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혀와 입안에 생기는 구내염 때문에 고통스러우신 적 있으시죠?

구내염은 자연 치유가 되기도 하지만 빈번하게 생겨서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잘 낫지 않는다면 환자의 삶의 질이 많이 떨어지기도 하죠. 구내염은 왜 생기는 걸까요?

원인과 대처방안을 알아보겠습니다.

📌구내염은?

*자료 출처 :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구내염은 혀를 포함하여 구강 내벽에 생기는 염증을 의미합니다.

구내염은 흔히 바이러스나 세균, 곰팡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중에서 곰팡이균 칸디다(Candida albicans)에 의해 발생한 구내염은 칸디다성 구내염 또는 아구창이라고 합니다.

📌구내염 원인 및 증상

*자료 출처 : 건강다이제스트

구내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피곤

📍 스트레스 및 영양 불균형

📍 의치증에 의한 반복적인 자극

정확인 원인이나 기전이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스트레스, 피곤, 흡연, 영양 불균형, 외상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발생 후 1~2주가 지나면 저절로 호전되는데 일부의 사람에게서는 반복적으로 구내염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은 궤양의 크기에 따라 짧게는 1주일, 길게는 1달 이내에 호전되는 병변으로 특별한 처치가 필요하지 않지만 가글이나 연고 등이 보존적으로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포진을 동반하는 바이러스성 구내염의 경우, 스트레스, 피로, 면역 저하 등으로 인하여 입술 주위 또는 연구개 주변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징적으로 물집과 같은 다발성 수포가 관찰됩니다.

✅구강 점막 외에 성기 궤양이 동반되거나 눈 증상이 있는 경우, 자가면역질환인 베체트병(Behcet’s disease)과 감별하여야 합니다.

✅비타민 B가 부족할 경우에도 궤양이 반복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궤양성 대장염이나 크론병 등에서도 소화기 증상 외에 구강 궤양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당뇨나 면역 저하를 동반한 질환이 있는 경우, 항암제 투여 중인 경우 등에서 입안이나 목 안에 하얗게 백태처럼 발생하는 진균성 구내염이 있습니다.

📌구내염 대처

*자료 출처 : 건강다이제스트

구내염이 생기면 작은 궤양이라도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우선 2차 감염 등 예방을 위해 가글을 이용하여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연고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발성 궤양으로 통증이 심한 경우 진통제 등을 복용할 수 있으며, 바르는 연고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뿌리면 점막에 코팅이 되는 연고제를 사용하여도 진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순 아프타성 구내염 특별한 치료 없이 충분한 휴식 및 구강 위생을 통해 상처 없이 회복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외의 경우는 원인에 따라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진균성 구내염의 경우항진균제 치료가 필요하며, 바이러스성 구내염의 경우 항바이러스 연고 또는 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이 반복적으로 재발한다면 전문의를 찾아 진찰을 통해 상담 및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구내염 예방

*자료 출처 : 건강다이제스트

흡연과 음주는 구내염뿐만 아니라 구강암의 위험인자로 금주, 금연을 해야 합니다.

너무 뜨겁거나 딱딱한 음식 등으로 입안에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적절한 영양 균형을 유지하고, 특히 종합 비타민을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평소 충분한 휴식과 수면 등을 통해 스트레스 관리도 잘해야 합니다.

📌구강암 의심증상

*자료 출처 : 건강다이제스트

설암은 주로 혀의 양측 가장자리에 가장 흔하게 발생하며 다른 암에 비해 전이 및 진행 속도가 빠른 편으로, 조기 발견 및 치료가 생존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 궤양이 2주 이상 지속

▶ 작은 자극에도 출혈이 동반

▶ 궤양이 오래되면서 심한 입 냄새가 동반

▶ 혀 점막 안쪽으로 단단한 멍울

▶ 혀의 움직임 저하로 인한 식이장애, 언어장애

혀는 다른 장기에 비해 스스로 잘 살펴볼 수 있는 장기입니다. 거울을 통해 수시로 혀를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혀에 작은 이상이 생기고 2주 이상 지속되는 병변의 경우 전문가의 진찰을 통해 조기에 이상 소견을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APP 다운받기

👉 아이폰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