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치매는 더 이상 남의 병이 아닌 누구나 걸릴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80대의 4명 중 1명은 치매를 앓고 계시다고 하는데요. 암보다 무섭다고 말할 만큼 아직 완치가 되지 않는 질병입니다.

​치매는 더 이상 개인의 문제, 가족의 문제가 아닌 국가가 책임지고 함께 해결해야 되는 문제입니다.
이에 따라 현 정부에서는 치매국가책임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 2월 14일 기준)
어떤 사업내용이며 치매안심센터는 어떻게 검색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치매국가책임제란?

*자료출처 : 보건복지부, 네이버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2030년 전체 노인의 10.5%인 136만명의 치매환자가 예상이 되는데요. 이에 치매로 인한 의료비의 90%를 건강보험으로 보장하면서 치매 문제를 개별 가정의 문제가 아닌 국가 돌봄 차원으로 해결하겠다는 정책입니다.

📌치매국가책임제 주요 정책

1) 치매지원센터 확대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센터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해 치매의 초기 진단 및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적극 실행하는 정책입니다.

​2) 치매안심병원 설립
치매 전문 치료를 제공하고 약물적 치료, 인지치료 프로그램 도입, 치매환자 맞춤형 치료 전략 수립 및 시행합니다.

3) 노인장기요양보험 본인부담 상한제 도입
치매 등 노인성 질병을 가진 분의 장기요양급여 부담을 줄임으로써 노인과 그 보호자의 경제적 부담을 줄입니다.

​4) 치매 의료비의 90%를 건강보험으로 보장
경제적 부담이 큰 중증치매 환자의 의료비 부담을 줄여드립니다. 환자 자기부담률 10%로 경감시켜드립니다. (산정특례 적용 시 5~10%)

​이 중, 가장 크게 주목해 보셔야 할 점은 치매지원센터의 확대입니다. 이는 “치매안심센터”로 확인해 보실 수 있는데요. 아직 치매안심센터는 낯선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치매국가책임제 주요 정책

*자료출처 : 치매안심센터 홈페이지

전국 256개의 치매안심센터에서 상담, 검진, 인지훈련, 치매쉼터 등을 경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치매안심센터의 사업은 아래와 같이 나누어집니다.
치매를 앓고 있는 가족이 있다면, 대상자 여부를 확인하시고 신청해 보세요.

1) 등록관리사업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어르신의 인지건강 상태에 따라 요구되는 다양한 관리 서비스를 연속적으로 제공하고, 치매조기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관리함으로써 어르신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고자 합니다.

​아래와 같은 단계를 거쳐 등록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기초상담 → 2. 심층상담 → 3. 1:1 맞춤형서비스

기초상담과 심층상담 모두 상시로 가능합니다. ​
1:1 맞춤형 서비스의 경우, 아래 대상자분들께 제공합니다.

안심치매센터_등록관리사업

@출처 : 치매안심센터 홈페이지

2) 치매조기 검진사업
*치매조기검진이란?
지역사회 거주 노인을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진을 실시하여 치매 및 치매고위험 노인을 조기에 발견, 관리합니다. 치매를 예방하고 치매환자 및 그 가족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극적으로 치료·관리할 경우, 치매환자는 건강한 상태를 보다 오래 유지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가족들의 돌봄에 대한 부담이 줄어듭니다.

​*대상자
만 60세 이상 모든 노인 대상 (저소득 주민을 우선적으로 검사해 드립니다.)
단, 진단 및 감별 검사를 받게 될 경우에는 검진비용이 발생합니다. 소득 및 연령의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 검사 비용 일부를 지원해 드립니다.

​[우선 치매인지 모르실 경우, 선별검사부터 진행됩니다]
*선별 검사를 받으려면 어떻게 하나요?
-센터를 방문하시거나 또는 전화를 통해 예약해 드립니다.
-치매안심센터에 내원 또는 필요시 방문검진을 통해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선별 검사 결과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CIST (인지 선별검사) 점수를 기준으로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정상 또는 인지저하 여부)
치매안심센터에서 오셔서 결과에 대한 설명을 직접 들으실 수 있습니다. 또는, 서면이나 전화를 통해서도 결과를 들을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에 따라 정상으로 판단된 경우, 치매예방법 및 선별검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인지저하로 판단된 경우, 진단 검사를 받을 수 있게 상담해 드립니다.

​※진단 검사, 감별검사의 경우 1단계에서 인지저하로 판정된 분을 대상으로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치매안심센터에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기검진의 수행절차
총 3단계를 거쳐 진행하게 됩니다. 협약병원과 함께 진행하오니 믿고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치매안심센터_치매조기검사

@출처 : 치매안심센터 홈페이지

3) 치매환자지원사업 실종 위험이 있는 어르신에게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를 보급해 드립니다.
실종이 되더라도 신속하고 무사하게 가정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1단계 : 실종 위험이 있는 어르신에게 고유번호가 있는 인식표를 나눠 드려 실종되셨을 때 쉽게 가정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2단계 : 인식표는 어르신의 옷에 다리미로 다려 부착해 사용하는 방식으로, 비용은 무료입니다.
3단계 : 실종되신 어르신의 경우 경찰청 (☎112)에서 인식표 번호 조회를 통해 신속하게 가정으로 복귀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 대상자 : 실종 위험이 있는 치매환자 및 만 60세 이상 어르신
-신청 방법 : 치매안심센터 방문
-신청권자 : 본인 또는 가족, 친족 또는 대리인
-신청기간 : 상시
-문의 : 치매안심센터, 치매상담 콜센터 (☎1899-9988)

4) 치매가족지원사업
치매는 환자 본인뿐 아니라 돌봄을 하는 가족들의 심적 스트레스와 개인 생활의 위협도 가져올 수 있는데요. 치매안심센터는 가족들을 위한 사업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치매가족지원사업은 치매가족지원, 치매환자쉼터, 집중사례관리, 가족상담, 가족교실, 자조모임, 힐링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가족상담 : 치매환자 가족 상담을 통해 환자가족의 돌봄 부담 요인을 파악하고 부담 경감에 적절한 서비스를 연계해 드립니다.
*가족교실 :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치매환자 가족의 치매와 돌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돌봄 역량을 향상시킵니다.
*자조모임 : 치매환자 가족간 정서 및 정보 교류를 통해 심리적 부담 경감과 사회적 고립을 방지할 수 있도록 정기적 모임을 지원해드립니다.
*가족카페 : 치매환자 가족이 편안하게 방문하여 휴식을 취하고, 가족과 교류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 드립니다.
*동반치매환자 보호서비스 : 치매환자 가족이 가족교실에 참여하는 동안 동반 치매환자를 센터 내 보호함으로써 가족교실 참여를 지원해 드립니다.

​5) 치매예방교실
치매예방에 관심 있는 지역주민이나 치매조기검진 결과 치매고위험군에게 인지훈련 프로그램이나 치매예방 관련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치매예방에 관심이 있는 지역주민 대상자가 스스로 치매예방을 실천할 수 있도록 중앙치매센터 및 광역치매센터에서 개발한 인지훈련프로그램이나 치매예방실천지수, 치매예방운동법 등 다양한 치매예방 정보를 활용하여 교실을 운영합니다.

​6) 지역사회지원사업
치매극복캠페인을 진행해 치매인식개선을 위한 치매극복주간행사, 치매극복의 날 기념식, 한마음 치매극복 전국걷기행사 외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치매에 대한 정보를 치매가족뿐 아니라 우리 모두가 귀 기울이고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국가와 이웃이 모두 도와 존엄성을 지키며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이 필요합니다.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