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 입니다. 🙋‍

오늘은 어르신 돌봄에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부모님께서도 어느덧 나이에 들어 돌봄이 필요한 나이가 되셨는데요.
하지만, 실버타운이나 요양원은 가시고 싶지 않아 하는 경우가 더 많으실 겁니다.

그렇지만, 집에서 밥은 잘 챙겨 드시는지, 혼자 어디 나가실 때도 행여나 넘어지지는 않으실까,
혹 길을 잃지는 않으실까 등 위험한 상황에 처하실까 늘 일상 속에서도 걱정 되실 겁니다.

이런 걱정을 덜어 드리기 위해, 내가 살고 있는 집에서 남은 여생 동안 편안하고 안전하게 보내실 수 있도록 전문가가 방문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건강보험공단의 노인장기요양보험 서비스 중 하나인 “방문요양서비스” 입니다.

📌방문요양이란?

방문요양 사업은 일상생활을 혼자 하시기에는 어려운 노인분들을 대상으로 전문 교육을 받은 요양보호사님이 어르신의 댁으로 찾아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지원제도 입니다.

📌방문요양 서비스, 얼마의 부담금을 내야 하나요?

요양원을 제외한 “재가급여”로 선택하실 경우 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복지용구, 주간보호센터, 단기보호 등을 이용할 때 쓰입니다.
이를 이용 시에 요양수가의 85%를 재가급여로 지원받게 됩니다.

즉, 서비스 이용 시 85%는 국가가 부담하고, 15%는 본인 부담 (기초생활수급자 무료) 입니다.
이 또한, 경감대상 여부에 따라 본인 부담금이 달라집니다.
(*단, 주간보호센터의 경우 식대비용은 추가 부담이 됩니다. )

📌방문요양은 어떤 분께 필요할까요?

👵혼자 계신 부모님이 걱정되시는 분
🧓거동이 불편하셔서 돌봄이 필요하신 어르신
👵멀리 있어 자주 찾아뵙지 못해 걱정되시는 분
🧓우울증, 치매 등이 걱정되시는 분
👵부모님의 식사가 걱정되시는 분
🧓부모님의 병원 외출이 잦은 분

📌방문요양 서비스 항목

🍚가사활동
혼자 식사 챙겨먹기 어렵거나, 몸이 좋지 않아 식사 준비도 어려우신 상태신가요?
그렇다면 요양보호사님께서 식사준비 및 준비된 식사를 차려드리고, 보조하는 역할을 제공해 주십니다.
또한, 혼자 하기 힘드신 청소 및 빨래도 지원해드립니다.

🛀🏻신체활동
식사, 거동 도움 및 개인 위생활동 (양치, 세수, 머리 감기, 목욕 등)을 도와드립니다.

😌정서케어
혼자 계시면 적적하실 어르신들의 말벗이 되어 친구처럼, 자녀처럼 지내며 정서적 안정을 도와드립니다.

👩‍🦯외출동행 (병원동행)
예약된 병원에 가셔야 되는데 일하는 자녀 입장은 회사에서 매번 휴가 내는 게 어렵습니다. 누구에게 부탁할 사람도 없어 곤련하셨을 때가 종종 있으셨을텐데요.
이럴 때, 요양보호사님이 계시면 병원 방문 동행도 문제 없습니다.
또한 간단한 운동을 위한 산책 및 걷기 운동을 하실 때 안전하게 동행해드립니다.
(단, 수급자님의 일상 생활과 연관성이 없는 별개의 업무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치매케어
국가 공인 치매교육을 받은 요양보호사님들이 경도치매부터 중증치매에 대한 교육 및 케어를 진행 합니다.

지금 시니어톡톡 무료 장기요양등급 테스트를 통해 우리 부모님 요양등급 확인해보세요!

*더 자세한 콘텐츠 알아보기 👉 (2021년 기준) 방문요양 이용금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