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잘 때, 등이 아파 깨신 적이 있으신가요?? 평소 내부 장기에 이상이 없으시다면, 흉추의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고령층에서 흉추 통증이 많은 이유는 연령 증가로 인한 척추 근육과 관절의 노화로 인해 발병하는 것으로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흉추 통증의 원인,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하세요~!
📌흉추 통증 원인
흉추 통증의 발생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
1) 등 주위 근육에 대한 자극
어깨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잘못된 자세를 반복적으로 유지하거나, 수영·다이빙 등으로 인해 견갑골과 흉곽 뒤쪽에 부착돼 있는 근육의 긴장이 발생하게 되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관절 기능 장애
흉곽은 비교적 운동성이 없는 안정적인 구조이나, 갑작스러운 부상이나 노화로 인한 자연적인 변성은 흉추 관절에 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흉추의 디스크 탈출증, 흉추의 압박성 골절, 감염성 척추염, 대상포진, 강직성척추염 및 섬유근통증 등이 정형외과적인 원인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형외과적인 원인 이외의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등 쪽으로 뻗치는 연관통이 있거나, 상복부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정형외과뿐 아니라 심장, 폐, 대동맥, 췌장을 포함한 장기들에 대한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흉추 통증 증상
흉추 통증은 부상이나 명백한 이유 없이 갑자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견갑골(어깨뼈) 주위 부가 뻐근하게 불편한 것에서부터 앉거나 일어서는 자세 시 통증이 심해지는 등 광범위합니다.
무엇보다도 흉추 통증의 근본 원인을 나타낼 수 있는 증상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육에 갑자기 스트레스가 가해지거나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면 결절이 생기고 뭉쳐지면서 통증이 생깁니다. 통증 유발점을 눌렀을 때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주로 뒷목, 어깨, 허리 근육에 발생해 등 부위로 연관통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흉추에 디스크가 생기면 등에서부터 가슴이나 배 쪽으로 통증이 뻗어 나가는 방사통, 양다리 감각 장애, 성기능 장애 등 증상이 하체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노화로 인해 관절 장애가 생기면 등 부위가 쑤시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며 누워서 몸을 옆으로 뒤척일 때와 허리를 앞뒤로 젖힐 때 통증이 느껴지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흉추 통증 치료법
흉추 통증은 대부분 휴식, 자세 조정, 온찜질 또는 냉찜질 등 자가 관리를 통해 완화할 수 있다. 통증이 지속되더라도 수술적 치료 없이 약물, 물리 치료와 같은 치료로 충분히 완화가 가능한 것이다. 예방을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 유지가 중요하다.
무거운 물건을 머리 위로 올리는 작업을 오랫동안 유지하거나, 한쪽으로 어깨를 많이 쓰는 작업을 하는 경우, 머리를 앞으로 숙이는 작업을 많이 하는 경우에는 흉추 통증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평소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30분~1시간마다 가볍게 목을 뒤로 젖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고, 디스크 퇴행을 유발하는 흡연도 삼가야 해야 합니다.
*자료 출처 : 백세시대 (http://www.100ssd.co.kr)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어르신의 허리통증이 심하시거나, 수술을 하셨다면 재활 전문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에서 전문가의 재활과 요양을 함께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아래 재활전문 요양병원 &요양원 찾기를 클릭하시면, 전국 시설에 대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APP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APP 보러가기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