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치매는 치료를 일찍 시작할수록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 중앙치매센터)

치매는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치매가 의심된다면 초기에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매 예방법 알아보기

이제 치매의 증상과 조기검진,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매 증상

*자료 출처 :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 기억력 저하

건망증이라면 어떤 사실을 기억하지 못하더라도 힌트를 주면 금방 기억을 되살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매 환자는 힌트를 주어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언어 장애

가장 흔한 증상은 물건의 이름이 금방 떠오르지 않아 머뭇거리는 현상인 ‘명칭 실어증’입니다.

✔️시공간 파악 능력 저하

길을 잃고 헤매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낯선 곳에서 길을 잃는 경우가 나타납니다. 점차 증상이 진행되면, 자기 집을 못 찾는다거나 집 안에서 화장실이나 안방 등을 혼동하는 경우가 나타납니다.

✔️계산 능력의 저하

거스름돈과 같은 잔돈을 주고받는 데 자꾸 실수가 생깁니다. 이전에 잘하던 돈 관리를 못 하게 되기도 합니다.

✔️성격 변화와 감정의 변화

이는 매우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 매우 꼼꼼하던 사람이 대충대충 일을 처리한다거나, 전에는 매우 의욕적이던 사람이 매사에 무관심해지기도 합니다. 감정의 변화도 많이 관찰됩니다. 특히 우울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면 장애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잠을 지나치게 많이 자거나, 반대로 불면증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치매 조기검진

*자료 출처 :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중앙치매센터 치매사전

치매조기검진

치매의 진단은 먼저 환자와 보호자를 통해 간단한 병력을 청취하고 간단한 선별 검사를 시행하여 인지 능력을 평가합니다.

이를 통해 치매가 의심되면 정밀 검사를 시행하여 인지 능력이 실제로 저하되어 있는지를 진단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정밀 검사는 환자의 인지 능력을 같은 연령, 학력, 성별의 정상군과 비교하여 얼마나 저하되어 있는지를 신경심리 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밀 검사에서 환자의 인지 능력이 저하된 것이 확인되면 치매라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매의 원인을 찾기 위한 혈액 검사, 뇌영상 검사(MRI 등)를 시행합니다. 이 검사를 통해 치매의 원인이 확인되면 원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치매 이용시설 – 치매안심센터 알아보기

📍조기진단을 위해 병원 방문 시, 미리 파악해야 할 사항📍

· 환자는 어떤 증상을 보이나요?

· 환자의 증상은 언제 시작했습니까?

· 환자의 증상은 어떻게 변해왔습니까?

· 환자가 현재 어떤 병을 앓았으며 어떻게 치료했습니까?

· 환자는 현재 어떤 약을 먹고 있습니까?

· 환자는 치매의 가족력이 있습니까?

📌치매 자가진단 모바일 앱 서비스

*자료 출처 : 중앙치매센터 치매사전

치매앱서비스

치매종합포털앱 <치매체크>의 ‘뇌건강트레이너’를 통해 스스로의 치매위험 수준을 확인하고, 결과에 따른 사용자 맞춤형 치매예방수칙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치매위험검사 ‘치매체크’, 돌봄서비스 ‘동행’, 실종치매예방 ‘집으로’ 앱이 통합되고 더욱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치매 치료

*자료 출처 :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원인적 접근

주로 치료 가능한 치매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뇌출혈, 뇌종양, 정상압 수두증 등으로 인한 치매는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으로 인한 혈관성 치매는 고혈압, 당뇨, 흡연, 고지혈증 등과 같은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거나 지속적으로 치료함으로써 병의 진행을 지연시키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신경인지 기능활성제인 콜린성약제, NMDA 수용체 차단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도 다양한 약물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치매로 인해 나타나는 정신 증상을 치료하기 위한 항우울제, 항정신병약물 등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기타 접근 방법

치매는 신경인지 기능의 점진적인 감퇴로 인해 일상생활 전반에 대한 수행 능력 장애가 초래되는 질환입니다. 현재까지 발생 기전이 확실히 규명되지 않았으며, 획기적인 치료제도 개발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는 기본적 일상생활을 최대한 스스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 요법, 인지 기능 강화 요법 등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