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 입니다.
겨울철에는 날씨가 추워서 어르신들 외출이 쉽지 않은데요. 그럼에도 나가셔야 된다면 넘어지셔서 낙상사고가 나지 않게 주의하셔야 합니다!
다치면 큰 부상을 갖고 올 수 있는 겨울철 어르신 낙상사고 예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겨울철 낙상 주의해야 하는 점
*자료 출처 : 연세사랑병원
📌낙상 시 생길 수 있는 질환
*자료 출처 : 연세사랑병원
1) 고관절 골절
가벼운 타박상으로 끝나면 좋지만, 심각한 골절을 부르기도 하는 낙상 사고.
특히 어르신들을 골절사고 1순위가 고관절 골절입니다. 이곳이 금이 가거나 부러지게 되면 치명적인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머리 손상
넘어지면서 머리를 바닥이나 물체에 부딪혀 발생하는 경우로, 심할 경우 뇌손상이 일어나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더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는 치명적인 손상입니다.
3) 척추 압박골절
낙상 후 지속적인 허리 통증이 나타나신다면 척추 압박골절을 의심해야 합니다. 엉덩방아를 심하게 찧을 때 순간적으로 척추에 하중이 가해져 척추에 하중이 가해져 척추 뼈가 납작하게 변형되는 압박골절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방치할 경우 척추가 눌리면서 심한 경우 으스러진 뼈 조각이 신경을 압박하여 마비 증세를 보일 수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에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외에도 염좌 증상이 경우 초기 48시간은 냉찜질을 한 후 이후에 온찜질을 해주시면 증세가 완화됩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통증이나 부기가 있다면 인대 파열이나 골절이 있을 수 있으니 병원에 내원하시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낙상사고를 예방하려면?
📌굽이 낮고 미끄럼 방지가 가능한 신발을 신고 천천히 걸으세요. 눈이 온 후에는 굽이 낮고 바닥면이 넓은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옷 주머니에 손을 넣지 않습니다. 주머니에 손을 넣은 채 미끄러질 경우에는 큰 부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위를 잘 살피시면서 낙상 사고에 예방해주세요!
📌보폭을 평소보다 10~20% 줄입니다.
📌움직임을 둔하게 하는 무겁고 두꺼운 외투는 피합니다. 옷은 얇게 여러 겹 입는 게 좋습니다.
📌미끄러운 욕실에는 미끄럼 방지 깔개를 깔아주세요. 욕조와 변기 옆에는 손잡이를 설치해두는 게 좋습니다.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