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재채기나 기침할 때 팬티에 소변이 묻어 나올까 봐 두려우신 적이 있으신가요?? 아니면, 이미 증상이 진행 중이신가요?
아무래도 연세가 드실수록 요실금에 걸리시는 분들을 많이 보실 수 있는데요. 최근 10년간 요실금 환자가 2.5배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출처 : 헬스인 뉴스)

​노인뿐 아니라 갱년기를 겪고 난 후에 50대부터 요실금이 늘어나고 있어 미리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 원인과 증상,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실금이란?

참고 자료 : 네이버 지식백과 삼성서울병원 건강칼럼

요실금(尿失禁)이란 “소변을 보려고 하지 않았는데 소변이 흘러나오고 이것이 개인의 사회생활과 위생에 문제를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요실금은 하나의 증상이고 치료하지 않는다고 하여도 생명에 위험이 되는 질병은 아닌데요. 그러나 쾌적한 생활을 방해하고 일상생활과 사회 활동에서 신체적 활동을 제약하며 개인의 자긍심을 손상시킨다는 점에서는 매우 심각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년 여성(40~60대)의 절반은 요실금을 경험하고, 젊은 여성은 25% 경험한다고 합니다.

📌요실금 원인

요실금 원인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으로 나눴을 때는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특히, 여성의 경우 아이를 자연분만 한 후에 방광을 지지하는 골반 근육이 약해져 요실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폐경이나 급성 및 만성 방광염, 당뇨합병증, 방사선 치료의 합병증, 중추 및 말초 신경 질환,골반부 수술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인요실금의 경우 ‘요도 괄약근’이 느슨해져 요실금이 많이 발생됩니다. 이는 노화로 인해 발생되는 현상으로 수축이 잘되지 않고, 골반저근의 탄력이 떨어져 갑자기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자주 나게 됩니다.
어르신이 아니더라도 현대사회에서는 비만, 당뇨, 흡연으로 인한 요인으로도 요실금을 앓고 계시는 분이 증가하고 있어 생활습관으로 인한 질병예방도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요실금 주요 증상

자료 참고 : 청담봄여성의원 블로그

지금 내가 요실금인지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은 ‘야간뇨’입니다. 보통 사람은 잠이 들면 소변을 보기 위해 깨지 않는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 다음과 같습니다.
–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는 지하철만 이용한다.
– 흐르는 물소리에(샤워 소리, 설거지 소리 등등) 나도 모르게 흐른 적 있다.
– 컨디션이 안 좋을 때 흐른 적 있다.
– 웃을 때 흐른 적 있다. (배가 눌리면서 흐르는 현상)
-기침이나 재채기 할 때 소변이 흐른 적이 있다.
– 코를 풀 때나 크게 소리를 칠 때 흐른 적 있다.
– 허리를 굽히거나 앉았다 일어날 때 흐른 적 있다.

​위와 같은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요실금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요실금의 종류에 따른 증상

자료 참고 : 네이버 지식백과

요실금은 아래와 같은 종류와 증상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단, 내용만 보고 내가 어떤 요실금인지 스스로 진단을 내리시기 보다 병원에 방문하시어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종류 증상
복압성 요실금 웃거나 재채기, 기침, 달리기, 점프 등을 하다가 소변이 새어 나오는 경우로 보통 배에 힘이 들어가면서 복압이 올라갈 때 현상이 일어납니다. 요실금 중에서 가장 흔한 형태로 수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여성 요실금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전체 요실금의 80~90%에 해당됩니다.)
절박성 요실금 소변이 급하게 마려울 때, 화장실까지 다 와서 옷을 내리고 있는데, 소변이 흘러나오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과민성 방광, 뇌졸중, 척추손상 등의 신경계 손상이 있는 경우, 방광염이 심한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및 행동 치료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혼합성 요실금 복압성+절박성 합쳐진 형태입니다. 복압성 요실금 환자의 약 30%는 절박성 요실금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범람성 요실금 방광의 충분한 양의 소변이 채워진 후 방광이 정상 용적보다 커졌을 때 소변이 새서 요실금이 발생한 경우를 말합니다. 다른 종류의 요실금과 다른 점은 소변 배출을 제대로 할 수 없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당뇨별에 의한 방광 기능장애, 자궁암, 직장암과 같이 골반 장기 수술을 받은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과성 요실금 어르신분들께 흔한 요실금 형태입니다. 원인으로는 섬망, 요로감염, 위축성요도염, 질염, 약물, 정신과적 문제가 있을 때, 일상 활동이 제한된 경우, 변비 등이 있습니다. 위 원인만 제거해주면 상태가 호전될 수 있습니다.
신경인성 방광환자 요실금 뇌손상, 척추의 손상, 파킨슨병 등과 같은 질환을 가진 환자에게 발생하는 요실금으로 뇌와 척수에서 정상적으로 배뇨기능을 조절할 수 없어 발생하며 주로 무의식적인 방황 수축이 요실금을 유발합니다.

📌요실금 예방방법

케겔 운동 많이 들어보셨지요? 케겔운동은 미국 산부인과 의사 아널드 케겔이 개발한 골반 근육 강화 운동입니다.
여성의 경우 질과 항문을 오므리는 운동으로 5초 정도 힘을 주었다가 빼는 방식으로 해보실 수 있습니다.
남성분의 경우 소변을 억지로 참는다는 생각으로 요도 부위에 힘을 주고, 동시에 항문을 조여줍니다. 동일하게 4초간 정지하고, 2~3초간 힘을 풀며 처음으로 돌아갑니다. 수축상태에서는 숨을 들이 마시고 이완할 때는 내쉬어 주세요.
이와 같은 운동을 30회 정도 반복하고, 하루에 2~3번 정도 하면 요실금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우리 부모님이 혹시 요실금 증상이 있어도 숨기고 있진 않으신지,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를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APP 다운받기