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둘째, 활기차고 건강한 생활 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출처 : 보건복지부
시니어 친화형 국민체육센터, 파크골프장 등 체육시설을 활성화하고, 어르신 스포츠 활동 인센티브 포인트를 진료비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올해 노인일자리를 역대 최대인 14만 7천 개 늘리고, 임금을 6년 만에 대폭 인상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역량 있는 어르신이 안정적으로 일하실 수 있도록 전체 어르신의 10% 이상에게 노인일자리를 제공합니다.
노인복지관, 경로당에서 키오스크 등 디지털 교육을 지원하는 한편, 올해까지 2천 개 이상의 경로당을 스마트화하여 디지털 접근성을 강화됩니다. 미등록 경로당에 난방·양곡비를 지원하고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합니다.
✅시니어 체육시설을 활성화, 스포츠 활동 인센티브 포인트 사용 개선
✅노인일자리를 역대 최대,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지원
✅노인복지관과 경로당에서 디지털 교육을 강화, 미등록 경로당에도 난방·양곡비 지원 및 제도개선
“ 셋째, 집으로 찾아오는 의료 · 요양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어르신이 병원이 아닌 집에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중증환자 방문진료 환자 부담을 완화될수있도록 가정간호·방문간호 등을 통합 제공하는 재택간호 통합센터를 도입합니다.
중증 어르신에 대한 재가요양 급여액을 시설 수준으로 단계적 인상하고, 올해 하반기부터 치매관리주치의 시범사업을 실시하여 치매 어르신의 건강관리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전국 확대, 중증환자 재택간호 통합센터 도입
✅중증어르신에 대한 재가요양 급여액 단계적 인상, 치매관리주치의 시범 사업실시
“ 넷째, 부담 덜어주는 간병 · 돌봄을 제공하겠습니다.
출처 : 보건복지부
국민 간병 부담 완화를 위해 올해 4월부터 요양병원 간병지원 시범사업을 시행하고있으며, 중증 어르신 중심으로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확대 제공하고자 합니다.
어르신의 안전한 퇴원을 위해 재활의료기관을 확대하고, 회복기 병상 도입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료·요양·돌봄 필요도에 대한 통합판정체계를 도입하고, 시·군·구에 통합지원센터를 설치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연계하고자 합니다.
✅ 요양병원 간병지원 시범사업, 중증 어르신 중심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재활의료기관을 확대, 회복기 병상 도입방안을 마련
✅의료·요양·돌봄 필요도에 대한 통합판정체계를 도입, 시·군·구 통합지원센터설치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