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찾는 요양정보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오십세가 되어서 오는 병은 아니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정확한 원인은 아직도 연구 중인 오십견.
어느 날 갑자기 머리 위로 손을 올릴 수 없었던 적이 있으셨나요? 아니면, 바늘로 찌르듯이 쿡쿡 쑤신 적이 있으셨나요?
팔을 바깥으로 틀면 쥐가 나듯 심각한 통증이 있으셨나요?? 이 모든 증상이 “오십견”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오십견의 증상과 치료, 예방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오십견이란?
*자료 출처 :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네이버 지식백과,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
📌오십견 증상은?
*자료 출처 : 서울대학교 의학정보,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
특별한 외상이 없어나 경미한 외상 후에 견관절 부위에 둔통이 시작되면서 서서히 통증이 심해지고 관절 운동의 제한이 나타납니다.
아래와 같이 증상이 나타난다면 오십견을 의심해 보시고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유 드립니다!
✅팔이나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찌릿한 통증을 느낀다
✅옷을 갈아입거나 세수, 머리 감기 등 일생생활이 어렵다
✅잠잘 때, 통증이 있는 쪽으로는 돌아눕기 힘들다.
✅밤에 통증 때문에 잠 못 이루는 일이 많다.
✅뒷목이 뻣뻣하고 자고 일어나고 개운치 않다.
📌오십견 치료방법은?
*자료 출처 : 서울대학교 의학정보
염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비스테로이드성 제재의 경구 투여나 국소 적용을 할 수도 있고 온열치료 등의 물리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강력한 것은 스테로이드 관절강내 주입이며, 제 1~2기에는 매우 빠른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일회의 관절낭내 주사로 거의 완전 회복을 보일 수도 있으며, 1~2개월 통증을 관찰하면서 통증이 증가하면 염증의 증가로 판단하여 다시 주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관절낭의 비후와 구축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칭이 가장 중요한 치료 방법입니다. 효과적인 스트레칭을 위해 온열치료를 먼저 시도하는데 이때 초음파 치료를 통해 관절낭의 온도가 충분히 상승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칭을 통해 관절가동범위의 회복이 잘 안되거나 느릴 경우 더욱 효과적인 방법을 사용하게 되는데, 수압 팽창술, 마취하 도수 조작법, 관절경 수술 등이 있습니다. 수압 팽창술은 영상 유도 하에 주사침을 관절강내 삽입하여 수액을 주입하여 관절낭을 파열시키는 방법으로 현재까지 30여 보고가 있으나 다양한 성공률을 보였습니다. 최근 엄밀한 대조군 연구를 통하여 단기적 효과는 확연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고, 마취하 도수조작법보다 수압팽창술의 효과가 더 우월하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마취하 도수조작법은 전신마취 하에서 견관절을 여러 방향으로 스트레칭하여 정상 관절 영역을 확보하는 방법인데 장기 추적 관찰에서 양호한 성적을 보고하는 연구가 있는 반면, 시술 후 관절낭의 손상, 상완와관절인대의 손상 등이 있음이 보고되었습니다.
📌오십견 예방방법은?
*자료 출처 :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
✅어깨에 부담 주는 자세 피하기
-옆으로 자기보다, 정자세로 바르게 누워서 자는 습관을 들여주세요.
✅스트레칭 꾸준히 하기
-어깨 근육을 매일 풀어주어 관절이 굳지 않게 해주세요.
✅통증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 방문하기
-다친 곳이 없는데도 어깨가 아프거나 어깨를 움직일 때 불편하다면 병원 진찰을 받아보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앱으로 만나보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