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어르신을 요양병원에 모시기 위해 알아보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신장 이상으로 투석이 필요한 경우에는 혈액투석을 전문으로 하는 요양병원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혈액투석 가능한 요양병원 찾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혈액투석이란?

*자료 출처 : 성북웰니스요양병원 혈액투석, 양지요양병원 인공신장실

혈액투석은 말기 신부전증 환자에게 시행되는 신 대체요법의 하나로 반투과성 막의 여과장치(인공 신장기)를 이용하여 몸속의 혈액을 체외로 끌어낸 후 반투과성 막의 한쪽으로는 혈액을, 그 반대쪽으로는 투석액을 통과시켜 혈액 내의 노폐물과 과다한 수분을 제거시킨 후 깨끗해진 혈액을 다시 주입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혈액투석은 누구에게 필요할까?

*자료 출처 : 성북웰니스요양병원 혈액투석

일반적으로 잔여 신장 기능이 정상의 5~10%가 될 때로, 혈중 크레아티닌치가 8~10mg/dl, 혈중요소질소 100mg/dl가 되면 투석이 필요합니다. 제한적인 식사요법에 적응을 못하는 젊은 환자, 신체 발달이 중요한 소아, 당뇨병 환자, 신장이식을 하려는 환자는 조기 투석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신부전의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지만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서 피곤함, 가려움증, 식욕부진 등의 요독 증상이 나타납니다. 말기 신부전에 이르면 호흡곤란, 식욕부진 및 구토 등의 증상이 더욱 심해지면서 투석이나 신장이식 등의 치료를 받지 않으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혈액투석 치료 과정

*자료 출처 : 성북웰니스요양병원 혈액투석

정맥과 동맥을 연결하여 혈관을 굵게 만드는 동정맥루 조정술 앞서 이루어집니다. (*동정맥루 수술 : 혈액투석을 하기 위한 혈관수술)

✅혈관 수술은 왼쪽 손목에 주로 시행하고 직격 2mm 정도의 미세한 혈관을 연결하고 손목 혈관이 적절하지 않을 때는 팔꿈치에서 시행합니다.

수술 후 1-2달 정도 지나 동정맥류가 충분히 굵어지면 주삿바늘을 삽입, 투석기와 연결한 후 투석치료가 가능해집니다.

혈액투석은 인공 신장실이 있는 병원에서 평균적으로 1회 4시간, 주 3회(1주일 12시간) 치료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혈액투석 장점 및 효과

*자료 출처 : 성북웰니스요양병원 혈액투석, 양지요양병원 인공신장실

✔️병원에서 시행되므로 안전하고 투석 전문의와 전문 간호사의 집중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어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거주지나 근무지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인공 신장실(투석센터)이 있는 병원을 정하여 혈액투석을 받을 수 있으며, 투석실이 있는 병원들 간에는 서로 협조가 잘되어 있어 상호 의뢰 가능합니다.

✔️폐 기능의 장애를 초래하지 않아 폐 질환의 병력이 있는 환자들에게 좋습니다.

✔️최근에는 많은 인공신장실에서 야간 투석실을 운영하여 환자가 투석으로 인한 사회생활에 제한을 받지 않도록 고려하고 있습니다.

✔️온몸의 부종이 개선되고호흡곤란도 사라집니다.

✔️의식이 돌아오고 경련은 재발되지 않으며 두통도 해소됩니다.

✔️구토 증상이 나아지며, 식욕이 회복되어 음식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가 비교적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으며 약 50%의 환자가 학업이나 직장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젊은 층보다 중년이나 노년층이 투석에 적응이 잘 되며 투석에 따른 문제점도 적게 나타납니다.

📌혈액투석 단점

*자료 출처 : 성북웰니스요양병원 혈액투석

✔️동정맥루를 만들기 위한 수술이 필요합니다.

✔️고정된 스케줄로 기계에 시간이 구속됩니다.

✔️혈액 내 전해질 변화가 심하며 심장 혈관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투석 간 식이 요법 및 수분 섭취 제한이 필요합니다.

📌투석 중 일어나는 합병증

*자료 출처 : 성북웰니스요양병원 혈액투석

☑️저혈압

☑️근육경련

☑️투석 불균형

☑️흉통과 부정맥

☑️혈액의 응고

☑️소양감(가려움증)

📌혈액투석 가능 요양병원 찾는 방법

📍포털사이트에 “시니어톡톡”을 검색해 보세요.

📍좌측 상단에 있는 “요양시설찾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요양시설찾기로 들어가시면 요양병원요양원주야간보호방문시설(방문요양방문목욕) 대한 전국 리스트를 확인하실  있어요.

📍필터 부분을 클릭해 시설에 “요양병원”과 아래 “혈액투석”을 체크해 주세요. “설정 골라보기”까지 누르면 끝~!

※지역 미 설정 시, 서울 내 시설이 보이므로 지역과 등급 등을 선택하여 원하는 시설을 찾아보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APP 다운받기

👉 아이폰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