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찾는 요양정보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장기요양등급을 받고 주야간보호센터(데이케어센터)와 방문요양, 두 가지 서비스를 모두 이용 가능할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신데요.

​조건만 충족하시면, 충분히 이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보호자님들 확인해보세요~!

📌주야간보호센터 (데이케어센터)와 방문 요양, 두 서비스 모두 이용 가능한가요??

네, 주야간보호센터와 방문요양 두 곳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장기요양 수급자 (1~4등급 어르신에 한함)는 주야간보호센터를 이용하는 시간과 중복되지 않을 경우, 월 한도 금액 범위 내에는 방문요양 이용이 가능합니다.
*5등급 수급자 : 주야간보호센터 서비스를 이용을 한 동일한 날짜에는 ‘인지활동형 방문요양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단, 주야간보호서비스를 1일 8시간 이상 이용하실 경우 한함
▶ 급여제공시간 전후로 해서 세면, 양치, 옷 벗고 입기 등의 도움은 1일 2회 범위 내에서 사용 가능하며 1회당 시간은 최대 2시간까지입니다.

​*인지지원등급은 방문요양 이용은 불가합니다. (주야간보호센터 서비스만 이용 가능)

❗️주야간보호 서비스와 방문요양 서비스를 함께 진행하실 때, 월 한도액 증액이 우려되실 텐데요.
주야간보호센터를 이용하시는 수급자 (1~5등급)께서는 월 15일 (하루 8시간) 이상 이용하실 경우 기존 장기요양급여 월 한도액에서 20%의 가산이 붙어 한도액이 증액됩니다.


✅예를 들어, 4등급인 어르신께서 월 15일 이상, 하루 8시간 이상 이용하셨다면??
👉월 한도액 1,306,200원 (2023년 기준)에서 한도액이 20% 증액된 1,567,440원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금액에서 주야간보호 서비스를 이용하시고, 남은 한도액 내에서 방문요양 서비스를 추가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하셔야 할 점은 월 한도액을 초과하게 되면 100% 본인부담금이 들게 됩니다.
이용하실 때 주야간보호센터나 방문요양 센터에 월 한도액이 초과되지는 않는지 담당자에게 문의하시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비급여로 이용해야 하는 상황이시면, 비급여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센터에 미리 문의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하시면서 주야간보호센터와 방문요양센터를 이용해보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 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 요양원 시설찾기

🏥 전국 요양병원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앱으로 만나보세요!!

🔗 안드로이드 APP 다운받기

🔗 아이폰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