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현재 부모님 또는 시부모님을 모시고 계신가요?? 부모님을 잘 보필 하면서 급여까지 받아볼 수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서 “가족요양제도”를 이용하면 케어와 매월 급여까지 동시에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자격과 조건으로 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가족요양 준비 및 신청
먼저, 수급 대상자의 가족분들 중 어르신을 돌볼 수 있는 가족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합니다.
해당 자격증 취득에는 나이 제한이 없습니다!!
*참고) 2021년 요양보호사 시험 접수가 마감되었습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국시원 홈페이지 공지에 맞춰서 2022년 시험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가족요양 신청 조건
급여제공계획서 통보 시 수급자인 어르신과 해당 요양보호사의 가족 관례를 확인 후 가족요양이 가능합니다.
*(참고) 가족 범위
부인, 남편, 자녀(딸, 아들), 며느리, 사위, 형제, 자매, 손자, 손자며느리, 손자사위, 배우자의 형제자재 (시아주버니, 시동생, 시누이, 처남, 처형, 처제), 외손자, 외손자며느리, 외손자사위, 부모(양부모 포함) 등
1) 수급자이신 어르신께서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 장기요양등급 모의 테스트 로 내 등급확인하기
▶ 노인장기요양보험 신청방법 알아보기
2) 요양이 가능한 가족분께서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
3) 가족요양보호사 분이 직장가입자로 월 160시간 이상 근무하지 않으실 경우 가능합니다.
(단, 5등급 인지장애(치매) 판정 받을 시 가족요양보호사가 치매교육을 추가 이수한 후 인지활동형 방문요양을 제공하여야 합니다.)
📌가족요양 종류
1. 60분 케어 제공
-한 달 20일 가능 / 하루 1시간씩 한 달간 총 20시간 돌봄 가능.
2. 90분 케어 제공
-한 달 가능 (월 별 일수 상이) / 하루 90분 (1시간 30분씩)
*90분으로 산정 될 수 있는 기준은?
A. 65세 이상인 가족 요양보호사가 65세 이상의 배우자를 돌볼 경우에 해당.
B. 수급자이신 어르신이 치매로 인한 폭력성향, 부적절한 성적행동, 피해망상 등 과 같은 문제행동이 있는 경우
→ 요양등급이 결정되고, 서비스 제공 중에 치매 증상이 있을 시 변경신처서를 제출하고 다시 요양인정등급 갱신이 가능합니다.
📌2021년 가족요양비 시급 기준
*단, 가족요양 서비스만 이용했을 경우에 해당됩니다.
60분 급여와 90분 급여의 경우, 전국의 센터별로 금액이 상이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더 높은 급여를 제공하는 센터를 찾아보셔서 가족요양을 진행하시는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물론, 이 부분에서 믿을 수 있는 센터와 계약하시는 부분은 필수입니다. (급여가 밀리지 않을 수 있는 센터 선택 중요)
[최대 받을 수 있는 금액]
90분 (한달 최대 31회 기준) : 최대 월 941,470원 (15% 본인부담금 공제)
60분 (한달 최대 20시간 기준) : 최대 월 452,800원 (15% 본인부담금 공제)
이 금액은 동일 한 것이 아니라, 지급되는 센터별로 급여가 달라집니다. 나에게 맞는 센터를 선택해서 부당한 급여를 받지 않도록 하셔야 합니다.
또한, 2021년 기준으로 매년 금액에 변동이 있으니 참고하시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혼자서 자격증 따기 힘드시다면?
급여 지급을 더 보장해 줄 수 있는 센터를 알고 싶다면?
지금 시니어톡톡 홈페이지에서 내 주변의 주야간보호센터나 방문요양 기관을 찾아보세요.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