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의료비용]
요양병원은 시설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의료인력, 간호인력, 치료인력의 보유 비율에 따라서 금액의 차이가 나게 됩니다. 병원 내부에 더 많은 의료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비용이 더 듭니다.
또한, 어르신의 질병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상태의 중증도가 높아 질수록 금액이 올라갑니다.
5개의 상태 구분이 있으며, 의사가 입원 후 판단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전체 금액의 20%의 본인부담금이 발생합니다.
[식사비]
식사비의 경우 정부가 정한 기준에 따라 책정됩니다. 병원식의 50%는 본인 부담금이 있습니다.
[간병비]
요양병원의 경우 돌봄이 주목적이 아닙니다. 이에 24시간 돌봄을 제공해 줄 별도의 간병인을 고용해야 합니다. 각 병원에 따라 개인간병 또는 공동 간병을 제공하고 있으며, 각 환자분이 100% 부담해야 하는 비급여 항목입니다.
상급 병실을 따로 이용하지 않을 경우, 요양병원 이용 시 가장 많은 비용부담이 발생하는 항목입니다.
[상병실료]
요양병원의 기본 침실료는 의료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더 편한 생활을 원하시는 경우 1~5인실의 상급 병실 사용이 가능하며, 대부분 전액 본인 부담의 비급여로 추가 금액을 받습니다.
[특수 치료비, 약재비]
도수치료 등 특수 치료나 영양제, 수액 등 치료에 부가적인 약품비는 별도로 발생하며, 병원 웹사이트에서 비급여 항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타 소모품비]
기저귀나 경관 유동식, 물티슈 등 소모품이나 특수한 식재료 등은 비용을 지불하거나, 개인이 준비해야 할 수 있습니다.
※시니어톡톡 월 본인부담금
시니어톡톡 시설 세부 정보에 들어가시면 오른쪽에 해당 시설의 월 본인부담금을 상급병실 등 원하시는 서비스를 추가하여 바로 계산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해당 정보는 참고용 이므로 정확한 금액은 각 시설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