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서구화된 식습관, 인스턴트 섭취, 음주 등에 따라 모든 에너지가 사용되지 못하고 잉여 지방이 혈액에 뒤섞이게 되면서 혈관에 달라붙는다고 하는데요. 이런 현상이 지속되고, 혈압이 올라가거나 스트레스는 받게 되면 혈관이 터지게 되는데요. 이때, 혈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르신뿐 아니라, 평소 관리에 소홀할 경우 갑자기 생길 수 있습니다.
혈전의 원인과 증상을 미리 알고 혈전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고 예방해 보시는 건 어떠세요?

📌혈전 원인, 혈전증?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혈전은 혈관 속이나 심장 속에서 혈액 성분이 국소적으로 응고해서 생기는 덩어리를 말합니다.
보통 우리 몸은 여러 가지 혈전형성인자와 조절인자가 균형을 이루고 있어, 정상인에게는 과도한 혈전이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혈전형성억제에 관여하는 인자들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 혈전이 형성될 수 있는데요. 혈관벽이 상해를 입으면 이곳에 혈액응고 메커니즘이 시작되고 혈구가 응집하여 혈관내강을 막게 됩니다. “뇌혈전”이 대표적인 질환이며, 심장병,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혈전증이란 혈전에 의해 발생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혈전증 발병 원인으로는 혈류의 느림, 응고 과다, 혈관 손상의 세 가지 경우가 대표적이며, 이 세 가지 원인이 단독으로 혹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혈전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혈전증 발생의 위험요인으로는 암, 임신, 피임약 복용, 거동 불가로 인한 와상 상태, 장시간 비행기 탑승 등의 요인이 있습니다.

📌혈전 증상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혈전증이 발생한 장기의 위치 및 발생한 혈관의 종류에 따라 매우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맥에 혈전증이 발생한 경우 신체 조직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여 말초 혈류가 부족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허혈 증상이 주를 이루고, 정맥에 혈전증이 발생한 경우 혈액이 말초에까지는 도달하였으나 심장으로 되돌아오지 못하여 발생할 수 있는 울혈 혹은 충혈 증상이 주를 이룹니다.

​1) 동맥 혈전증
– 급성 심근 경색증: 가슴 통증, 호흡 곤란, 의식 소실 등
– 뇌졸중: 두통, 의식 소실, 운동 이상, 감각 이상, 성격 변화, 시력 저하, 간질 발작 등
– 폐 혈전증: 호흡 곤란, 가슴 통증, 의식 소실 등
– 급성 말초 동맥 폐쇄증: 팔 혹은 다리의 통증, 창백해짐, 차가워짐 등

​2) 정맥 혈전증
– 심부정맥 혈전증: 다리가 붓는 증상, 다리 통증 등
– 간문맥 혈전증: 복수, 전신이 붓는 증상 등
– 급성 신장정맥 폐쇄증: 혈뇨, 단백뇨, 소변량 감소 등
– 뇌 정맥동 혈전증: 두통, 의식 소실, 운동 이상, 감각 이상, 성격 변화, 시력 저하, 간질 발작 등
– 중심 망막정맥 폐쇄: 시력 저하

📌혈전에 좋은 음식

혈전, 혈액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요?

[마늘]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지질과 결합해 피를 맑게 해주며, 매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 중에 축적되어 있는 지방을 제거해 주는 작용을 합니다. 알리신은 혈소판에 작용해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마늘 속의 스콜지닌이라는 성분은 혈액순환을 촉진해 평소에 음식 섭취할 때 마늘을 함께 드셔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양파]

양파에는 활관확장에 기여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혈액의 점도를 낮춰주게 되어 혈관 이완,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소판이 엉기는 것을 방지에 준다고 합니다. 특히 적양파의 경우 뇌졸중, 심근경색 등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일반 양파도 좋지만, 심장 질환이 우려되거나 가족력이 있으실 경우 적양파 사서 드셔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과]

하루 1개 사과면 의사를 멀리할 수 있다는 미국 속담이 있을 만큼, 우리 몸에 이로운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요. 사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납, 산도, 수은에 대한 물리적 변화를 중화시키는 중금속 해독을 합니다. 그 외에도 플라보노이드, 다당산, 비타민C, 비타민E, 칼륨 등의 성분이 풍부해 체내 지방 분해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펙틴 성분은 체내 나트륨과 결합해 체외로 배출시켜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동맥경화 발병을 낮추고 예방하는데 좋은 과일입니다.

[감귤류]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은 몸속에 혈전을 생성하는 단백질인 황화물이성질화효소 (PDI)의 작용을 차단하는 화합물 중 “루틴“이 가장 뛰어난 효과를 갖고 있다고 발표했는데요. 루틴이 풍부한 과일 중에 하나가 “감귤류”로 우리가 많이 먹는 귤, 오렌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신맛을 느끼게 하는 구연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를 맑게 해주고 속 쓰림을 완화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칼륨도 많이 포함되어 있어 우리 몸의 나트륨 배출을 도와줘 혈액 건강에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견과류]

견과류는 혈관 건강에 많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을 만큼 일상 속에서 꾸준히 섭취해야 하는데요. 혈관의 탄력을 떨어지지 않게 유지시켜주고, 혈전을 막아주는 게 견과류입니다! 견과류에는 비타민 E 성분이 풍부해 혈관 벽의 노화를 늦춰주는데요. 아몬드는 하루 8알정도가 적정량이며, 호두, 베리류와 함께 드셔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