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출혈(뇌내출혈)이란 뇌조직 안의 혈관이 터져서 직접적인 뇌 손상이 생긴 것으로, 크게 자발성으로 생긴 경우와 외상에 의해 생긴 경우로 분류됩니다.
이 중 자발성 뇌출혈(뇌내출혈)만 출혈성 뇌졸중이라 지칭합니다.
뇌졸중=뇌경색+뇌출혈
뇌출혈 증상
*자료 출처 : 삼성서울병원 질환백과
뇌경색∙뇌출혈 모두 뇌 손상이 생기는 뇌졸중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 즉 한쪽 팔다리 마비, 감각이상, 언어장애, 시야장애, 의식변화와 같은 증상들이 동일합니다. 따라서 뇌 CT나 MRI 등의 영상검사 없이는 뇌경색∙뇌출혈 구분이 어려우며, 병변의 크기가 작은 경우 특히 구분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뇌출혈의 경우 뇌 안에 공간을 차지하며 머리 안의 압력을 상승시켜 심한 두통 및 구토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경련 발작을 잘 일으킵니다. 또한 수 시간 내에 급격히 악화되거나 혼수상태와 같이 의식저하가 심해지는 경우는 뇌경색보다는 뇌출혈을 먼저 의심할 수 있겠습니다.
경과&합병증
*자료 출처 : 삼성서울병원 질환백과
출혈량이 많고 의식 상태가 나쁠수록 예후가 불량하며 뇌실내출혈을 동반한 경우 예후가 더 나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체적인 사망률은 약 40-50% 정도로 출혈량이 60cc 이상이면 사망률이 90%에 이릅니다.
생존자의 경우에도 지속적인 혼수, 반신마비, 언어장애와 같은 후유증이 심한 경우가 많아 20-30% 정도에서만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한 정도로 회복이 됩니다.
장기간의 침상 안정으로 심부정맥혈전증, 욕창, 폐렴, 요로 감염 등과 같은 내과적 합병증도 흔하게 발생합니다.
예방&생활습관
*자료 출처 : 삼성서울병원 질환백과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