는 절차에 따라 인증받은 유선전화 또는 휴대폰 번호를 대표번호로서 설정하고 항상 최신 정보로서 유지하여야 합니다. 또한, 대표번호 변경시 또는 매 6개월마다 새로이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판매회원이 본항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회사는 이행 완료시까지 해당 판매회원의 물품 등록과 편집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9. 해외카드를 이용한 구매의 경우 판매회원은 구매대금에 대한 채권을 회사에 양도하고, 회사 또는 회사의 대리인이 판매회원을 대신하여 구매자에게 채권양도의 통지를 할 권한을 부여하며. 회사가 판매대금에 상당하는 금액(구매대금에서 서비스이용료를 공제한 금액)을 판매회원에게 지급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제 18 조 (서비스 이용료)
1. 서비스이용료는 회원이 시니어톡톡과 모바일시니어톡톡 전자상거래 플랫폼 제공 서비스 및 각종 부가서비스를 이용함에 따른 대가로 판매회원이 회사에 지불하여야 하는 금액을 의미하며, 회사는 서비스제공 비용, 시장상황, 판매의 거래업종, 취급품목, 거래방식 등을 고려하여 판매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료를 정합니다. 서비스 이용료는 판매서비스이용료(복지용구를 포함한 상품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제공 서비스 이용료)와 각종 부가서비스이용료(판매회원 부담 할인쿠폰 등)를 각각 산정하여 합산합니다. 판매회원 공제금을 판매회원이 회사로부터 환급받는 경우 각종 부가서비스이용료는 0원으로 합니다.
1) 회사는 서비스 이용료를 판매회원 화면을 통하여 판매회원에게 고지합니다. 회사는 필요한 경우 서비스이용료를 신설, 변경할 수 있으며, 신설 또는 변경사항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화면을 통하여 공지합니다.
2. 회사는 판매 활성화 등을 위하여 판매서비스이용료 범위 내에서 특정 물품에 대한 판매서비스이용료를 할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물품의 판매가격이 할인된 경우(단, 판매회원이 회사와 사전 협의 없이 판매가격을 할인한 경우를 제외함) 해당 물품에 대한 판매서비스이용료는 할인 전 물품가액을 기준으로 한 판매서비스이용료 금액에서 그 할인액을 차감하여 산정합니다.
3. 서비스이용료는 판매대금에서의 공제, 판매예치금의 사용 등으로 결제할 수 있으며, 회사와 판매회원간의 협의 또는 회사의 내부 사정에 따라 요율, 결제방법 등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매월 초에, 2개월 전에 발생한 1항의 서비스 이용료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발행합니다.
제2절 배송
제 19 조 (상품의 배송)
1. 구매자의 주문에 따른 결제가 완료되면, 회사는 판매회원이 주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고, 판매회원은 당해 주문 정보에 따라 배송을 하여야 합니다.
2. 판매회원은 주문내역을 확인하고 배송 중 상품이 파손되지 않도록 적절한 포장을 한 후 배송의 증명 또는 추적이 가능한 물류대행(택배)업체에 배송을 위탁하여야 합니다.
3. 전소법 제15조 1항에 의거하여 판매회원은 구매자의 결제일로부터 3 영업일 이내에 상품의 발송을 완료하여야 하고, 판매회원 화면에 송장번호 등의 발송 관련 데이터를 입력하여 발송이 완료되었음을 증명하여야 합니다.
4. 판매회원이 전항의 기한 내에 발송하지 않은 경우 상품 판매 제한 또는 옵션 판매 제한, 물품 및 옵션 등록 가능개수 제한 등의 패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구매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지 않은 배송지 오류 등으로 인하여 구매자가 상품을 정상적으로 수령하지 못한 경우 판매회원은 그에 관한 모든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5. 판매회원은 발송 후 3일 이내에 구매자가 주문한 상품을 수령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합니다.
6. 회사는 제3자와 업무제휴를 통해 통합택배, 해외배송 서비스 등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제 20 조 (판매회원의 배송 의무)
1. 주문을 확인한 판매회원은 판매회원 화면을 통하여 발송예정일 및 발송과 관련된 데이터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2. 판매회원은 상품을 발송하기 전에 주문확인을 통하여 반드시 주문이 취소되었는지 최종 확인하여야 하며 상품발송 후 주문확인 미입력 건에 대해서 구매자가 시니어토톡톡으로 취소요청을 하는 경우 판매회원에게 통보 없이 주문이 취소되어 구매자에게 환불될 수 있으며 상품회수에 소요되는 비용은 판매회원의 부담이 됩니다.
3. 주문이 확인된 후, 발송예정일을 입력하지 않은 상태로 2주 이상 경과시 주문 건은 자동 환불될 수 있습니다.
4. 상품을 발송하지 않아 거래가 취소되는 경우 회사는 판매회원에게 판매거부로 인한 불이익을 줄 수 있습니다.
제 21 조 (판매회원의 배송정보 입력 의무 및 분쟁 처리 의무)
1. 판매회원은 상품을 물류대행업체에 배송 위탁한 후, 즉시 판매회원 화면에 상품 발송과 관련된 데이터를 입력하여 발송이 완료되었음을 증명하여야 합니다. 판매회원은 실제 배송대행업체에 배송 위탁한 상품에 한해 판매회원 화면에 발송과 관련된 데이터를 입력하여야 하며, 실제 배송위탁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품의 배송정보를 입력한 경우 회사는 허위배송정보를 입력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2. 회사는 정산금 지급의 목적 등으로 경우에 따라 판매회원에게 배송완료의 증빙을 요청할 수 있으며, 판매회원은 회사의 요청이 있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해당 자료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3. 판매회원이 전항의 증빙을 제출하지 않거나, 허위 배송정보를 입력함으로써 발생하는 회사의 손해 및 제반 문제에 대한 일체의 책임은 판매회원에게 있으며, 회사는 판매회원에게 정산대금 지급 보류, 신용점수 차감 등으로 불이익을 줄 수 있습니다.
4. 상품 배송 시 판매회원은 배송 방식을 자체배송으로 선택하여 발송할 수 있으나 배송의 증명 또는 배송의 추적이 되지 않아 클레임이 발생할 경우, 상품배송에 대한 증빙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5. 판매회원은 상품별 배송비 수취 여부를 설정할 수 있으며, 구매자의 결제 방법 선택에 따라 결제 여부를 확인하여 배송절차를 완료할 의무를 부담합니다.
6. 판매회원이 배송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구매자로부터 상품의 배송과정에서 하자가 발생한 것으로 분쟁이 제기되는 경우 판매회원은 자신의 책임 하에 하자발생의 원인을 규명하고 분쟁을 해결하여야 합니다.
제3절 취소 및 반품 등
제 22 조 (취소 및 반품)
1. 판매회원이 구매자의 입금 또는 대금결제에 대한 통지를 수령한 후 판매회원 화면 서비스 화면에서 구매를 승인하지 않는 의사표시를 한 경우, 해당 체결 건은 자동적으로 취소되고 입금된 대금은 구매자에게 환불됩니다.
2. 판매회원은 구매자가 주문한 상품을 공급하기 곤란하다는 것을 알았을 때, 즉시 해당 사실을 구매자 및 회사에 유선으로 통보하고 구매자의 동의를 얻은 후 취소를 하여야 하며, 회사가 구매자의 상품 대금 결제일로부터 3일 이내에 상품대금 환불 및 환불에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3. 주문확인 후의 취소 요청 건에 대하여 24시간 이내에 환불처리나 발송확인 처리를 하지 않을 경우, 주문 건은 자동 환불처리 됩니다. 단, 배송중인 경우에는 취소가 아닌 반품절차에 의합니다.
4. 판매회원은 반품상품 수령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환불 또는 환불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5. 판매회원은 반품 배송비를 청구해야 하는 경우 판매회원 화면 환불유보 기능을 통하여 환불처리를 유보할 수 있으나, 환불유보 시에도 반품상품 수령일로부터 5일 이내에 환불 조치를 취하여야 하며, 이와 관련된 클레임 발생 시 판매회원에게 패널티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6. 판매회원이 구매자의 반품을 수령한 날의 익영업일까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주문 건은 자동 환불될 수 있습니다.
7. 판매회원은 상품하자나 오배송 등을 인정한 상태에서 구매자에게 반품 또는 교환 배송비를 부담시켜서는 안되며 반품 배송비를 선결제한 구매자가 반품상품 발송 시 추가 부담한 착불 배송료는 구매자의 요청에 따라 반환하여야 합니다.
8. 구매자는 판매회원의 상품 발송 시로부터 배송완료일 후 7일 이내까지 관계법령에 의거하여 반품 또는 교환요청을 할 수 있으며 판매회원은 구매자가 이 기간 내 반품이나 교환을 요청하는 경우 구매자의 요청에 따라 반품 또는 교환을 해 주어야 합니다. 단, 구매자의 귀책사유로 상품이 훼손된 경우, 사용이나 일부 소비로 인해 상품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시간의 경과에 의하여 재판매가 곤란할 정도로 상품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복제 가능한 상품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내용확인을 위한 포장훼손은 제외), 주문에 따라 개별적으로 생산되는 물품 등 판매회원에게 회복할 수 없는 중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로서 사전에 해당 거래에 대하여 별도로 그 사실을 고지하고 구매자의 서면(전자문서를 포함)에 의한 동의를 받은 경우 기타 법령에 의하여 반품이 제한되어 있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또한 상품이 표시 또는 광고 내용과 다를 경우에는 상품수령 후 90일 이내 및 그 사실을 알게 된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구매자가 반품 또는 교환을 요청하는 경우, 판매회원은 반품 또는 교환을 해 주어야 합니다.
9. 판매회원은 게시판이나 시니어톡톡 웹사이트, 전화 등을 통한 반품신청을 수시로 확인하여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또한, 게시판 또는 판매회원 화면을 통한 반품신청을 확인하지 못한 것은 판매회원의 과실로 인정하고 판매회원에게 사전협의를 하지 않은 것을 사유로 반품을 거부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10. 판매회원이 구매자의 청약철회를 제한하고자 하는 경우, 상품페이지 등 구매자가 쉽게 알 수 있는 곳에 반품제한 사유를 게재하여야 하나 부당한 근거로 반품을 거부하는 경우에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규정된 반품규정이 판매회원이 지정한 반품조건보다 우선합니다.
11. 구매자가 물류나 가구 직배송 등 자체 배송한 상품에 대하여 반품을 원할 경우, 판매회원은 구매자에게 반품절차를 정확히 안내한 후 반품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12. 판매회원이 상품의 취소, 반품, 환불과 관련한 이용정책을 위반하거나 이로 인한 클레임이 발생하였을 경우, 회사는 아래의 규정에 따라 조치 할 수 있습니다.
1) 부당반품거부
① 부당반품거부 1차 발생시 : 부당반품 처리에 대한 경고 및 개선요청
② 부당반품거부 2차 발생시 : 해당상품 판매중지 및 신용등급 1단계 하향조정
③ 부당반품거부 3차 발생시 : 전 상품 판매중지 및 신상품 등록제한 (부당반품거부횟수는 3개월간 유효하며, 3개월 후에 삭제 처리됩니다.)
2) 임의 취소/임의 반품
① 임의 취소/임의 반품 1차 발생시 : 1차 경고 조치 및 해당상품 선택사항 조정이나 일시품절(경중에 따라 제한상품 등록)
② 임의 취소/임의 반품 2차 발생시: 2차 경고 조치 및 신상품 등록제한
③ 임의 취소/임의 반품 3차 : 3차 경고 조치 및 정산중지
3) CS 불만족(분쟁) 유발
① CS 불만족(분쟁) 유발 1차 발생시 : 경고조치 및 서비스등급 1단계 하향 조정
② CS 불만족(분쟁) 유발 2차 발생시 : 일부 상품 판매중지 및 서비스등급 1단계 하향 조정, 개별 CS 교육 실시
③ CS 불만족(분쟁) 유발 3차 발생시 : 전상품 판매중지 및 신상품 등록제한
13. 판매회원은 주문 건에 대한 취소 및 반품 처리시 정확한 귀책 사유를 입력하여야 하며, 이와 관련된 클레임 발생 시 판매회원에게 패널티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14. 판매회원의 귀책사유로 다수의 취소 및 반품이 발생하는 경우 또는 동일 중분류 카테고리 내 타상품보다 취소, 반품비율이 현저히 높은 경우 회사는 판매회원의 물품판매의 제한, 물품 및 옵션 등록 가능개수 제한 등의 페널티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제 23 조 (교환 및 환불)
1. 구매자가 상품 수령 후 교환이나 환불을 요청하는 경우 판매회원은 전소법 등 관련 법률에 의거하여 반품을 받은 후 교환이나 환불을 해주어야 하며,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교환이나 환불의 책임이 있는 측에서 부담합니다. 다만, 회사는 거래의 종류와 규모, 구매자의 신용도 등을 고려하여 구매회원이 반품을 위해 상품을 발송한 사실이 확인되면 판매회원이 반품수령확인을 하기 전이라도 구매회원에게 신속하게 환불하는 서비스(이하 ‘빠른환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구매회원이 반품에 정당한 사유가 없음에도 빠른환불서비스를 이용하여 환불을 받은 것으로 확인되면, 회사는 즉시 판매회원에게 환불액을 정산합니다. 회사는 빠른환불서비스의 구체적 내용에 대하여 별도의 [서비스화면] 을 통하여 공지합니다.
2. 판매회원은 상품의 하자 또는 사용상의 안전성에 결함이 있는 경우 전량 리콜(수리, 교환, 환불)하여야 하며, 리콜에 따른 모든 비용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3. 판매회원은 청약철회가 불가능한 상품의 경우 해당 내용을 상품 상세페이지에 명시하고, 배송 시에도 포장 또는 기타 소비자가 쉽게 알 수 있는 곳에 명기하여야 합니다.
제4절 정산
제 24 조 (판매대금의 정산과 환불)
1. 판매회원이 시니어톡톡과 모바일시니어톡톡을 통하여 판매한 상품 및 용역의 판매대금(이하 “판매대금”이라 함)에 대한 정산은 상품 판매 가격에서 제14조의 서비스이용료 및 제23조 내지 제26조의 판매촉진서비스 이용료 등을 제외한 금액을 기준으로 산정되며, 판매회원은 판매서비스이용료(표준마진율), 배송비 및 각종 부가서비스이용료 등을 고려하여 상품의 판매 대금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습니다.
2. 판매대금은 배송완료일 이후 구매자가 [구매결정]항목을 클릭할 경우에는 그 익일(토요일, 공휴일 제외)에 위 1항의 정산절차를 거친 정산대금을 지급하고, 구매자가 배송완료일로부터 7일 이내에 [구매결정]을 클릭하지 않는 경우에는 7일이 경과한 날로부터 2영업일 이내에 정산대금을 지급합니다. 다만, 회사는 정산대금을 지급하기 이전에 구매자가 취소, 반품, 교환 또는 환불의 의사를 표시하거나 이 약관 제21조에 해당하는 경우 정산대금의 지급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1) 회사는 판매대금에서 제18조의 서비스이용료 및 판매촉진 서비스 이용료 등과 상계할 수 있는 채권액을 공제한 나머지 금액을 판매회원에게 송금하며, 상품판매대금, 공제내역, 송금 금액을 판매회원 화면을 통하여 통보합니다.
3. 회사는 판매대금의 정산 이후 구매자의 정당한 환불 요청이 있는 경우 판매회원의 판매예치금에서 우선적으로 출금하여 환불하고, 판매예치금이 환불할 금액보다 부족한 경우에는 나머지 금액을 환불 요청 시부터 1개월 내에 판매회원에게 지급될 미정산대금에서 차감할 수 있으며, 그 미정산대금으로도 부족한 경우에는 환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회사의 판매회원에 대한 정산 일자 등 구매안전서비스(결제대금예치)의 운영, 판매대금 정산방법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화면을 통하여 공지합니다.
제 24 조의 2 (판매예치금)
1. 판매예치금은 판매회원이 회사로부터 판매대금을 수령하거나, 회사에 대하여 서비스이용료, 광고비, 환불금 등을 정산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회사 전용의 결제수단을 말합니다.
2. 판매회원은 현금 등 회사가 정하는 결제방법에 따라 판매예치금을 충전할 수 있으며, 회사로부터 이벤트 등을 통해 무상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3. 판매예치금의 충전, 출금 및 사용 등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화면을 통해 공지합니다.
제 25 조 (정산의 보류)
1. 회사는 판매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해 발생한 비용을 판매대금 정산 시 정산금액에서 공제한 후 나머지 금액에 한하여 판매회원에게 지급할 수 있습니다.
2. 판매회원 또는 회사가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한 경우, 회사는 판매회원의 마지막 3개월 동안 월평균 판매액의 30%에 해당하는 금액을 계약 해지일로부터 3개월 동안 예치하여 구매자로부터의 클레임에 대한 환불, 교환 등 추가비용지급에 사용하고, 이러한 염려가 없어진 후 나머지 금액 전액을 지급 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장기간 배송지연 건을 배송완료 건으로 간주하여 주문 절차를 종결할 수 있되, 판매대금의 정산은 향후 구매자의 환불 요청에 대비하여 일정기간 유보할 수 있습니다
4. 판매회원의 채권자의 신청에 의한 판매대금의 가압류, 압류 및 추심명령 등 법원의 결정이 있을 경우, 회사는 판매회원과 채권자 간의 합의 또는 채무액의 변제 등으로 동 결정이 해제될 때까지 판매대금의 정산을 중지하거나 제3채무자로서 판매회원의 정당한 채무를 변제할 수 있습니다.
5. 회사는 아래의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상품판매대금의 정산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구매자가 신용카드로 결제한 경우, [여신전문금융업법]상의 규정에 따라 회사는 신용카드 부정사용을 통한 허위거래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최고 60일까지 판매대금에 대한 송금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거래사실 확인을 위한 증빙을 판매회원에 요구할 수 있으며, 회사는 사실 여부 확인 후 상품판매대금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2) 법원 등 제3자가 자격을 갖추어 상품판매대금의 지급보류를 요청한 경우 회사는 보류요청이 해제될 때까지 관련 상품판매대금의 송금을 보류하거나 정당한 채권자에게 지급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판매회원이 매매 부적합 상품의 판매자로 적발되거나, 구매자 클레임의 다수 발생으로 인한 환불, 교환 등의 요청이 염려되는 경우 3개월간 정산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보류사유가 발생한 최종 시점으로부터 최대 1년까지 정산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① 판매자가 판매활동을 하고 있지 않거나, 연락두절로 추가적인 구매자 클레임에 협조를 구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② 90일 이내에 추가적인 클레임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라 하더라도, 매매불가 제품으로 확정된 제품을 판매하고, 그 판매량이 상당하여 잠정적인 구매자의 피해보상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4) 판매회원과 구매자 간에 동일한 유형의 클레임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구매자로부터의 클레임에 대비하여 일정기간 판매대금의 정산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6. 판매회원은 폐업신고 이후에는 원칙적으로 판매가 금지되며, 회사는 판매회원의 폐업 이후에 판매된 상품의 판매대금에 관해서는 정산을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7. 본 조에 정한 외에도 법률의 규정에 의하거나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회사는 판매회원에게 통지하고 판매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한 정산을 일정 기간 유보할 수 있습니다.
제 26 조 (납세관리에 관한 정책의 수립)
회사는 부가가치세법 제33조 2항의 규정에 근거하여 “납세관리에 관한 정책”을 수립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제5장 기타
제27조 (환불)
1. 이용자가 이용요금 환불을 회사에 요구할 경우 회사가 정하는 별도의 규정에 따라 환불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회사의 규정에 따라 환불 관련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요청에 따라 검토 후 환불에 필요한 조치를 신속하게 합니다.
제28조 (과오금)
1. 회사는 과오금이 발생한 경우 이용대금의 결제와 동일한 방법으로 과오금 전액을 환불하여야 합니다. 다만, 동일한 방법으로 환불이 불가능할 때는 이를 사전에 고지합니다.
2. 회사의 책임 있는 사유로 과오금이 발생한 경우 회사는 계약비용, 수수료 등에 관계없이 과오금 전액을 환불합니다. 다만, 이용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과오금이 발생한 경우, 회사가 과오금을 환불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은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이용자가 부담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이용자가 주장하는 과오금에 대해 환불을 거부할 경우에 정당하게 이용대금이 부과되었음을 입증할 책임을 집니다.
4. 회사는 과오금의 환불절차를 관련법령에 따라 처리합니다.
제29조 (미성년자 이용계약에 관한 특칙)
1. 회사는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 이용자가 유료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 부모 등 대리인의 동의를 얻거나, 계약체결 후 추인을 얻지 않으면 미성년자 본인 또는 법정대리인이 그 계약을 취소할 수 있다는 내용을 계약체결 전에 고지하는 조치를 취합니다.
제30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관계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다만, 서비스설비의 정기점검 등의 사유로 회사가 서비스를 특정범위로 분할하여 별도로 서비스 이용 가능 날짜와 시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 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이용자가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전자우편주소 등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콘텐츠공급자가 제공한 자료를 이용자가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운영∙관리∙제공합니다.
5. 회사는 법령상 허용되는 한도 내에서 서비스와 관련하여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어떠한 구체적인 사항에 대한 약정이나 보증을 하지 않습니다.
6.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에 대한 책임은 콘텐츠공급자에게 있습니다. 회사는 그에 대한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에 대해서는 보증을 하지 않으며,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 없이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다만, 회사는 이런 정보가 더욱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서비스 운영에 노력을 기울이며, 이용자의 신고를 받은 정보들에 대해 적극 대응하는 조치를 취하는 등 서비스 관리자로서의 책임을 부담합니다.
제31조 (대리 및 보증의 부인)
1. 회사는 콘텐츠공급자의 편리한 자료 게재를 위한 시스템을 운영 및 관리, 제공할 뿐이며, 콘텐츠공급자를 대리하지 않습니다. 또한, 콘텐츠공급자와 이용자 간에 성립된 각종 문의 등에 관련한 책임과 콘텐츠공급자가 제공한 정보에 대한 책임은 해당 콘텐츠공급자가 직접 부담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콘텐츠공급자와 이용자 간의 각종 문의 등 관련하여 콘텐츠공급자가 입력한 정보 및 그 정보를 통하여 게재된 자료의 진실성 또는 적법성 등 일체에 대하여 보증하지 아니하며, 이와 관련한 일체의 위험은 해당 콘텐츠공급자가 전적으로 부담합니다.
제32조 (손해배상 등)
1. 회사는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민법 등 관련 법령이 규율하는 범위 내에서 그 손해를 배상합니다. 다만, 회사는 아래와 같은 손해에 대해서는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또한 회사는 법률상 허용되는 한도 내에서 간접 손해, 특별 손해, 결과적 손해, 징계적 손해, 및 징벌적 손해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1)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의 상태에서 발생한 손해
2)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3) 서비스에 접속 또는 이용과정에서 발생하는 개인적인 손해
4) 제3자가 불법적으로 회사의 서버에 접속하거나 서버를 이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손해
5) 제3자가 회사 서버에 대한 전송 또는 회사 서버로부터의 전송을 방해함으로써 발생하는 손해
6) 제3자가 악성 프로그램을 전송 또는 유포함으로써 발생하는 손해
7) 전송된 데이터의 생략, 누락, 파괴 등으로 발생한 손해, 명예훼손 등 제3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된 손해
8) 기타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사유로 인해 발생한 손해
2. 회사는 법령상 허용되는 한도 내에서 서비스와 관련하여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어떠한 구체적인 사항에 대한 약정이나 보증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회사는 자료에 대한 사실의 신뢰도 및 정확성 등에 대해서는 보증을 하지 않으며,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 없이 발생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3. 이용자가 약관을 위반하거나 관계 법령을 위반하여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회사에 그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33조 (분쟁해결)
1. 회사는 이용자 상호간 분쟁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용자 상호간 분쟁은 당사자간에 직접 해결해야 합니다.
2. 이용자 상호간에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에 대해 이용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34조 (재판권 및 준거법)
1. 회사와 이용자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2. 회사와 이용자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소합니다.
공지 일자: 2021년 9월 27일
적용 일자: 2021년 10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