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찾는 요양정보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어르신들께서 갑자기 붓기가 심해지신다면?
다리를 만져봤을 때, 움푹 패어서 다시 원복 되지 않는 현상이 반복된다면?
일시적으로 붓는 거겠지라고 방치하셨다가 더 큰 병으로 키울 수 있습니다.
노인 부종의 원인과 질환, 예방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부종이란? 노인 부종의 원인은?
*참고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부종(edema)은 혈관 밖에 체액 또는 수분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되어 붓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몸을 이루고 있는 세포들 사이의 간질조직(interstitium)에 체액이 늘어나면서 부종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부종은 우리 몸의 어디에나 생길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호소하는 부종의 형태는 양 하지의 부종입니다.
중력 때문에 부종은 일반적으로 땅에서 가까운 몸의 부위에 심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걷거나, 서있거나, 오랜 시간 의자에 앉아 있을 때 저녁 무렵에 보통 아래쪽 다리에 부종이 심해집니다.
오랜 시간 누워지내는 환자는 아래쪽 등(천골 부위)에 부종이 생깁니다.
이 외에도 얼굴, 손, 복강 내(복수), 폐(폐부종) 및 흉막(흉막 삼출) 등에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노인에게 양 하지 부종은 흔한 증상이지만 제대로 원인을 찾지 않고 단순히 부기를 빼기 위해 이뇨제만 복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부종의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부종을 일으킨 원인 질환을 찾고 그에 대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부종의 원인 질환은?
*참고 자료 출처 :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
노인에서 가장 흔한 하지 부종은 만성정맥부전(chronic venous insufficiency)으로 인한 것이며, 그다음이 심부전입니다.
이 외에도 전신질환으로는 신장질환, 간질환, 그리고 갑상선 질환이 있으며, 약제에 의한 부종 또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종은 위치에 따라 질환의 원인이 다릅니다.
1) 다리에만 국한된 형태
만성정맥부전, 심부정맥혈전증,림프부종이 원인
2) 말초부종 및 전신부종
신장질환, 간질환, 갑상선 질환, 약제에 의한 부종, 골반 내 종양 혹은 종양치료, 단백-소실성 장병증이 원인
3) 하지부종
나이가 들수록 정맥의 탄력이 감소해 확장하게 되고, 정맥 내의 판막도 약해져 결과적으로 충분한 혈류를 심장으로 돌려보내지 못해 다리에 수분이 축적돼 붓게 됩니다.
📌부종, 치료와 예방 방법은?
*참고 자료 출처 :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 네이버 지식백과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원인 질환에 따른 근본적인 치료가 중요합니다. 전신적인 부종의 경우 증상 치료로 이뇨제 사용과 염분 섭취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어르신들에게 발생하는 부종의 원인 다양하고, 복합적인 질병의 원인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종이 발생한 경우에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관리를 시작해 주세요!
[예방 방법]
✅ 누워있을 때는 다리를 심장보다 약간 높게 들어 유지하기
✅ 만성정맥부전 혹은 림프부종의 경우 의사와 상담 후 압박스타킹 착용
✅ 음식 짜게 먹지 않기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앱으로 만나보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